한밤중의 꽃꽂이

한장여행그램 025. From Korea

by 키만소리
31.jpg


한장여행그램 025. 한밤중의 꽃꽂이


꽃송이가 너에게 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들이 담겼는지 알면

너는 아마 지금보다 더 행복할거야





카페에 꽃다발이 들어왔다.



애인님께 선물로 받으며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아쉽게도 이 꽃다발은 앞집 상가 사장님이 카페에 기증한 꽃다발이다. 사무소에서 받아오신 꽃다발을 잠깐 우리 카페테라스에 올려두셨는데, 내가 곧장 꽃다발 앞으로 쫓아가 예쁘다고 감탄을 한 것이다. 내 감탄 덕에 앞집 상가 사장님은 반 강제적으로(?) 우리 카페에 기증을 하시고 가셨다.



나는 어린아이처럼 좋아라 방방 뛰었다. 꽃다발은 정말 가슴을 가득 채울 만큼 꽃송이들이 한아름 모여있었다. 양만 많다뿐이겠는가, 꽃을 모르는 문외한인 내가 봐도 비싸 보이는 수입꽃들로 가득 차 질 적으로도 나무랄 곳이 없는 꽃다발이었다. 나는 카페 마감도 미룬 채, 꽃다발을 풀어 한밤중의 꽃꽂이를 시작했다.



플라워 리스트가 워낙 잘 만들어놔서 내가 할 일은 몇 가지 없었다. 꽃병 크기에 알맞게 줄기를 비스듬히 다듬고 설탕을 조금 푼 물에 꽃을 꽂았다. 줄기를 자를 때는 물속에서 자르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꽃을 더 오랫동안 즐길 수 있다고 한다. 미처 그것까지는 치밀하게 생각 못한 나는 카페에 있는 설탕을 물에 풀어 꽃들을 병에 담갔다. 식초나 설탕을 조금 넣어주면 꽃들의 수명이 조금이나마 길어진다.



어디서 주워들은 상식으로 시작한 아마추어 꽃꽂이는 20분 만에 끝이 났고, 꽃을 가득 채운 세 병의 꽃병이 생겼다. 내게 꽃다발을 선물해주신 상가 사장님께 한 병을 드렸고, 나머지 두 병은 카페 테이블 위에 가지런히 올려두었다. 테이블에 꽃병을 올려놨을 뿐인데, 카페 안이 한층 더 밝아진 것 같았다. 내 기분도 덩달아 구름 위를 떠다니고 있었다.



꽃은 참, 사람의 기분을 몽글몽글하게 만드는 것 같다. 말도 못 하고 아무런 행동도 못하는 식물일 뿐인데, 사람에게 행복감을 선사하는 너란 꽃은 참 사랑스러운 존재가 틀림없다.



사랑을 모르고, 인생을 모르던 철없던 시절에는 꽃다발은 금방 시들고 쓸모없는 선물이라 여겼던 적이 있었다. 나는 시드는 꽃보다 차라리 실용적인 선물이 좋아,라고 말하며 합리적인 사람임을 밝히고 다니던 때였다. 그때는 몰랐다. 꽃이 주는 행복함을. 이 꽃다발이 나에게 오기까지의 과정을 생각해본 적도 없으니 선물의 가치를 알리 만무했다.



씨앗이 땅 속에서 올라와 잎을 만들고 꽃잎을 피워내는 그 긴 시간. 꽃송이들이 모여 하나의 다발로 만들어지는 섬세한 손길의 시간. 꽃다발을 받고 행복해할 상대방을 떠올리며 꽃집을 향해 걸어가는 설렘의 시간. 그 모든 것들이 합쳐진 시간이 고스란히 담겨있는 꽃다발의 가치를 어린 시절의 내가 알리가 없었다. 하지만 이제는 안다. 꽃다발이 내게 오기까지 얼마나 많은 마음들이 거쳐갔는지. 그리고 그 마음들이 나를 얼마나 행복하게 만드는지.


퇴근시간까지 미루게 만든 꽃꽂이의 시간 동안 나는 정말 행복했다. 그리고 한동안 꽃들로 가득한 카페로 출근하는 이번 주 역시 행복할 것 같다. 커피를 마시러 오는 손님들도 꽃을 보면서 행복함을 함께 마셨으면 좋겠다. 아, 출근이 기다려지는 요상한 밤이다.





+한장여행그램, 사진 더 엿보기


KakaoTalk_20160427_141454235.jpg 장미꽃향기가 손 끝에 가득 베어들었다,



KakaoTalk_20160427_141552799.jpg 세 병 모두 모아 찍어놓은 사진이 없어서 조금 아쉽다.






KakaoTalk_20160427_145548304.jpg 꽃좋아하면 나이드는 거라고 하던데.. 그런가요?




KakaoTalk_20160427_141453530.jpg 손님들이 앞다투어 생화가 놓여있는 자리에 앉습니다. 역시 꽃은 존재만으로도 사랑스러운가봐요 :)





한 장의 사진 속에 숨겨진 이야기를 찾아 여행을 합니다.

저와 함께 여행하실 분들은 '한장여행그램' 구독하기 버튼을 눌러 티켓팅 해주세요 :)

https://brunch.co.kr/magazine/onegram


keyword
이전 23화캠핑을 추억할 수 있는 단서를 남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