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토카 매거진 Mar 12. 2022

펜과 잉크로 그린 자동차 판타지

모터링 아트 18


벨기에, 네덜란드, 룩셈부르크가 코믹 일러스트레이션 분야에서 이룬 전통은 유명하다. 그러나 자동차 역사에서 영감을 받은 작은 모임에 관해서는 잘 알려져 있지 않다. 패트릭 반 데 스트리히트(Patrick Van Der stricht)는 건축물을 그리지 않거나 2차 세계대전 이전에 만든 미국 자동차를 관리하지 않을 때는 자동차 그리기를 즐긴다. 그는 자신이 펴낸 「펜과 잉크로 그린 차고」(The Pen and Ink Garage)라는 책에서 예술 능력과 함께 재치 있는 관점을 유쾌하게 풀어냈다. 그는 미하엘 바일란트(Michel Vaillant) 만화책에 실을 자동차 스타일 콘테스트에서 우승한 것을 시작으로 10대 때 소울린(Soulin) 음반 커버에  ‘1950년대 판타지 풍경’을 담아내는 등 여러 스타일을 그릴 줄 알았다.  


크리스마스 카드에 디테랑 보디를 얹은 듀센버그 모델 J를 그려 넣었다
패트릭 반 데 스트리히트는 펜과 잉크의 달인이다. 크라이슬러 에어플로우 대시보드를 그린 작품이다
재치 있게 표현한 E1 카미네어(Caminai) 픽업


벨기에 헨트(Ghent)에서 자란 패트릭 반 데 스트리히트는 어린 시절부터 쌍둥이 형 마크와 함께 자동차를 사랑하고 그림을 그렸다. 또한 딩키(Dinky) 모형 자동차를 갖고 놀기도 했다. 그때 쌍둥이 형제는 엄마가 피아트 1100을 맡기러 들리는 동네 정비소에 흥미를 갖고 있었다. 그는 “십여 대의 매력적인 차가 있는 이상한 원형 빌딩이었다. 그러고 보면 우리는 항상 미국차에 둘러싸여 있었다. 할아버지의 1947년형 뷰익과 삼촌의 1935년형 피어스 애로우가 기억에 남는다. 물론 내가 가장 좋아하는 차는 짐칸을 타고 여행을 떠날 수 있는 프리츠 삼촌의 푸조 203 픽업이었다. 어쨌든 자동차를 타고 여행 가는 것은 항상 즐거웠다”고 회상했다. 자동차에 관한 풍부한 경험이 그의 상상력을 자극했지만 결국 그는 자동차는 취미로 남겨두고 건축물을 그리는 쪽으로 적성을 살렸다.  


패트릭 반 데 스트리히트가 그린 그림은 금방 친구들, 클럽, 박물관 그리고 전시회 기획팀 눈에 띄었고 작품 의뢰가 쏟아지기 시작했다. 인상적인 작품 몇 개를 꼽으면 아르덴 서킷(Circuit des Ardennes) 기념 포스터, 캔터 오토 프로덕트(Kanter Auto  Products)를 위한 디자인 작품, 디테랑(D´Ieteren)을 위한 크리스마스 카드, 책에 들어간 여러 개의 일러스트레이션이 있다. “나는 주로 잉크나 수채물감을 사용한다. 이런 재료를 사용하면 절대로 실수해서는 안되기 때문에 더 철저한 훈련이 된다.”  


1930년대 이색적인 분위기와 트랙터를 결합한 어번 필드스터
르 코르뷔지에 시트로엥 2CV

패트릭 반 데 스트리히트는 미국 일러스트레이터인 칼 바크스(Carl Barks)와 로버트 크럼(Rober Crumb)뿐 아니라 1974년 처음 만난 친구 이버 묄렌(Ever Meulen)의 작품에서 끊임없이 영감을 받았다. 그는 “이버 묄렌은 항상 제정신이라 할 수 없는 생각을 들고 나타났다. 나는 그의 유머감각을 정말 좋아했다. 우리는 정기적으로 만났고 종종 행사에 같이 참여했다”고 친구를 기억했다.


두 사람은 미국 자동차에 열정을 보였다. 패트릭 반 데 스트리히트 차고에는 크라이슬러 타운 앤 컨트리, 데토마소 에어플로우, 닷지 픽업 등이 있다. "나는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디자인을 좋아한다. 바로 이게 내가 르 코르뷔지에(Le Corbusier)보다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Frank Lloyd Wright)를 더 좋아하는 이유다. 코드 패톤(Cord Phaeton)을 몰고 팔링워터(Fallingwater)에 가는 것이 내 꿈이다. 언제가 그 대단한 집에 꼭 가볼 것이다”고 말했다.     


패트릭 반 데 스트리히트의 훌륭한 시리즈에 나온 캐리커처에서 드러나듯이 그의 작품에는 풍부한 코미디가 표현돼 있다. 그가 그린 아주 재밌는 판타지를 표현한 작품에는 ‘그레이엄 샤크투스 익스프레스 딜리버리’(Graham Sharktooth Express Delivery), 어번 필드스터 트랙터(Auburn Fieldster tractor), ‘카다트라 플리트보드 V8’(Cadatra Flitvod V8), ‘모건 5 휠러 V12’(Morgan five-wheeler V12)가 있다. 


1907년형 미네르바와 벨기에의 유명한 사탕 가게 오 팽 백(Au Fin Bec) 앞에 있는 1912년형 임페리아를 패트릭 반 데 스트리히트 스타일로 오마주 했다


2017년 12월호 @autocarkorea I classic & sports car

이전 18화 속도와 정지된 장면 사이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