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인사 Oct 21. 2020

30살의 약속

40살에는 한강뷰 아파트에 살기로 했다.

30살에 살던 신혼집은 강서구에 있었다.

현관문을 열고 나서면 멋진 한강의 야경을 즐길 수 있었다.


대부분의 남편들이 그렇듯,

나 또한 와이프에게 ‘약속어음’을 발행했다.


올림픽대로에서 보이는 ‘00힐스’라는 아파트를 보며 말했다.


“여보. 저 집이 우리가 마흔 살에 살 집이야.”

“정말?”

“그럼! 그렇고 말고! 나만 믿어!”


그렇게 9년이 흘렀다.

1년이 남았다.

시간은 참 빠르다.


와이프는 30살의 그 약속을 아직도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다.

“3개월 남았다”란 와이프의 말에

“내년 연말까지는 1년 3개월 남았어”라고 대답했다.

(물론 만 40살까지는 조금 더 남았다.)


30살의 나는 부자가 되고 싶었다.

성공하고 싶었다.

그래서 회사 생활을 열심히 하면,

한강이 보이는 좋은 아파트에 살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부의 추월 차선이라는 책의 내용에 비추어 보면,

난 서행 차선을 달리고 있는 것 같다.)


생각이 짧았다.

회사는 최소한으로만 다니며,

다음을 준비한 친구들은 ‘탈 회사’에 성공했다.

‘경제적 자립’을 이룬 친구도 있다.

경제적 자립은 시간의 자유를 이끌어 주었다.


나는 회사에 모든 것을 바쳤다.

회사에 내 인생 모든 것을 올인했다.

회사를 옮겼고,

새로운 회사에서 다시 내 인생을 투자하고 있다.

경제적 자유를 추구하는데,

시간의 구속은 점차 심해지고 있다.


나의 선택은 40살의 우리 집 거실 뷰를 한강으로 바꿔줄 수 있을까?


아직 늦지 않았다.

정 한강뷰가 안되면,

00천 뷰라도 되지 않을까?


나는 오늘도 30살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달려본다.

(이 길이 맞아야 할 텐데...라는 생각이 드는 것은 왜일까?)

[이런 한강뷰를 원한다_나 혼자 산다. 하석진 편]


매거진의 이전글 10년 전 나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