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이 Mar 23. 2020

사람이 작아지기도 하더라고요

병원 이야기

#
아프면 사람이 작아져요.
그러니까...
질병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위축되기도 하지만
신체적으로 정말로 크기가 작아져요.

못 먹어서 야위고,
장기간 누워있어서 근육이 위축되고,
골격도 정말 작아지는 것 같아요.



#
아버지는 성격이 대단하신 분이었어요.
힘이 세고 기골이 장대했죠.
우리에게 늘 큰 존재였어요.
그 크다는 의미가
그러니까...
꼭 긍정적인 의미만은 아니에요.

아버지는 다가가기 어려운 사람이에요.
가족에게도 그랬어요.
어머니와 저는 늘 아버지를 어려워했어요.


아버지는 많은 부분 우리를 통제했어요.
그 통제를 벗어나려는 욕구가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그 욕구보다 그것을 벗어날 때 벌어지는 일들에 대한 두려움이 더 컸어요.

그래서...
우리는 늘
아버지를 벗어나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으면서도
아버지를 벗어나지 못한 채
아버지를 두려워하면서
아버지 '안'에서 살았어요.



#
세상의 모든 아들이 자신의 아버지를 닮고 싶어 하는 건 아니에요.
저는 늘 피하고 싶었어요.

늘 생기는 아버지와의 갈등이 싫었으니까요.
그래서 일찍 독립을 했어요.

벗어나고 싶은 큰 그늘에서 나온 느낌이었어요.
그런데 얼마 가지 못했죠.



#
간병인을 쓸 형편이 안됐어요.
어머니가 주로 간병을 하시지만 어머니도 주말은 쉬셔야 하니까 주말은 저와 교대를 하셨죠.

저는 다시 집으로 들어가게 됐어요.

아버지의 병원비가 만만치 않았고 저의 생활비를 줄이는 게 맞다고 생각됐어요.

아버지가 그렇게 다시 저를 부르신 것 같았어요.
그것이 자의든 아니 든 간에요.



#
아버지를 간병하던 어느 날
돌아누워 있는 아버지의 등을 보는데,
기골이 장대하던 아버지의 등이 굽고 작아진 게 너무 낯설었어요.

아버지가 다른 사람이 되어있더라고요.

앙상하게 뼈만 남은 아버지를 보면서
사람이 이렇게 작아질 수도 있구나 생각했어요.




#
질병에 대해 제가 아는 건 없어요.

그렇지만 제가 느끼는 질병은 그래요.
사람을 작아지게 만들기도 하는 그런 것...


아버지의 병이 아버지를 작아지게 했어요.

그게 저에게 너무도 낯설어요.
사람이 작아지기도 하더라고요.

아프면 그렇게 변하기도 하더라고요.




이전 12화 그리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