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 중년여성 성장기- 스피치, 말
일년 만에 지인을 만났다. 그 사람은 최근에 성과가 좋아 여러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이다. 그 사람의 콘텐츠를 본 고객이 말했다. "감사합니다. 도움 많이 받고 있어요" 그 말에 지인이 대답했다. " 아니, 뭘요. 도움이 되겠어요? " 겸손하게 들리는 말이지만 프로는 다른 말을 해야 한다.
P여사가 대학원에 입학했을때 남자 동기가 " 000 배우 닮았어요" 라는 말을 했다. 처음으로 여배우 닮았다는 말을 들어 기분이 좋았지만 '에이, 내가 설마~ '하는 마음에 온전히 받아 들이지 못했다. 하지만 몇ㅠ년을 꾸준하게 들으니 '어 그렇다면 그렇게 생각하자. 나는 유명 여배우 000 닮았다. 그에 어울리는 행동을 하자' 라고 받아들였다. 기분이 좋아졌다. 당당해졌다.
말은 신뢰를 만든다. 내가 한 일에 당당하면 그것을 소비한 고객도 자신의 선택에 확신을 갖는다. 기분이 좋아지고 상승효과를 얻는다. 반면 얼버무리거나 너무 겸손하면 고객은 자신이 잘 선택했는지 혼동되고 만족감이 줄어든다. 지인은 " 네. 도움이 되신다니 감사합니다. 더욱 큰 도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라고 말을 해도 좋다.
'겸손은 힘들어' 라는 말이 있듯이 겸손이 능사는 아니다. 남이 칭찬할때 기꺼이 받아들이고 즐기자. 내가 실력있다고 인정 받으면 '아 그렇구나, 나의 장점을 발견했으니 이 점을 어떻게 발전시킬까?' 한단계 업그레이드 하자. 돈버는 일이라면 돈을 더 벌 수 있다. 교육자는 잘 가르치기 위해 노력해서 그 분야에 최고가 되면 더 좋은 영향을 준다.
#스피치 #겸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