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번도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본 적이 없는 구직자의 자기소개서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개성 있는 글이라는 점에서는 높은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무조건 ‘두괄식’으로 작성하라는 것을 많이 들어 보았을 겁니다. 이 구직자는 자기소개서 작성법을 공부하지 않고 작성했습니다. ‘두괄식’이라는 강박에서 벗어나 있어 오히려 개성 있고 재밌는 글이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인사담당자의 마음을 사로잡았고 합격했습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예)
00영역은 뛰어나지 않습니다. 000가 제일 취약했던 과목입니다. 화려한 000는 없습니다. 그것이 저의 약점이어서 저는 이를 극복하기 위해 책을 많이 읽어 보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점은 친근함입니다. 다정다감한 성격으로 세심하게 배려할 줄 압니다. 그래서 저는 대화를 호감 있게 이끌어 갑니다. 재치와 유머가 있고 사람들을 편안하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00적인 성격입니다.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민감하게 알아차리고 즉각 도움을 줍니다. 저는 00쪽으로 두뇌가 잘 발달되어 있습니다. 직관력과 창의력이 우수합니다. 영업직 수행에 적용할 수 있는 마케팅적 요소를 발굴하고 적용하여 높은 성과를 창출해 내는데 최적화되어 있습니다.
부지런한 생활습관과 000능력은 1등입니다. 24시간을 소중히 생각하고 시간 약속을 잘 지킵니다. 항상 약속된 시간보다 일찍 도착합니다. 주변 사람 모두 성실성을 인정해 줄 정도입니다. 또 주변 환경을 잘 정리하고 물건을 제자리에 두어 효율적으로 일을 합니다. 이러한 능력은 정보를 분류, 정리하고 기획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위의 예시를 보시면 단점을 과감히 첫 문장에 사용했습니다. 00영역이 뛰어나지 않다. 화려한 000이 없다. 그러나 친근한 성격이다. 00 쪽으로 뛰어나다. 시간과 공간 관리를 잘한다. 단점이 있지만 장점이 단점을 다 덮었습니다. 이 자기소개서를 읽고 이분의 이미지가 확실히 그려집니다. 흔히들 영업직은 말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런데 자칫하면 그런 사람은 포장을 많이 한 사기꾼 같은 느낌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 구직자는 본인의 장점과 단점을 잘 파악하고 있고 ‘00분야 기술영업직’ 업무에 필요한 부분을 잘 드러냈습니다.
인터넷에 자기소개서 예시들이 많이 있지만 절대 카피해서는 안됩니다. 요즘은 카피 킬러(https://www.copykiller.com/signup)에서 65억 건 이상의 빅데이터를 대상으로 비교 검사합니다. 카피한 부분 때문에 서류 탈락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합격 자기소개서라고 해서 전부 완벽한 글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위의 예시도 단락 구성 내용을 좀 더 단순하게 정리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우리 한 명 한 명은 우주에 단 하나뿐인 존재입니다. 자기소개를 한다는 것은 이 세상에서 유일무이한 존재를 소개하는 것이기 때문에 누구와도 같을 수가 없어요. 여러분은 이미 그런 자기소개서를 쓸 수 있는 소재가 있습니다. 본인의 것을 쓰세요. 안탑깝게 도 본인의 개성은 장점으로 여기지 못하고 남들의 장점을 따라 쓰는듯한 사례들이 많이 보입니다.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해 보려고 여기저기에서 본 것을 참조해서 작성하다 보면 내 얘기가 아니라 남의 얘기가 되어 버립니다.
자기소개서는 본인이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파악하고 지원하려는 회가 원하는 인재상과 내가 가지고 있는 부분의 공통점을 작성해 주시면 됩니다. 내가 이 회사 이직무에 가장 적합하다는 것을 인사담당자가 읽고 설득이 되도록 논리적 근거를 제시해 주세요. 일을 잘하는 사람, 조직에 융화되는 사람인지 보여 주면 됩니다. 이게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형식은 부수적인 것들입니다. 지원자 중에 가장 일 잘하고 인간미도 있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을 채용하지 않을 이유가 있겠습니까? 그런 사람을 두괄식으로 작성하지 않았다고 탈락시키지 않습니다. 미괄식으로 작성하면 중심 내용이 글의 끝부분에 있어 주제를 강조하는 효과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남들이 모두 두괄식으로 쓸 때 미괄식으로 써서 신선한 느낌을 주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자기소개서도 입사 합격하면 정답이 되는 겁니다. 이래야 한다 저래야 한다 하는 고정관념은 버리셔도 됩니다. 나라는 사람에 대해 가정 적합하게 표현하면 됩니다. 개성을 살리세요. 인사담당자가 수천 개의 비슷비슷한 자기소개서를 지루하게 읽다가 개성 넘치는 글에 두 눈이 크게 떠지도록요. “이 사람 면접에서 한 번 만나봐야겠다. 더 이야기를 들어보고 싶다.”하는 생각이 들 수 있도록 해주세요. 여러분에게 가장 좋은 기업에 반듯이 입사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