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청유 Aug 26. 2024

나빌레라



분수대에 몸을 누이고 입을 크게 벌린다

플래카드를 걸어둔 것도 아닌데, 어떻게들 알고들,

주머니를 짤랑거리며 달려올 때마다 양볼이 불룩해지고 턱근육이 뻐근해진다

꼭 움켜쥐려 애를 쓰는 나의 몸짓


종량제 봉투의 꽁지를 질끈 묶은 채 밖에 내놓는다

더 단단히 다물어야 더 많이 담을 수 있겠지

봉지 하나값을 아꼈지만 육중한 몸들의 누설로 가득 찬 거리


반쯤 닫힌 입에서 튕겨 나간 동전들

퓽퓽. 오락실 게임기에서나 들릴 법한 소리

물방울이 이마에 튀어 미지근하게 번진다


차곡차곡 깔린 나를 배경 삼은 사람들이 기념 촬영을 한다

물줄기와 나란히 서보세요 예, 하나 둘 셋- 찍습니다

우글거리는 머리들이 두더지처럼 솟아있고

나는 분명 여기 있는데 프레임 안엔 내가 없다


작은 알갱이들이 뭉쳐서 철갑을 몸 위로 두른 것처럼

차갑고 무겁게 숨겨주는 알갱이들, 단단해서 감사했다

분명 소원을 위해서였는데 언제부턴가 목적이 흐릿해진다

던져야 해서 던졌고 던지지 않으면 불안해서 멈출 수 없었다


몸에서는 쇠 냄새가 났다

녹인 동전으로 내가 된 게 아닌지 아지랑이가 보였다 땡볕 아래서

데구루루 가로질러 나아가야지 열기와 바람에 가공된 가슴으로

울퉁불퉁한 게 많을수록 좋다 턱에 턱턱 걸릴 때마다 가뿐히 날아갈 수 있으니까

콘도르를 만난 적 없다 그래서 떠올려보는 반가움 꽃말은 영원한 자유


생글생글 웃는 나를 보고는 어제까지 아프다던 애가 맞느냐던

물음 아프고 난 다음날이 좋아 난

가느다란 물줄기가 어깨를 스칠 때마다 내 몸이 비대해지고 있었다

먹성 좋게 거리를 입에 가득 담아 우물거렸다


나른한 눈으로 하늘을 올려다본다

해가 내리쬐는 아래로 일렁이는 연기

나는 조금 더 커지길 바랐지만, 이미 입속에 꽉 찬 거리와

휘어버린 물줄기가 목구멍에 턱턱 걸려온다


더 이상 커지지 않고 공허하게 비워지는 기분

얇게 갈라지는 금빛 물줄기와 덧대어진 무거운 속삭임

희미하게 빛나는 끝을 향해 나는 가볍게 두 팔을 벌리고 날아오른다


매거진의 이전글 배설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