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권민정 Jan 10. 2024

캐나다 거위와 겨울나기(4)

생명의 신비




  바람이 세다. 오늘은 체감온도가 영하 25도는 될 것 같다. 눈가루가 마치 사막의 모래처럼 휘날려 어제 손자 하준이가 썰매 탄다고 눈 위에 새긴 발자국과 썰매자국을 다 덮어버렸다.


   호수는 꽁꽁 얼었다. 호수에 물이 없으니 거위들이 어디론지 날아가고 한 마리도 없다. 집 앞으로는 사람이 다니지 않는다. 사람은 물론이고 거위와 오리가 보이지 않는 바깥은 눈보라와 세찬 바람만이 몰아치는 하얀 얼음나라다.


  1층 마루는 두터운 카펫이 깔려 있고 히터가 온종일 돌아가고 있어도 찬 기운이 바닥에서 올라온다. 한파경보가 내려 학교는 다 휴교다. 식구들이 학교에 가지 않고, 딸도 무사히 출산한 후 퇴원해 집에 와 있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어머니가 저 세상으로 가신 지 두 달 후 사랑스러운 손녀가 태어나, 나는 그 뒷바라지를 하고 있다. 언제나 한 존재의 소멸은 또 다른 하나의 생성이 되듯, 나는 존재의 종말과 시작을 본다. 몇 달 전 태아 사진에서 아주 작은 점으로만 보이던 아기가 자라서 우리 곁으로 왔다. 아기의 모습 속에는 돌아가신 어머니의 모습도 있다. 아니, 어쩌면 몇백 년 전, 아니 그 훨씬 이전 우리 조상의 모습도 있을 것이다. 덧없는 인생이라고 하나 영원을 느끼고 생명의 경이로움에 감탄한다.


   이제 산모에게 미역국을 끓여주는 것이 내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일이 되었다. 맛있는 국물을 내는 한우 양지고기가 없는 것이 아쉽지만 질 좋은 미국 소고기에 미리 멸치와 다시마 등으로 우려 놓은 국물을 붓고 미역국을 끓인다. 나는 하루 세끼 밥과 간식까지 챙기느라 하루의 대부분 시간을 1층에 있는 부엌에서 서성인다. 다행인 것은 부엌에서 호수가 한눈에 다 보이는 점이다.


  바깥은 눈 폭풍이 몰아치는데 따뜻한 집안에서 유리창을 통해 호수를 바라보며 향기로운 커피를 마시는 것도 아늑해서 무척 좋다. 거위는 이 추운 날씨에 어디 있을까 하다가 어디 따뜻한 피신처를 찾았겠지 하고 생각하기로 한다. 추운 눈보라 속에서 웅크리고 있는 것이 눈에 보였다면 마음이 굉장히 좋지 않았을 텐데 눈에 보이지 않으니 편하다.           


작가의 이전글 캐나다 거위와 겨울나기(3)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