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구름 Apr 29. 2023

떠돌이 지방인

내가 살아가는 방식(2023/04/23의 기록)

요즘 갑자기 이사 갈 일이 생겨 집을 알아보고 있다. 그렇게 3년 만에 다시 시작된 집 찾기 지옥... 이사를 가는 것은 좋지만 항상 이사를 가기 위해 거쳐야 하는 그 과정들이 너무나 번거롭고 귀찮다. 앱에 들어가 매물들을 하나둘씩 살펴보며 시간을 내 집을 보러 간다는 것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일단은 이것저것 따질 처지가 아닌 나는 집에 나를 맞출 의향이 무려 100%라 서울 안에 있는 모든 지역의 매물들을 찾아보고 있다. 그런데.. 현재 괜찮은 매물이 없다.


며칠 전에는 가격대비 정말 괜찮은 매물을 발견하여 원래 이번 주 토요일에 보러 갈 예정이었지만, 보러 가기 이틀 전에 갑자기 부동산에서 그 매물이 팔렸다는 연락을 받아 굉장히 아쉬웠다. 사람 보는 눈은 다 똑같다고 계약을 한 사람도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나 보다. 그저 내가 그 사람보다 한 발 늦었다는 것을 탓할 수밖에. 그런데 또 그런 괜찮은 매물이 나올지 모르겠다. 역시 내가 원하는 조건에 만족하는 매물을 찾기란 쉽지가 않다. 그러다 점점 현실에 부딪혀 결국 그 안에서 한두 가지 정도를 포기하게 되지만, 그래도 그 안에서도 절대 포기가 안 되는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나는 벌레와 소음이다. 이 두 가지만큼은 절대로 포기할 수가 없다.


항상 집을 찾으러 다닐 때마다 이것이 바로 서울에 집이 없는 지방 사람의 서러움인가 라는 생각이 든다. 항상 여기저기 옮겨 다니며 제 한 몸 누울 곳을 찾기 위해 안간힘을 써야 하는 이 고단한 서울살이. 어떨 때는 이러한 것들에 지쳐 ’아 그냥 확 고향에 내려가버릴까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그래도 나는 서울을 떠날 수 없다. 왜냐, 서울은 항상 나에게 있어 새로운 자극이고, 놓을 수 없는 욕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저 어느 정도 단념을 하며 살아갈 뿐 포기할 수는 없다. 서울은 그 정도로 나에게 유의미하다.


상황이 상황인지라 요즘에는 마냥 예뻐 보이던 야경들까지도 왠지 모를 울적함을 가져다준다. 그 수많은 야경들에 포함된 집들 중 과연 내가 발 뻗고 잠잘 수 있는 나의 보금자리가 있을까, 난 언제까지고 이렇게 정착하지 못하고 이곳저곳 떠돌아다녀야만 하는 것일까 라는 생각들로 그 밤 풍경들을 보고 있으면 입안이 쓰다. 하지만 이것은 결국 내가 선택한 삶이고, 나는 결코 서울을 포기할 수 없는 사람이기에 그 선택에 착실하게 응하며 살아갈 수밖에. 그래도 언젠간 봄날은 오겠지. 지금은 괜찮은 곳을 찾아 이사를 하는 것이 급우선이기 때문에 지금으로서는 그저 좋은 매물이 올라오기를 바랄 뿐이다.

작가의 이전글 마라탕 메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