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 점검과 수정하기
개발자의 한 해는 주기적으로 돌아가는 계절의 변화를 닮았다.
봄에는 목표를 설정하고, 여름에는 그 목표를 실행한다.
그리고 가을이 오면, 그동안의 성과를 돌아보고, 목표를 점검하며, 수정할 필요가 있다.
기록과 정리의 중요성
성과를 기록하고 정리하는 습관은 모든 개발자가 가져야 할 중요한 역량이다. 성과는 단순히 결과물의 측정뿐만 아니라, 과정에서 어떤 도전과 해결책을 경험했는지를 포함한다. 이러한 기록은 나중에 회고할 때 소중한 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조직의 전반적인 성과를 평가하는 데도 큰 도움이 된다.
성과를 기록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목표 설정 단계에서부터 기록하는 것이다. 또 목표가 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성과도 그에 맞게 정리될 수 있다. 그리고 목표에 도달하는 동안 겪는 과정, 성취한 성과, 마주한 문제점 등을 꾸준히 기록해 두는 습관을 들이면, 연말이나 프로젝트 종료 시점에 돌아보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렇게 목표를 세우는 과정에서 어떤 일들을 할 것인지 기록하고, 실행 과정에서 학습을 하거나 문제 해결의 경험이 발생한다면 그런 과정들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성과를 기록할 때는 가능한 한 구체적으로 기록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기능 구현 완료"보다는 "알람 기능을 일정 내에 테스트 커버리지를 90%로 유지하며 구현 완료"와 같은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한 문구를 사용하면 훨씬 도움이 됩니다.
목표 설정과 기록의 중요성
가을에 목표를 점검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시작 단계에서 목표를 제대로 설정하고 기록했는지 여부다.
목표는 성과의 기준을 설정하는 첫걸음이다. 정확하게 목표를 설정해야만, 그 목표를 달성했는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목표는 구체적이고 측정 가능해야 한다. 단순히 "기능 개선"이라는 목표보다는, "9월 말까지 버그 10개 해결"처럼 명확하게 달성 여부를 평가할 수 있는 목표가 되어야 한다. 이러한 목표를 함께 볼 수 있는 곳에 기록해 두면, 추후 평가할 때 명확한 기준을 바탕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기준이 있는 목표는 성과 평가에서 더 명확한 피드백을 이끌어 낼 수 있다.
9월까지 8개의 버그를 해결했다고 가정해 보자. "기능 개선"이라는 목표를 세웠다면 평가하는 사람에 따라서 목표를 초과 달성/달성 실패에 대한 판단의 기준이 주관적일 수 있다. 하지만 "9월 말까지 버그 10개 해결"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했다면 8/9를 달성했으니 91% 수준의 목표를 달성했다고 객관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리더와 구성원은 적정한 수준의 목표를 도출해 낼 수 있다.
JIRA, Notion, 스프레드시트등의 기록과 수정이 용이한 도구를 통해서 문서화해 두면 성과 리뷰/보고 단계에서 더 객관적인 자료를 활용할 수 있다.
목표를 100% 달성하지 못할 경우
현실에서 다양한 원인으로 목표를 100%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한다.
이는 단순하게 실패로만 볼 것이 아니라 계획의 일부에 포함시켜서 관리해야 하는 대상으로 봐야 한다. 계획 단계에서 목표를 점검하고 수정할 수 있는 계획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처음 목표를 세울 때의 조건이 변화했다면 중간 지점에서 목표를 점검하고 현실 적인 목표로 재설정하도록 도와야 한다. (과제의 우선순위 변경, 조직 구성원의 변화 등...)
우리는 목적을 100% 목표달성이 아니라 최선의 결과를 이끌어 내는 것에 두어야 한다.
목표 달성의 장애물이 무엇이었는지 파악하고,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면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목표를 수정해야 한다면 지금까지의 과정에서 수정 이유를 명확하게 기록하고, 수정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계획을 더욱 구체적으로 세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수정된 목표는 지금까지의 과정을 기반으로 더욱 구체적인 목표가 담겨있어야 한다.
(최초 목표 설정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갖고 있기 때문에 더 정교한 목표 설정을 할 수 있다.)
최초 목표가 "스프링을 학습하고 사이드 프로젝트 만들기" 였다면, "OOO 스프링 강좌 학습률 100%, 구독화면 구성해 보기" 정도로 구체화되어야 한다.
수정한 목표
조직장의 안식 휴가 중, 조직장 역할 수행해 보기 ➡ 안식 휴가가 취소되어 주간보고를 3회 작성해 보고 상위 리더에게 직접 보고해 보기
조직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문서 wiki, notion 등의 문서 단일화 ➡ 사용하는 방법이 다양해서 단일화를 할 수 없다고 결론내림, 현재 구조를 파악하고 조직 내 공유
if kakao 발표 ➡ 회사 사정으로 if kakao 행사 취소, 목표 삭제
오픈 소스 컨트리뷰션 참여 ➡ 컨트리뷰터 신청에서 거부, 오픈소스 분석하고 공유해 보기
가을은 개발자의 목표를 점검하고 수정하는 시기이다. 목표는 언제나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수정하고 조정해야 한다. 성과를 기록하고, 목표를 점검하며, 수정하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 나은 성과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