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부부 유튜버의 성격 분석

MBTI 성격 유형

by 배은경

부부 유튜버들의 영상을 보면 부부의 가치관과 유형이 대략 악된다.

영상이 연출도 가능하고 편집이란 기능이 있어서 보여주고 싶은 모습과 상황만 보여줄 수는 있다. 그래도 예상하지 못한 상황연출이 있기에 실제의 모습도 가늠해 볼 수는 있다.


여행 유튜버 부부들을 보면 성격, 음식등 취향이 같은 부부도 있다. 그러나 서로 다른 취향으로 여행하는 도중에 힘들어하는 부들도 있다. 상에서 보면 현명하게 서로 조율을 한다.


때로는 성향이 강한 쪽의 기획이 많이 반영되어 보기도 한다. 부부가 서로 다름을 인정하며 영상을 기획하는 모습을 보면 참 보기 좋다.


서로 다름을 좋아해서 사랑하게 되었다고 많이 이야기한다. 그러나 그 다름을 이해하기가 힘들 갈등의 원인이 된다.


대부분 알고 있는 MBTI로 알아보면 E(외향형), I(내향형)은 쉽게 구분한다.


MBTI는 선호 분명도 범주 확인이 필요하다.

선호 분명도 범주가 매우 강함, 분명, 보통, 약간으로 선호도를 알 수 있다.


E(외향형)로 진단결과가 나와도 선호 분명도가 '매우 강함'과 '약간'은 다르다.


E(외향형)

폭넓은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사교적이고 활동적이다. 에너지 충전이 외부로부터 된다. 능동성, 표현적, 열성적인, 다양한 관계를 추구한다.


I(내향형)

깊이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하며 조용하고 생각한 다음 신중하게 행동한다. 에너지 충전이 내부로부터 된다. 수동적, 보유적, 정적인, 밀접한 관계를 추구한다.


상상해 보면 서로의 다름을 이해하지 않는다면 이견이 생기고 갈등이 된다.


부부의 성격유형이

매우 강함 E(외향)와 매우 강함 I(내향), 매우 강함 T(사고)와 매우 강함 F(감정)라면 서로가 힘들다고 할 것이다.


T(사고형)

진실과 사실에 관심을 갖고, 객관적, 논리적, 이성적, 비평적, 분석적이다.


F(감정형)

사람과 관계에 관심을 갖고, 주관적, 정서적, 감성적, 온건한, 허용적이다.


MBTI는 선호하는 심리적 기능의 순서가 있다.


'주기능'은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이다.

'부기능'은 주기능만큼은 아니지만 잘 사용하는 심리적 기능이다.

'삼차기능'은 세 번째로 사용하는 심리적 기능이다.

'열등기능'은 미숙하게 사용하는 심리적 기능이다.


자신의 열등기능을 살펴보는 것도 중요하다.


MBTI에서 표현되는 주기능은 강점이다.

열등기능은 자신의 보완점이다.

열등기능은 자신은 스트레스를 받고 상대방과는 갈등의 시작이 된다.


상황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은 연습이 필요하다.


내가 나에 대하여 알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고 잘할 수 있는지 경험해보지 않고선 잘 알 수가 없다.


자신의 에너지 방향, 정보 수집과 인식하기, 의사 결정 방식, 생활양식 등

자기 분석이 필요하다.


나 자신도 객관적으로 돌아보고, 자신이 외면하고 싶은 나와도 마주하자. 기 분석은 자신도 몰랐던 행동 패턴이 예측되어 마음이 안정된다.


자신 마음이 안정이 되어야 에너지가 생고 마음의 여유 공간이 생긴다. 마음의 여유 공간이 생야 자신과 다른 사람의 마음도 헤아릴 수가 있다.


내 마음의 안녕을 챙기 보살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더 좋아진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