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백설 Sep 02. 2023

나의 내일은 긍정으로 시작한다

《 나의 내일은 긍정으로 시작한다 》

-  야나 카프리, 차란 디아즈 작가님 -


한 환자가 심리치료 중에 다음과 같이 물었다.

"어떻게 오랫동안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할 수

있죠?"

심리학 분야에서 일하면서 얻은 직관적인 대답은

이것이었다.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려면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는

긍정적인 자극에 지속적으로 노출되어야 한다는 것.

한번 붙은 장작은 계속해서 타기 마련이기 때문.


명상록 제 8장 43절

나는 내면의 지혜를 가꾸는 것을 좋아한다.

자신을 둘러싼 현실과 사람들을 다정한 마음으로

바라보고 감사하게 여기는 법을 배워보라.

그러면 올바른 관점에서 만물에 응당한 가치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명상록 제 5장 36절

행운을 얻는다는 것은 좋은 습관을 기르고 좋은

자극을 받고 좋은 행동을 한다는 뜻이다.

다시 말해 바른 생각과 바른 말을 하고 바른 태도를

보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은 나의 통제 하에

있으며 나에게 행운을 가져다줄 수 있다.


명상록 제 5장 10절

다음 두가지를 생각하면 마음이 놓일 것이다.

첫째, 일어나지 않을 일은 절대로 일어나지 않는다.

모든 일은 우주의 섭리에 따라 일어난다.

둘째, 아무도 나의 가치관이나 내면의 신성에

반하는 행동을 하도록 강요할 수 없다.

나의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은 항상 나 자신이다.


명상록 제 4장 26절

나에게 일어나는 일은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게 아니다.

나에게 다가온 통제할 수 없는 모든 일을 받아들여라.

모든 게 '자연의 섭리'에 따라 그렇게 결정된 것이다.

확실하게 통제할 수 있는 긍정적 요소에 집중하여

위기를 하나씩 해결해나가는 편이 더 낫다.


명상록 제 8장 19절

세상 만물은 목적이 있기 마련이다. 인간이 그저 일하고

즐기기 위해서만 태어났다고 생각하는가?


명상록 제 3장 13절

의사들은 긴급하게 의술을 행해야 할 때 필요한

도구와 장치를 늘 가까이 둔다. 우리도 자신의

초월적인(영적인) 면과 인간적인(세속적인) 면을

모두 보살필 수 있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겉으로는 사소해 보이는 문제에서도 영성과 우리를

둘러싼 세계가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을 늘 기억해야

한다. 세속적인 측면에서 이루어낸 성과가 있다면

영적인 측면도 그에 걸맞은 수준으로 가꿔야 한다.


명상록 제 6장 36절

만물의 근원에 대해 성찰해보라. 우리를 둘러싼

만물에서 영적인 근원을 보는 법을 배우는 것이

인간으로서의 존재 이유와 자아실현일지도 모른다.


작가의 이전글 오두막 편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