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다림 Oct 16. 2023

우리하다

올해의 독감 접종을 마쳤다.

매년 무료접종 대상자인 아들을 따라 다같이 접종을 했고, 올해도 역시나 겨울 대비 주사 한 방 맞았다.

초3 아들은 눈 뜨자마자 울면서 다음에 가자고 협상을 시작했다. 토요일은 사람이 많아서 대기가 많으니 평일에 가자, 수요일에 일찍 마칠 때 가자 등등의 이유를 대며... 거센 창이었다. 이럴 땐 또 어찌나 논리적인지...;;;

그러면 나는

환절기라 지금은 어디든 사람이 많다, 평일에는 줄넘기도 하기 때문에 샤워해야 하는데 접종하면 못 씻으니 힘들다, 접종 후에 이상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토요일 오전이 좋다 등의 이유를 대며  단호한 방패가 되었다.

결국, 2시간의 마음다짐 시간을 갖고 세 명 다같이 소아과로 갔다. 걱정보다 대기도 짧았다. 아들-나-남편 순서로 줄줄이 한 방씩 맞았다. 독감은 늘 느끼지만 맞을 때 아프고 며칠 간 팔이 쑤신다. 아들은 엄살을 부리며 왼팔을 못 쓰겠다고 했다. 남편도 생각보다 아프다며 아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며 말했다.


"내일까지는 팔이 우리할 거야."


그러자 아들이 물었다.


"우리한 게 뭐야? 욱신거린다는 거야?"


우리하다.

독감 접종 후 팔이 욱신거릴 때,
우리는 말한다.
"윽시 우리하네."


국립국어원 우리말샘 사전에서도 정리한 것처럼 '우리하다'는 몹시 아리거나 또는 욱신거린다는 뜻의 경상도 방언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파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