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빅토리아백 Feb 20. 2023

내 인생은 C (Community)

코로나로 인하여 수십 년 해오던 학원 일을 갑자기 그만두고 기계치에 컴맹인 내가 디지털 속에서 배우고 있고  내 미래가 어떻게 흘러갈지 알 수 없지만 난 이상하게 하나도 막막하지 않다. 


코로나로 인해 일상이 무너진 지 벌써 3년째다. 나의 경우는 첫  번째 해에는 이것이 무슨 일인지 당황해했고 두 번째 해에는 코로나 속에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 도전했고 세 번째 해인 올해는 인생의 파도에 내 몸을 맡기고 흘러가는 대로 가는 중이다. 


유퀴즈에 출연한 장기하는 말했다. "인생은 파도다. 인생에서 자기가 뭘 한다고 생각하잖아요. 내가 주인공이고 내 의지로 무언가를 이룬다고 생각하지만 생각해 보면 파도 위에 둥둥 떠서 파도가 이쪽으로 흘러가면 이쪽으로 흘러가고 저쪽으로 흘러가면 저쪽으로 흘러가고 수영보다는 파도 위에 떠 있는 것에 더 가깝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내 인생에서 풍랑 같은 큰 파도를 만나서 내 뜻과는 전혀 상관없는 곳으로 흘러간 적도 있었고, 잔잔한 파도처럼 나를 사로잡는 사랑을 만나기도 했지만 파도는 우리의 의지와 상관없이 각자 다른 길로 이끌었다.


이제야 내가 주인공이고 내 의지대로 무언가를 이루겠다는 생각을 버렸다. 그렇게 어떤 파도가 와도 나를 어디로 인도하던지  맡겨보는 것이다. 이제는 인생의 파도가 그다지 두렵지 않다. 


친구 따라 강남 간다는 말이 있다. 내 주변에 어떤 사람이 있는가에 따라 내 인생이 달라지듯이, 좋은 커뮤니티에 속해 있는 것만으로도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배우 차인표는 술을 가까이하면 주변에 술친구들로 주식을 가까이하면 주식하는 친구들로 채워진다고 말했다. 그런 친구들과  어울리다가 그가 봉사 활동을 시작하면서 주위에 봉사하는 사람 들로 가득 채워지고 기부 활동으로 나누는 삶을 통해 더 아름다운 삶을 살아간다고 했다. 


어제보다 더 행복한, 조금 더 나은 나를 만나고 싶다면 좋은 커뮤니티와의 만남을 추천한다. 그렇게 좋은 커뮤니티라는 파도에 내 몸을 맡기고 흘러가 보는 것이다. 


하루하루 평범한 일상을 살아나가며 내가 닮고 싶은 큰 바위 얼 굴 같은 롤모델이 있다. 또는 나의 관심사가 무엇인지에 따라 새벽 기상, 운동, 독서 모임, 환경지킴이, 어학 등 소모임을 찾아갈  수도 있고 내가 만들어 나갈 수도 있다. 


그렇게 온라인이나 오프라인에서 만난 친구들과 소통하며 신뢰를 쌓아나간 사람이 커뮤니티를 만들고 서로에게 유익이 되고 함께 성장하는 모임이 있다. 나를 바꾼 만남이다.

이전 06화 내 인생은 C ( Corona )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