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가 초등학교를 다니면 이런저런 걱정이 정말 많이 됩니다. 당연히 많은 것들을 챙겨주고 싶은 마음이 드는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 너무 많은 것을 챙겨줘서 자녀가 스스로 무언가를 할 수 있는 독립심이 떨어질까 고민을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는 교사로서 매일매일 아이들을 만납니다. 학교에서 아이들의 학습이나 생활습관을 챙겨주면서 교사로서 할 수 있는 것에 대해 한계를 느낄 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골라서 교사의 입장에서 학부모가 초등학생 자녀들에게 챙겨주면 좋을 것들을 써보려고 합니다.
저는 학생들의 옷차림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흔히 옷을 입을 때 T(때time).P(장소place).O(상황occasion)에 맞춰서 입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경우에 T는 등교를 해서 학교에 있는 모든 시간을, P는 학교에 있는 모든 장소를(교실뿐만 아니라 강당이나 급식실 모두), O는 학교에서 시간을 보내는 다양한 상황을 말합니다. 초등학교는 매우 활동적인 곳입니다. 수업 시간에 조용히 앉아서 선생님의 말씀을 듣기도 하지만 직접 움직이는 다양한 활동 시간이 많습니다. 쉬는 시간에 아이들은 복도에서 육상대회에 버금가는 달리기를 합니다. 교실 바닥에 앉아서 보드게임이나 공기놀이를 하는 아이들도 많죠. 운동장에 나가서 축구를 하거나 놀이터에서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소와 시간을 고려할 때 아이들에게는 편안한 복장이 가장 좋습니다. 저도 가끔 학교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거나 체육 수업을 할 때는 아예 편한 운동복을 입고 출근합니다.
제가 체육 수업을 맡아서 할 때의 일인데요. 여학생들의 복장 때문에 제대로 된 활동을 포기했던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짧은 치마를 입고 오거나 구두를 신고 오는 학생은 달리기를 포함한 체육 활동이 어렵습니다. 짧은 반바지를 입고 오는 학생은 활동은 가능하지만 넘어졌을 때 다칠 위험도 더 커집니다. 체육을 싫어하는 학생들은 일부러 그런 옷을 입고 와서 나름 합법적으로(?) 수업을 회피하는 경우도 있더군요. 체육 수업이 있는 날에는 가정에서 편안한 옷을 입고 등교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주셨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옷차림 때문에 체육수업을 못하는 것은 결국 아이들에게 손해거든요.
아이의 옷차림은 어른의 그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사람은 다른 사람에 대해 나름의 판단을 합니다. 그 사람이 어떤 사람인지를 다양한 관찰로 평가하는데요. 아이들도 그러한 판단을 합니다. 문제는 아이들이 친구의 옷차림을 보고 그 친구에 대한 생각을 형성한다는 데 있습니다. 물론 옷차림만 가지고 친구를 평가하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모든 자극에 민감한 나이이기 때문에 아이들이 옷을 보고 친구의 이미지를 형성하곤 합니다. 옷차림으로 사람을 평가하는 것은 바람직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그것은 매우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본능입니다. 바람직한 교우관계와 사회성 발달을 위해 단정하고 말쑥한 옷차림은 매우 중요합니다.
때때로 계절에 맞지 않는 옷을 입고 오는 학생들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그런 아이들은 대개 가정에서 제대로 돌봄을 받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죠. 그런 옷차림은 아이들에게 위생적으로도 좋지 않고 질병에 걸릴 수 있는 확률을 높입니다. 가령, 추운 겨울날 여름철 옷차림을 하고 온 학생은 감기에 걸리거나 오들오들 떨며 하루를 보내게 됩니다. 더운 여름날 봄철 입던 외투를 그대로 입고 오는 학생은 많은 땀을 흘려 위생적으로도 좋지 않고 땀이 식으면서 체온이 낮아져 감기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아이들에게 너무 비싼 옷은 정말 필요 없습니다. 자녀에게 좋은 옷을 입히고 싶어 비싼 옷만 골라서 사주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학교 환경에서는 옷의 가치에 비해 옷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없습니다. 아이들은 그네도 타야하고 미끄럼틀도 타야합니다. 체육시간에는 매트 위에서 구르기도 하고 쉬는 시간에는 달리기도 해야 하죠. 아이들에게 비싼 옷은 학교에서는 그만큼의 가치를 하지 못한다는 점을 꼭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정리하자면 아이들의 옷차림은 정말 중요합니다. 등교할 때 단정하고 말쑥하게 옷을 입는 것은 아이들의 교우관계에도 영향을 줍니다. 좋은 위생 상태를 유지하고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하죠. 무엇보다 학교에서는 편안한 옷차림이 좋습니다. 이런 점을 고려하셔서 아이들의 옷을 챙겨주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