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고 있는 그녀들의 눈은 왜 슬픈 것일까
영국으로 돌아가기 전 40일간의 여행 속 마지막 행선지는 암스테르담이었다. 사실 암스테르담을 마지막 도시로 고른 이유는 단순 영국과의 '거리'였다. 런던과 가장 가까운 도시 중 하나이기에 말 그대로 유럽을 원의 형태로 한 바퀴 도는 셈이다. 그리고 나는 지친 몸을 이끌고 암스테르담에 도착했다. 하지만 그곳은 내가 생각했던 풍차와 튤립과 함께 따듯함이 있는 도시가 아니었다. 그저 붉은 조명이 도시의 민낯을 비추고 있었다.
나의 여행 습관 중 하나는 도착한 첫날 정처 없이 도시의 거리를 무작정 걷는 것이다. 츄러스 하나를 입에 물고 걷다가 나의 발걸음이 멈췄다. 화려한 조명, 수많은 사람들, 그 가운데 흐르는 운하, 바로 그곳은 그 유명한 홍등가(Red Light District)였다. 이 거리를 걸어도 되는 것일까. 잠시나마 느낀 민망함은 수많은 사람들의 웃음소리와 발소리로 금세 묻혔다. 그리고 나는 유럽에서 할아버지와 인연이 있는 것인지 어떤 할아버지가 어김없이 말을 걸어왔다.
"충격적이지, 그렇지?"
그 할아버지는 이 질문과 함께 내게 이 거리를 소개해줄까 하며 나에게 선뜻 동행을 제안했다. 그 제안에 수많은 망상들이 스쳐갔다. 마약거래상? 납치범? 성매매알선자? 그냥 마약중독자? 하지만 그의 눈빛만큼은 그저 일상의 일부를 함께하고 싶은 네덜란드의 평범한 할아버지로 보였다. 죽기라도 하겠냐는 마인드로 나는 그의 제안을 수락했고 그는 홍등가를 걸으며 이 거리의 역사와 특징에 대해서 알려주기 시작했다.
홍등가는 생각보다 넓었다. 붉은 조명 아래 쇼윈도에 서 있는 그녀들의 눈빛은 특히 강렬했다. 그녀들은 내게 "Hey boy~"라는 멘트를 날리며 유혹했고 심지어 쇼윈도 가까이 걸을 때면 내 팔목을 잡으며 당기기까지 했다. 체감상 체급이 나보다 2~3 체급이 높아 보이는 어떤 쇼윈도의 그녀는 힘이 장사였고 난 무기력하게 끌려가기도 했다. 할아버지가 나를 구출해 주며 우리는 다시 홍등가 투어를 재개할 수 있었다. 침착함을 유지하며 유심히 바라본 쇼윈도의 그녀들의 눈빛은 왜 이렇게 슬퍼 보이는 것일까? 혼자 걸었다면 그녀들의 슬픈 눈을 인지할 수 있었을지 의문이었다. 그는 좁은 골목에 있는 성매매 장소까지도 보여주며 이 거리의 슬픔에 대해서 설명해 주었다. 성매매와 함께 마약에 대해서도 덧붙이며 설명을 이어갔다. 그의 요지는 결국 내가 성매매와 마약을 하지 말았으면 하는 바람이 들어 있었다. 애초에 할 생각이 없었는데 왜 이런 말을 나에게 할까 조금 기분이 나빴지만, 그는 그저 암스테르담을 사랑하는 네덜란드인이었을 뿐이었다. 그렇기에 암스테르담의 이 거리가 붉게 물드는 것이 싫었을 것이다.
트랜스젠더 성매매 장소인 청등가(Blue Light District)를 지나는 도중에 그는 내가 못 미더웠는지 만약 너무 호기심에 성매매가 하고 싶다면 대신 Sex Museum에 가라고 추천해 줬다. 그곳은 약 4~5유로의 입장료로 가격이 매우 합리적이며 성에 대한 많은 것들을 간접경험 할 수 있다고 했다. 꼭 가겠다고 약속(?)하며 그와 작별인사를 나눴다. 그가 내 시야에서 사라지는 순간까지 오랫동안 나는 그의 뒷모습을 보았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그의 뒷모습에는 이 거리와 함께한 자신의 청춘에 대한 후회가 담겨 있었다.
2023년 현재 암스테르담의 붉은 조명은 더욱 짙고 어두워져 있다. 수많은 유럽의 남성들이 총각파티(Bachelor Party Tour)를 하러 암스테르담에 매년 찾아온다. 그 관광객들이 마약과 술에 취해 길거리를 더럽히는 행위로 인해 근래 영국 남성 입국을 제한하는 캠페인까지 생겨났다. 또한 일부 공공장소에서 술을 마시면 100유로의 벌금을 부과한다. 하지만 단순히 관광객에게만 이 모든 더러움의 책임을 전가해야 하는가? 성매매와 마약을 합법화시킨 네덜란드 정부의 탓은 없는 것일까? 그렇다면 네덜란드 정부는 도대체 왜 성매매와 마약을 합법화시킨 것일까.
네덜란드 정부는 성매매와 마약을 허용한 개념으로 보는 것이 아닌 규제를 한 개념으로 바라본다. 마약과 성매매로 인한 범죄 및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합법화 정책을 도입했다. 마약의 경우, 1970년대 중독자가 급증했기에 헤로인과 같이 중독성이 약한 마약을 합법화함으로써 중독자들의 더 위험한 약물에 대한 접근을 막고 판매가격 인하 및 세금 도입을 통해 마약조직들의 수익성을 낮추고자 했다. 성매매의 경우, 2000년대 초 성매매 노동자에 대한 착취, 알선, 인신매매 등의 위험으로부터 최소한의 보호를 보장하고 성매매를 통해 잠재적 성범죄를 예방한다는 것이 본질이다. 일차원적으로 범죄 및 사회문제는 감소되었지만, 마약과 성매매 두 분야의 시장 규모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거대해졌으며, 청소년들이 마약과 성매매에 쉽게 노출되고 도시가 관광객들의 타락한 유흥지로 전락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을 보이고 있다.
*17년 기준, 네덜란드의 합법적 마약시장 규모는 약 259조이다.
쇼윈도에 서 있는 그녀들은 어떤 삶은 살아왔던 것일까? 성매매 합법화의 기본원칙은 성매매 종사자들의 기본 인권 보호에 있다. 하지만 그녀들은 대부분 불법이민자이거나 영업 허가를 받지 않은 불법 운영 공간에서 종사하기에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없는 처지이다. 그녀들은 시종일관 웃는 얼굴을 하고 있지만 눈에 비친 슬픔은 감출 수 없다. 마치 암스테르담이 규제로 어둠을 가리려 했지만 새어 나오는 붉은 조명을 막을 수 없는 것처럼.
네덜란드를 떠나는 마지막 날, 나는 홍등가를 재차 찾았다. 그리고 Sting의 노래를 들으며..
Roxanne, you don't have to put on the red light
Photo by B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