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민재 Mar 25. 2020

네가 행복했음 좋겠어

내일이면 이곳을 떠난다. 후련하고 허전한 맘이다. 이놈의 애증관계는 퇴사 전날까지 나를 괴롭힌다. 어젯밤, 송별회도 했건만, 아직 실감이 안 난다.


일 년간 몸 담았던 곳이다. 첫 직장도 아니고 어디다 자랑할만한 곳도 아니었지만, 계속 다닐 이유는 충분했다. 좋은 동료들, 그리 나쁘지 않은 부장님, 부족하지 않은 연봉까지. 내가 이곳을 떠나는 이유는 하나다. 쉬고 싶어서. 아니 또 있다. 내 삶을 찾기 위해서.


백수인 것은 두렵지 않다. 지금까지 달려오지 않았느냐고, 언제 쉬어보겠냐고, 생각했다. 나중에 정 안되면 알바라도 해야지. 설마 굶어죽겠어. 나는 당당한 퇴사자가 되고 싶었다. 그토록 꿈에 그리던, 퇴사자 인 더 하우스.


저기 부장님이 보인다. 직언직설의 대가, 우리 부장님. 아직까지 난 그의 표정을 읽을 수 없다. 기분이 좋은 건지 나쁜 건지 도통 할 수 없는 사람이다. 그래도 직언직설과 포커페이스만 빼면 썩 괜찮은 상사다.


그 앞에 앉은 김 대리가 일어선다. 정 대리도 일어선다. 한 대 태우러 가려나보다. 내가 퇴사하는 이유를 그들도 알 것이다. 그들도 이곳이 좋기만 한 건 아니기에.


나도 일어선다. 조용히 티 나지 않게, 문서를 정리하고 세단기에 종이를 넣는다. 세단기 돌아가는 소리가 오늘따라 크다. 괜히 미안한 마음에 세단기를 멈춘다. 그게 마지막 예의라도 되는 것 마냥. 나머지는 내일 아침 일찍 와서 해야지. 퇴사 당일 업무 치고는 꽤 파쇄적이다.


정확한 퇴사일은 내일이다. 내일은 출근했다 오전에 들어가도 된단다. 하긴. 이쯤되면 있어봐야 서로 불편하다. 내일은 남은 문서를 부수고 저 문을 박차고 나갈 것이다. 세상 속으로 당당히 걸어 나갈 것이다.


퇴근 10분 전. 부장님이 나를 부른다. 쪼르르 가서 그 앞에 선다. 설마 일을 시키는 건 아니겠지. 인수인계서를 너무 대충 써서 그런가. 그리고 그의 한 마디.


민재야, 네가 행복했음 좋겠어.


그 역시 알고 있었다. 내가 퇴사하는 이유를. 어쩌면 나보다 더 잘 알고 있었다. 저 분이 저렇게 따뜻한 말을 건네는 분이었나. 마음이 따스해진다. 저도 제가 행복했음 좋겠네요, 라는 말을 속으로 삼키며 나는 씨익 웃는다.


휑한 퇴사 예정자의 책상 위, 처형을 기다리는 종이 뭉치가 덩그러니 놓여있다.




|커버 사진|

Pixabay

JillWellington




https://brunch.co.kr/@banatto/92


매거진의 이전글 굳게 닫힌 도서관에 다녀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