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민서 Sep 21. 2024

하늘 풍경

리추얼과 루틴으로 나아가기

      

목표를 설정하고 가치의 길을 따라 걷는 여정에서 나는 종종 장애물을 만난다. 장애물은 반드시 나타날 것이라고 가정해야 할 것이다. 가치의 길로 나아가면서 직면하게 될 실제적인 문제도 있을 수 있다. 나는 가치의 길을 걷고 있다고 생각할 때 뜻하지 않는 가정 경제의 파탄을 맞았다. 남편의 무모한 욕심에서 비롯됐으나 내 책임이 전혀 없다고 할 수 없었다. 스스로 자산을 지키지 못했으니 말이다. 코앞에 닥친 먹고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휘청거리는 시간을 보냈다. 다시 취업전선에 뛰어들어 많은 시간을 노동력과 맞바꾸며 부자유하게 살았다. 나처럼 인생이 휘청거리는 문제가 아니라도 육아나 부모공양 등 생각지도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      


또한 나의 각종 행동 패턴들이 가치를 따르는 길을 방해할 수 있다. 그동안 우리가 어떤 계획을 실행함에 있어 작심삼일에 머물렀던 순간들을 떠올려 보자. 계획 첫날은 잘 진행한다. 스스로 굳게 다짐하고 이를 고수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둘째 날에는 어떤 상황들에 의해 우리가 세운 계획이 밀려난다. 이때 우리는 종종 ‘내가 그럴 줄 알았어’라는 좋지 않은 느낌을 갖게 된다. 셋째 날에는 계획이 희미해지고 마음과 행동이 계획으로부터 조금씩 멀어져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려는 나를 발견한다. 넷째 날에는 심사숙고해서 세웠던 계획을 포기하고 이전의 행동 패턴들로 돌아가게 된다. ‘내가 그렇지 뭐.’라는 자괴감과 함께 과거 상태의 나를 만나게 된다. 과거의 패턴은 이처럼 강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전의 패턴에 직면하여 일단 그 패턴을 한번 깨뜨려보는 시도가 필요하다. 새로운 행동이 가능해질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매 순간 어떤 행동 패턴을 만들어 가고 있음을 의식하고 새로운 행동 패턴이 구축되고 있음을 인정하면 된다. 그러면 우리 각자의 관심사에 맞는 더 큰 행동 패턴을 확립해 나갈 수 있다. ‘그렇게 하겠다고 말한 것을 실천’해 가는 과정 속에서 우리의 새로운 패턴은 구축된다. 이전과는 다른 어떤 행동을 하면서 우리는 심리적 유연성을 키워가고, 우리가 원하는 패턴에 맞추어 나가며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 또한 커진다.      


예전의 패턴으로 돌아가려 할 때마다 나를 멈춰 세우고 새로운 패턴을 구축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창대한 계획이 미약한 행동으로 끝나지 않게, 미약한 계획이지만 성공하기 하기 위해 내 몸과 마음을 다룰 수 있는 방법으로 나는 리추얼과 루틴을 만들어가는 중이다.       


리추얼과 루틴은 같은 거처럼 보이나 차이점이 있다. 리추얼(Ritual)은 특별한 의미나 목적을 가진 의식적인 행동이나 일련의 행동들이다. 리추얼은 상징적이고 의미 있는 행동으로, 자신이 왜 그런 일을 하는지 의미를 부여한다. 이를 통해 의식적으로 마음을 담아 보다 진지하게 행동한다. 한마디로 리추얼은 일상적인 행동이나 활동을 의식적이고 의미 있는 행위로 바꾸어 주는 효과를 가진다.     

 

나는 내 삶의 가치로 나만의 빛나는 존재로 살기를 선택했고, 장기적인 목표로 창조성을 깨우는 활동 지속하기를 정했다. 단기목표로는 ‘모닝페이지 쓰기’를 계획하고 아침마다 글을 쓰고 있다. 글을 쓰기 전에 나는 미지근한 물을 한 잔 마신다. 평소에 물을 잘 마시지 않는 나는 이때만큼은 정성껏 물을 마신다. 아침에 마시는 물은 내 몸의 장기를 깨우는 효과도 있지만 이것은 글을 쓰겠다는 나만의 의식, 즉 리추얼이다. 하루를 시작하는 의식이자 모닝페이지를 쓰는 일에 집중할 준비를 하는 시간이다.      


저녁 리추얼로는 ‘3 감사 쓰기’를 하고 있다. 하루를 마무리하며, 하루 동안 있었던 일들을 돌아보고 감사한 것들에 대해 3개 이상 쓰고 있다. 어느 날은 5개가 되기도 하고, 어느 때는 7개가 되기도 한다. ‘3 감사 쓰기’를 통해 부정적인 시각이 긍정적으로 개선되는 경험을 했다. 편안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들어 숙면을 취하게 되는 효과도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보았다. 이 리추얼은 내가 선택한 존재의 가치를 인식하게 데까지 이른다.  

    

리추얼이 상징적이고 의식적인 의미가 크다면 루틴은 매일 일정한 시간 혹은 일정한 상황에서 반복적으로 행하는 행동을 의미한다. 정례화된 행동으로 습관과 유사한 아주 규칙적이고 반복되는 행동이다. 습관이 자동화된 시스템처럼 보인다면 루틴은 습관보다 좀 더 의식적으로 하는 긍정적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일상적인 활동을 일정한 순서로 정렬하여 시간을 잘 관리해서 생활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안정감과 예측 가능성을 제공한다.  내가 모닝페이지를 매일 아침 6시 30분에 쓰는 행위는 루틴이다. 매일 밤 12시에 30분에 3 감사를 쓰는 것도 루틴이다.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모닝미라클, 플래너 작성, 아침 운동, 출근해서 커피 마시기도 루틴이다.      


리추얼과 루틴은 서로 상호작용하며 우리의 삶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리추얼은 우리의 일상적인 행동에 의미를 부여하고, 루틴은 그 행동을 일정하게 만들어준다. 이 둘은 함께 작동하여 우리의 가치와 목표에 집중하도록 돕는다. 다만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행동 변화는 행동보다 더 높은 상위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좋은 습관이나 루틴도 중요하지만 리추얼이 필요한 이유이다.      


리추얼과 루틴은 우리의 일상적인 삶을 넘어서 목표를 달성하고 우리의 가치를 실현하는데 중요한 도구이다. 자기만의 리추얼과 루틴으로 삶의 가치는 더욱 빛을 발함을 확연하게 느끼는 요즘이다. 그로 인해 내가 살아있음을, 오늘을 생생하게 살아감을, 어떤 일이든 기꺼이 맞아들이고 있음에 감사한다. 

이전 29화 하늘 풍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