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s Kim Dec 18. 2019

4. 때로는 사는 대로 생각하는 것도 괜찮다.


생각하며 살지 않으면, 사는 대로 생각하게 된다.


  고등학교 2학년, 문학 선생님이 첫 수업시간에 칠판에 적은 문구였다. 확신에 찬 눈동자와 깔끔하게 빗질되어 귀 뒤로 넘긴 검은 머리칼이 인상적이었던 선생님은 약간은 비음이 섞인 목소리로 문구를 읊었다. 본인이 신조로 삼고 사는 문구라면서 늘 생각하고 계획하면서 멋진 삶을 살아갈 제자들을 기대한다고 하셨다.

  작은 체구지만 당당한 선생님의 인상이 마음에 들었던 건지 그 문구가 마음에 들었던 건지 나는 선생님의 신조가 참 멋지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상황에 맞춰 살아가는 사람이 되지 말고 먼저 생각하면서 주도적으로 사는 사람이 되겠다고 다짐했다.


  그때의 다짐대로 나는 생각하며 살아가려고 노력했고, 늘 목표를 상기하며 구체적인 계획을 세웠다. 하나의 계획이  달성되면 다음 계획을 세우는 데 주저함이 없었고 특유의 끈질김으로 차례차례 원하는 바를 이뤄나갔다. 그리고 문득 스스로가 생각하며 살고 있다는 사실에 뿌듯함을 느끼고는 했다.


  목표치가 너무 높아 내 능력과 상황에 맞게 수정하면서 자존심이 상할 때도 있었지만, 대부분의 목표는 계획대로 진행해갔다. 대학교 진학, 미국으로의 교환학생, 학점관리, 취업, 승진까지.


  한 번도 쉴 틈 없이 달려오다 보니 생각하는 삶을 살겠다고 다짐하던 10대의 나는 어느새 30대가 되어있었고, 열심히 살아온 만큼 내 양손에는 적지 않은 성취의 결과물이 들려있다. 그러나 오래전부터 꿈꿔오던 30대의 내 모습과 달리 지금의 나는 행복하지는 않은 것 같다. 성취된 목표로 한껏 고무되고 충만할 것만 같았던 내 삶은 오히려 공허함에 가깝다.


  뒤돌아보면 나는 진지하게 나에 대해 생각할 시간과 여유도 없이 목표를 세우고 밀어붙이기만 했던 것 같다. 어쩌면 인생의 방향이 지나치게 일방적이었을지도 모른다.  생각하며 사는 그 행위에 집착한 나머지 그 생각이 어떤 것인지 다른 생각은 없는지 고민해보지 못했던 것 같다.


그래서 당분간은 사는 대로 생각하는 삶을 살아볼까 한다. 잠시 나를 내려놓고 비운 채로 살다 보면 내가 진심으로 원하는 삶이 무엇인지 알게 될 수도 있지 않을까. 내가 행복해질 수 있는 방향을 찾았을 때 다시 생각하며 사는 내가 되고 싶다.

작가의 이전글 3. 억울한 마음은 어떻게 해야 사라지는 걸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