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월희 Jun 13. 2024

식물이 들어온다

고양이를 키우면서 포기한 것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 하나가 식물이었다.


고양이에게 위험한 식물도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식물이 살 수가 없었다. 죄다 고양이가 야무지게 건드려 놓으니 식물이 시름시름 앓는 것을 보며 이건 아니다 싶었다. 심지어 꽃다발 하나도 다소 걱정이었다. 꽃병에 꽂아놓으면 엎어놓거나 꽃의 머리를 댕강댕강 다 잘라 놓으니 가뜩이나 짧은 꽃의 생명이 더욱 짧아졌다.


그렇게 산 지 10년이 훨씬 더 넘었는데 올해 엄마가 더는 못 참겠다며 식물을 키우겠다고 선언하셨다. 이제 푸르른 것 좀 보고 살고 싶다고 하셨다. 실로 고양이 키우기 전만 해도 각종 식물이 있었던 걸 생각하면 여러모로 오래 참으신 것이기도 했다.


나 역시 식물 좀 키우고 싶다고 생각은 했던 터라 걱정은 되지만 그래도 결국 다육이를 시작으로 조그마한 것을 사들이기 시작했다. 직접 분갈이를 하며 흙을 만지고 물을 주는 행위가 별 것 아닌데 무척 힐링이 된다는 걸 깨달았다. 사람이 자고로 흙과 가까이 있어야 한다는 걸 몸소 체득하는 시간이랄까.



그렇게 바뀌어서 그런 걸까. 올해부터 예상하지 못하게 식물을 선물 받고 있다. 어제도 전혀 예상도 못한 칼라(카라)를 선물로 받으며 갸우뚱 할 수밖에 없는 순간이었다. 작년까지만 해도 나에게 식물을 선물로 주는 사람이 정말 단 한 명도 없었는데 말이다.


심지어 내가 요즘 식물 키우고 있다고 주변 어느 누구에게도 광고한 적도, 그걸 추측할 만한 행동도 한 적이 없는데도 화분이나 농작물 등을 주섬주섬 받아가지고 오는 날이 늘었다. 덕분에 집에 내 돈 주고 산 것 반, 남에게 받은 것이 반이다.


식물을 키우기 시작하니 식물이 나에게 들어온다. 참 신기한 일이다. 내가 조금 바뀐 걸 세상이 전부 다 아는 것 같다. 무언가 흐름이 달라진 것도 같다.


이런 생각까지 미치자 엄마에게 “내가 금을 모으기 시작하면 사람들이 금을 선물로 줄까?“ 했더니 엄마가 정말 지그시 쳐다보며 한심해 하신 것도 비밀은 아니다.


작가의 이전글 마음이 넉넉해지는 계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