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쉰 스티칭

4. 지퍼 결합해 보기

by BAEL LEATHER SCHOOL

가방에는 여러 부자재들을 결합해서 스티칭해야 할 수 있는데요.

이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 중 하나인 지퍼를 본체에 결합하는 미싱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지퍼는 원래 자동차 회사에서 개발한 것으로 이것을 에르메스사에서 가방에 최초로 적용하였다고 합니다.

그 유명한 볼리드 백이 되겠는데요.

가방 전체를 가로지르는 대담한 지퍼 라인과 물건을 빼내기에는 더없이 편한 구조, 전체 가방의 라인과 지퍼의 조합은 심플하지만 단아한 에르메스의 특성이 잘 반영되어 있는 명작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후로 수많은 곳에서 지퍼가 사용이 되며 가히 부자재의 왕(?)으로까지 칭하게 되는데요.

저 역시 아마 인류가 개발한 가장 멋진 부자재 중 하나가 아닌가 싶습니다.

여러분도 가방을 만들 경우 꼭 한 개 정도는 지퍼를 사용하실 만큼 사용빈도가 높습니다.


사진처럼 지퍼를 준비해 주세요.

보시는 지퍼는 보스턴백 스타일의 상단 입구 전체에 들어가는 것입니다.

지퍼는 호수별로 크기가 있는데요.

보시는 것은 5호입니다.

참고로 3호는 보다 적고 8호는 보다 큽니다.

일반적으로 3호는 소품에, 5호는 가방에 사용을 하지만 오히려 지퍼를 강조해서 본체 크기와 맞지 않는 빅사이즈의 지퍼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준비된 지퍼는 적당한 위치까지 이빨을 뽑고 그 끝 단은 지퍼 슬라이드가 빠지지 않도록 스냅핑처리까지 해 주세요.



이제 바디와 본딩 및 접착을 할 텐데요.

중심 위치를 맞춰서 좌우 동일한 길이와 상하 동일한 폭으로 접착하시는 것이 관건입니다.

지퍼는 다소 그 형태가 유동적이어서 접착을 잘 못하면 지퍼 라인이 울게 되니 주의해 주세요.


이 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1. 사전에 지퍼 이빨들을 자 같은 걸로 맞춰서 펴 주시거나

2. 아예 지퍼가 들어갈 홈을 만들어서 그 위에 지퍼를 놓고 접착하기도 합니다.

3. 그리고 약간 양끝을 적당히 당기며 접착시켜서 역시 지퍼가 울지 않도록 합니다.


잘 만든 제품일수록 지퍼에 탄력이 있으며 전체 이빨들이 가지런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하튼 지퍼,

무슨 수를 써서든 울면 안 됩니다.



지퍼 위를 스티칭하는 경우 미싱의 가이드가 스냅핑에 걸리는 부분이 존재하는데요. 이처럼 가이드를 쓸 수 없는 구간이 일부 발생합니다.


이를 위해서

1. 사전에 바늘이 지나가는 마킹선을 그어 주시면 가이드를 쓸 수 없는 영역은 이 선을 기준으로 미싱 할 수 있겠습니다.

또는

2. 스냅핑과 슬라이드를 결합하지 않은 상태에서 한쪽씩 지퍼 결합 미싱하고 완료한 뒤에 슬라이드를 끼울 수 있습니다. 단, 이 경우에는 나중에 슬라이드를 끼웠을 때 지퍼 이빨이 어긋나지 않도록 사전에 기준점들을 충분히 찍고 맞춰주셔야 합니다.

또는

3. 가이드를 쓸 수 있는 부분과 없는 부분으로 두 번 나눠서 미싱을 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나 모두 가능함으로 자신에게 편한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 제작에는 3번처럼 두 번 나눠서 미싱을 해 보겠습니다.

사진처럼 지퍼용 가이드가 별도로 있습니다.

일반적인 원형 머리 회전의 가이드와 달리 지퍼 이빨을 걸리지 않게끔 되어 있습니다.


가이드 교체 외에는 일반적인 미싱과 다르지 않습니다.


1차 미싱이 완료되었습니다.


일차가 끝나고 미싱 되지 않는 영역은 사진처럼 이어서 미싱을 해 주실 수 있습니다.



땀 간격이 이전에 했던 것과 이질 적이지 않게 잘 연결되도록 해 주세요.

실 정리는 뒤로 다 뽑아서 매듭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전체 미싱이 완료되었습니다.



안감이 별도로 존재하고 이 안감을 겉감에 결합시켜야 한다면 아래를 계속 봐주세요.

사진의 가방은 안감이 분리되어 제작하였으므로 이것까지 결합해 보겠습니다.


안감을 지퍼 라인에 같이 결합을 하기 위해서는 내, 외피 결합 스티칭은 지퍼 결합 스티칭과는 겹치지 않는 좀 더 간격이 넓어야겠습니다.

이러면 겉에서 봤을 때는 마치 이중 박음질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지퍼 결합 박음질 하나, 내피와 외피의 결합 박음질 하나 해서 두 개의 단 박음질입니다.


여기서,

미싱의 단점 중 하나인 노루발이 들어가지 못하는 곳은 스티칭이 어려운데요.

지금 이 가방은 지퍼의 슬라이드가 최대 열린 지점 이후부터만 미싱이 가능한 어려움이 있습니다.

즉, 가방옆판과 지퍼 스냅핑 사이는 미싱이 잘 들어가질 못해서 스티칭이 어렵고 결국 스티칭이 비어버리는 영역이 발생하게 됩니다.

핸드 스티칭을 할 경우에는 이런 상황에서도 비교적 유연하게 사람의 손이 들어가서 가능한데 말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1. 미싱 되지 않는 영역은 그전에 미리 미싱을 해 두거나

2. 실린더 미싱 대신 상대적으로 더 깊은 곳을 미싱 할 수 있는 포스트 암 미싱을 사용하거나

3. 미싱 되지 않는 나머지 영역은 미리 미싱으로 구멍만 내어 놓고 내피 결합 시 손바느질로 해결할 수 있겠습니다.


위 중에서 가장 확실한 방법은 3번이지만 여러모로 번거롭겠습니다.

다음 기회에 3번 방법을 한번 선보이겠습니다.


이렇게 최종 지퍼 결합 미싱은 완료합니다.


지퍼 결합 관련된 것은 포켓 만들기에서도 또 소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파이핑 결합 시의 미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keyword
이전 03화머쉰 스티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