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망샘 May 05. 2022

자급자족 시골생활

시골 오일장에서 루꼴라 모종을 발견했다

주간 백수부부 2022 시즌7. 35화 글쓴이 아내(망샘) 





제주 시골살이 2년 차. 요즘처럼 오일장을 꾸준히 다닌 적이 없다. 

오일장에서 파는 푹 익은 어묵꼬치 맛에 푹 빠졌고, 마트보다 질 좋은 식재료를 사는 것도 재밌다. 


자주 가는 곳이 드라마 <우리들의 블루스>의 배경이 된 오일장임을 알고 더 자주 가고 있다. 예전에는 오일장 안에 있는 국밥을 먹으러 갔다면 요즘은 쇼핑이 주요 목적이다. 끝날 듯 끝나지 않는 코로나에 임신 시기가 겹치며 집에 있는 시간이 대부분인 요즘엔 장을 자주 볼 수밖에 없다. 새벽 배송은커녕 ‘쓱’도 오지 않는 시골에 살다 보니 직접 왕복 이십 분 거리로 장을 봐야 한다. 



제주 동쪽 성산읍에서 4일과 9일에 열리는 고성오일장. 우리에게 익숙한 이곳에서 '우리들의 블루스' 가 촬영되었다니. 반갑다.


하지만 너무 습관적으로 장을 보다 보니 냉장고에서 버려지는 식재료가 많았다. 각성하고 주 2회만 장을 보기로 했는데, 5일마다 서는 오일장은 훌륭한 대안이다. 게다가 쉽게 접하기 어려운 길거리 포장마차 느낌의 어묵 꼬치도 먹을 수 있으니 일석이조. 


드라마 때문인지 요즘은 갈 때마다 시장에 활기가 넘친다. 분식집은 늘 줄을 서서 먹고, 생선, 야채, 과일 코너 모두 붐빈다. 좋은 현상이다. 특히 요즘의 재미는 파릇파릇한 모종 구경. 



묘종 천국 오일장! 이렇게 많은 줄 알았다면 시내까지 안 갔을텐데




5.5 어린이날 휴일을 앞두어서 그런지 이날은 더욱 활기가 넘쳤다.


이렇게 푹 익은 꼬치 우동은 사계절 언제 먹어도 맛있다. 쌍둥이 핑계로 2개씩 먹는다ㅎㅎ




작년 이맘때 남편이 초당 옥수수와 대파 모종을 심었다. 쑥쑥 자라는 옥수수를 보는 재미가 있었지만 잠시 폭염에 멍을 때리다 수확 시기를 놓쳐 옥수수 알은 쪼그라 들었고, 대파는 잡초와 구분이 안가 모두 뽑았다는 후문… 작년의 아픔을 딛고 올해는 소박하게 땅 대신 스티로폼 2개를 화분으로 만들었다. 상토 50리터를 만 원 남짓에 사고, 하나에 오백 원 꼴인 모종 4가지를 심었다. 사실 이 돈이면 그냥 사 먹는 게 낫지 않나는 생각에 잠시 망설였지만 올해의 농사에 도전했다. 



저 많은 상토를 언제 다 쓰지 했는데 스티로폼 2개에 다 들어갔다




2주 전 시내에 나간 김에 모종을 사서 심었다. 처음부터 비실비실하던 바질 모종은 한 개만 남고 모두 사라졌다. 바질을 제외하고는 당장 따 먹어도 될 정도로 상추가 폭풍 성장했고, 방울토마토 모종에는 꽃이 피고 있다. 꽃이 지고 나면 빨간 열매가 열리겠지? 


오늘 오일장에서 바질이 있던 자리에 다른 걸 심어볼까 살펴보던 중 로또를 발견했다. 시골 오일장에 당연히 없을 줄 알았던 루꼴라 모종이 6개에 천 원으로 절찬리 판매 중이었다. 기쁜 마음에 흙을 살살 걷어내 루꼴라를 심었다. 


완벽한 자급자족은 아니지만 한 걸음 뗀 것 같아 뿌듯하다. 비싸게 판매되는 채소들을 농약 없이 기르고, 내가 먹고 싶을 때마다 따 먹을 수 있는 짜릿함. 소소한 시골살이의 기쁨을 계속 누리고 싶다. 루꼴라가 자라 파스타에 넣어 먹는 날이 벌써 기대된다. 



처음 마당에서 심던 날. 수박이는 새로운 냄새에 신이 났다.


처음엔 한 곳에 4개 모종을 다 심으려다 엄마 조언을 듣고 나눴다. 안 나눴으면 큰 일 날뻔했다.


2주만에 상추가 이만큼 폭풍성장했다. 초보 농사꾼은 그저 재밌다



상추만큼 2주만에 쑥쑥 큰 찰떡 콩떡이. 오른쪽 아래에 있는 애가 첫째란다


집 근처에 새로 생겨 방문한 소바집. 요즘 시원한 면이 그렇게 좋다



문 위에 제비들이 열심히 집을 짓는 중. 진흙을 퍼나르고 있다. 생명은 다 귀하니까 시끄럽겠지만 냅두기로했다.






지난 에피소드 읽기


쌍둥이들과 함께한 4월 제주 기록

꼭 모닝 루틴이어야 할까?

매거진의 이전글 쌍둥이들과 함께한 4월 제주 기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