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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뷰저블 Beusable Oct 14. 2020

이탈률과 종료율 마스터하기

이탈률(Bounce Rate)과 종료율(Exit Rate) 알아보기

서비스를 분석할 때 가장 중요시하는 지표 중 하나가 바로 ‘이탈률(Bounce Rate)’‘종료율(Exit Rate)’입니다. 여러분은 이 두 지표의 계산 공식을 알고 설명할 수 있나요? 바로 상사나 임원이 ‘이 두 지표의 차이가 무엇이고 어떻게 계산되나요?’하고 물으면, 대답할 수 있나요?


‘이탈률’과 ‘종료율’은 언뜻 들으면 굉장히 비슷해 보이지만 데이터의 기준과 계산식이 전혀 다릅니다.


이번 인사이트 블로그 글을 통해 차이점과 계산식을 정확히 이해하고, 각 지표가 너무 높아지거나 낮아졌을 때의 서비스 개선법으로는 무엇이 있을지 함께 파악해 보도록 합시다!



계산식부터 차이 나는 이탈률과 종료율



이탈률(Bounce Rate) = 이탈 수 / 페이지 세션 X 100% 


여기서 말하는 이탈은 페이지에서 고객이 아무런 상호작용을 거치지 않고 떠난 경우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클릭, 스크롤 다운, 스와이프 등이 있습니다.


종료율(Exit Rate) = 페이지 종료 수 / 페이지 뷰 수 X 100% 


종료란, 해당 페이지가 탐색 페이지의 마지막에 해당하는 페이지 뷰 수를 의미합니다.



종료율은 ‘페이지 뷰’, 이탈률은 ‘세션’이 분자입니다. 세션은 일정한 시간(보통 30분) 동안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사용자 상호작용의 집합으로, 버튼을 클릭하거나 페이지 이동, 구매 행동을 일으키는 일련의 과정의 모음집이라 볼 수 있습니다.


반면 페이지 뷰는 사용자가 페이지를 조회한 횟수를 의미하며 새로고침을 하면 페이지 뷰 수는 증가합니다.



이탈률은 정확히 어떤 비율을 의미할까요? 종료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더 자세한 설명과 실무에 필요한 지식, 개선방법이 궁금하시다면, 뷰저블 블로그에서 전체 글을 확인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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