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성경 Feb 13. 2023

중학교 검정고시 진실과 경험

중학교 검정고시 경험을 가진 입시 학원 원장의 생각

나는 중학교 검정고시를 쳤다. 학교폭력으로 지쳐 그만둔 중학교를 다시 갈 생각이 없었기에, 개인적으로 공부를 해서 검정고시를 응시했다. 나는 검정고시를 잘 친 사람은 아니다. 검정고시를 잘 쳤다고 하려면 전과목에서 0~2개 정도를 틀려야 하는데(이 정도 수준이라도 현역 학생의 상위 10% 안에 들기 어렵다) 나는 평균 86점 밖에 되지 않기 떄문이다.

필자의 검정고시 성적표


그래도 중학교 검정고시 이후 2번의 고등학교 생활을 하면서 다행스럽게도 공부에 정을 붙일 수 있었고, 고등학교는 내신 1.1 등급으로 졸업하며 원없이 공부를 해볼 수 있었다. 교육대학원을 다니는 지금은 교육을 포괄적으로 바라보고 있어, 중학교 검정고시에 대해서 좀 더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어 나의 경험과 함께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검정고시는 기본적으로 매우 쉽다. 아마 중졸 검정고시는 중학교 1학년 2학기 기말고사를 상위 20% 수준으로 풀 수 있는 학생이라면 충분히 풀 것이며, 고졸 검정고시는 고등학교 1학년 9월 모의고사를 3등급 수준으로 풀 수 있는 학생이라면 충분히 풀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배우지 않은 영역의 문제를 풀지 못해 점수는낮을 수 있겠지만 합격 수준은 충분히 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나라 시험 중에 유일하게 붙여주려고 만든 시험이 '검정고시'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검정고시의 난이도는 최소한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렇기에 이 '검정고시'를 붙었다고 실제로 그 정도의 실력을 갖추었다고 보면 안 된다. 나는 중졸검정고시를 응시하고, 일반 고등학교에 진학했을 때 해당 고등학교가 수준이 비교적 낮은 학교였음에도 불구하고 성적이 하위권이었다.


종종 중학교 자퇴를 고민하는 글들을 보면 검정고시에 대한 우려와 고민들이 있는데, 기필코 검정고시는 과정이 되어야 하지 결과가 되어서는 안 된다. 중학교를 자퇴했다면, 검정고시 이후에도 공부가 필요할 것인데, 검정고시를 기준으로 공부했다면, 만약에 본인이 의지가 생겨 정규 교육과정을 밟게 되었을 때 정상적인 적응이 어렵다.


나는 본인의 삶의 목표를 정확히 정한 다음에, 검정고시 성적은 온전히 수단으로만 바라보길 권한다. 그 이상으로 이 시험을 바라보게 되면, 다른 학습 역량을 필요로 하는 시험에서 절대 좋은 성과를 내기 어렵다. 사람은 기대한 것 이상으로 성과를 내기 어려운데(모든 생물이 그렇듯), 검정고시 성적을 기댓값으로 설정한다면 다른 시험에서는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다. 


그렇기에 만약 공부가 목표가 아니어서, 검정고시로 공부를 마치길 원하지 않는다면 검정고시는 '최대한 빨리' 끝내야 할 문제로 남겨두길 원한다. 물론 검정고시 수시 등 높은 성적이 필요한 소수의 상황은 예외이다. 하지만 공부를 통해 뭔가를 도전해야 한다면 검정고시 성적이 필요하기 보다, 다른 공인 성적이 필요할 것이다. 이럴 때 검정고시를 별도로 대비하는 것이 아니라, 이는 매우 빠르게 성적을 취득하고, 다른 집중해야 할 공인 성적에 노력을 다하는 것이 효율적일 것이다.


벼룩을 작은 통에 넣고 일정 기간이 지나면 벼룩은 그 통에서 나오더라도 평생 그 통의 높이를 넘어선 뜀박질을 할 수 없다고 한다. 검정고시가 누군가의 작은 통이 되지 않고, 또 그 통의 높이를 평생의 한계 혹은 목표로 느끼지 않길 바란다.


이전 08화 '중학교 자퇴' 미리 고민해야할 것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