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바름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교육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지난 포스팅
https://brunch.co.kr/@bigaid/32
https://brunch.co.kr/@bigaid/35
지난 포스팅에서는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리포트에 대해 알아보았죠. 오늘은 구글 리포트 중 행동 리포트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행동 리포트에서는 고객인 사용자들이 우리 웹사이트에서 어떤 행동을 취하고 있는지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랜딩페이지별 콘텐츠의 성과를 분석하고 목표 기여도를 확인하여 디지털 마케팅의 최종 경로인 웹사이트의 개선점을 알아볼 수 있죠. 또한 웹사이트의 행동 하나하나의 이벤트를 추적하고 고객들의 행동 흐름을 분석하여 마케팅을 통해 유입된 고객들에게 가장 적합한 웹사이트가 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콘텐츠 리포트는 행동 리포트에서 자주 보게 될 리포트 영역일 텐데요. 각각의 랜딩페이지별로 방문수, 이탈률, 종료율을 비교하여 고객들이 어떤 웹사이트에서 이탈하고 있는지, 어디에서 우리 서비스, 제품에 대해 구매력이 떨어지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가 설정된 웹사이트의 경우 각각의 랜딩페이지에 따라 페이지의 가치를 비교해볼 수 있죠. 판매되는 제품에 가격에 따라 페이지의 가치를 비교해본다면 최종 판매 성과를 올리는 데 있어 콘텐츠가 어떤 기여를 하고 있는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값이란?
이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의 평균값입니다. 페이지 값은 거래 수익과 총 목표값을 더한 다음 페이지 또는 페이지 집합의 순 페이지뷰 수로 나눈 값입니다.
(거래 수익+총 목표값 / 순 페이지뷰수)
전환 목표 외에도 고객의 행동을 추적하고 싶다면 이벤트를 설정해 고객의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이 있는 웹사이트는 동영상의 플레이수, 시청시간 등을 알 수 있고, 랜딩페이지별 스크롤 심도를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별 페이지별 클릭 버튼을 추적해 이벤트 리포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벤트 리포트를 토대로 콘텐츠의 배치도 고려해볼 수 있는데요. 만약 최종 성과에 도움이 될만한 클릭 버튼을 기획해 랜딩페이지에 배치하였는데 성과 여부를 알고 싶다면, 이벤트 설정을 통해 해당 클릭 버튼의 데이터를 수집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크롤 심도의 경우 최근 구글 태그 매니저에서 쉽게 설정할 수 있도록 UI가 변경되어 많은 분들이 이용하시고 있을 텐데요. 스크롤 심도는 중요 페이지의 콘텐츠 배치를 심도에 따라 어떻게 배치해야 될지 정보를 얻게 됩니다. 특히 스크롤은 좌/우, 상/하에 따라 정보를 얻을 수 있으므로 웹사이트의 디자인에 따라 이벤트 획득 정보를 설정할 수 있죠.
행동 리포트 내 리포트 중 시각적인 표현방법(?)이 가장 뛰어난 리포트죠! 웹사이트 내 사용자들의 이동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데요. 측정기준에 따라 소스/매체, 행동, 사용자(브라우저, 운영체제, 언어 등), 광고 등으로 나뉘어 고객의 행동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이동 경로를 따라가 보며 고객 의도를 파악하고 홈페이지를 개선하거나 광고 유입 URL 도착지를 개선시켜볼 수 있습니다.
행동 흐름 리포트는 웹사이트의 콘텐츠에 대해 자세한 리포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에 따라 변하는 고객의 의도를 파악하고, 고객의 놀이터는 웹사이트가 정상적으로 이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행동 리포트가 가장 제격이죠. 행동 리포트는 고객이 최종 목적을 달성하기에 앞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대한 리포트를 보여주게 되는데요. 전환 리포트 영역에서는 이런 고객의 행동에 기반하여 최종 성과를 면밀히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전환 리포트의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바름의 더 많은 소식 보기
이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의 평균 값입니다. 페이지 값은 거래 수익과 총 목표값을 더한 다음 페이지 또는 페이지 집합의 순 페이지뷰 수로 나눈 값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