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화 - 전환 리포트
*본 포스팅은 바름의 부산정보산업진흥원 구글 애널리틱스 강의 교육 자료를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지난 포스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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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확인해 보았던 리포트들은 실시간, 잠재고객, 획득, 행동 리포트들이었죠. 오늘은 마지막 시간으로 전환 리포트에 대해 주요한 내용들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전환 리포트
전환 리포트에서는 목표 활동과 전자상거래, 다채널 유입경로, 기여 모델에 대해 알 수 있죠. 목표는 전환 달성 보고서에서 각각의 설정된 목푯값의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고, 다채널 유입경로에서는 마케팅 채널이나 소스에 따라 전환 흐름에 대해 상세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리포트는 말 그대로 전자상거래 상의 제품 구매 및 수익에 대해 분석할 수 있죠. 기여 모델은 전환(목표 달성)까지의 기여도를 평가할 수 있는 리포트이죠.
전환 리포트는 우리가 활동한 홍보 및 마케팅의 최종 결과물에 대한 평가를 할 수 있는 리포트 영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자상거래 리포트
전자상거래 리포트의 경우 향상된 전자상거래(enhanced e-commerce) 기능으로 다양한 항목의 세부 리포트를 볼 수 있습니다. 제품 구매 흐름이나 쇼핑 행동, 제품별로 확인되는 실적 리포트들이 있죠. 신규 방문자와 재방문자 별로 쇼핑 흐름을 비교하여 오디언스에 따라 우리가 어떤 결과를 얻고 있는지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다채널 유입경로 리포트
채널, 소스/매체, 키워드에 따라 지원하는 전환과 마지막 전환, 그리고 최종 전환까지의 흐름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인기 전환 경로에서는 고객들이 최종 구매까지 어떤 경로들을 거쳤는지, 소스나 매체, 검색어에 따라 유입, 이동 흐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단순히 광고 매체의 리포트 전환 결과만으로 광고 매체를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 이전의 검색, 관심 단계에서 어떤 매체와 플랫폼이 우리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환 리포트 영역은 앞서 얘기된 획득이나 행동 리포트의 데이터에서도 나타나는 수치와 데이터이죠. 그렇기에 전환 리포트 영역을 확인하게 되면 다시, 획득 리포트에서 유입 데이터를 검토해보기도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각각의 리포트들은 서로 간의 중요 포인트에 알려주는 리포트이지만, 단순히 하나의 리포트로만 작동하고 이해해야 한다는 생각은 미리 버려두세요. 다양한 리포트의 정보를 통찰력 있게 지켜보고 판단한다면 우리에게 꼭 필요한 터닝 포인트를 찾으실 수 있을 겁니다. 작은 정보라도 쉽게 지나치지 마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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