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부루마불 Jan 05. 2023

잠재고객 니즈를 파악하는 3가지 방법

타겟으로 하는 잠재고객의 니즈 파악에 실패하면 성공적인 Product도 없을 것이다. 당연한 이야기이다.


숏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 '퀴비'의 사례가 있다. 퀴비는 5~10분 숏폼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모바일 기기로만 시청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서비스 초기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던 퀴비는 출시 일주일 만에 아이폰 앱 상위 50위 밖으로 밀려났고 임원들은 회사를 떠났고 결국 퀴비의 CEO는 사업 실패를 인정하고 퀴비 서비스를 종료했다.


왜 이런 결과가 나타났을까? 퀴비는 사용자가 콘텐츠를 시청할 때 어떤 상황인지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다. 요즘엔 동영상 콘텐츠 하나를 화면 전체로 보는 경우가 드물었기 때문이다. 휴대폰 바탕화면에 동영상 화면을 띄어놓고 다른 작업을 하거나, 큰 화면에서 동영상이 재생되는 동안 스마트폰으로 인스타를 보거나 다른 걸 하는 식이었던 것이다. 사용자들은 퀴비 동영상을 볼 때도 응당 딴짓과 함께 동영상을 보고싶었을 것이다. 


그렇지만 퀴비는 이를 캐치하지 못했다. 만약 동영상을 시청하는 일반 사용자를 한 번이라도 관찰했다면 이런 결과는 나오지 않았을 것이다. 퀴비는 사람들이 휴대폰으로 TV 프로그램만 볼 것이라는 가설에 의문을 갖고 이를 확인해보지 않았다. 잠재적인 사용자들의 행동을 관찰했다면 그 가설이 잘못됐음을 확인할 수 있었을 것이다.


고객이 찾는,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제품을 올바르게 설계하기 위해서는 타겟으로 하는 잠재고객의 니즈 파악이 필요하다. 어떻게? 사용자를 관찰하거나 그들과 대화를 나눠보면 할 수 있다.


잠재고객을 연구하는 3가지 방법


1. 목표 시장에 속하는 사용자들이 모이는 곳으로 가기

오프라인의 경우, 특정 고객이 많이 모이는 세미나가 있을 수 있고 만약 잠재고객이 대학생이라면 대학교의 강의실 밖에서도 찾을 수 있다. 온라인의 경우, 특정 업계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카페 등 커뮤니티, SNS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트위터, 깃허브 등의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이다. 찾아가서 인터뷰 요청을 할 수 있을 것이다.


2. 구글 트렌드 또는 네이버 데이터랩 확인하기

전반적인 동향을 폭넓게 이해하고 싶다면 구글 트렌드에서 확인해보자. 내가 목표로 하는 서비스의 관련 검색어가 어떤 흐름으로 흘러가고 있는지, 계절에 따른 변화는 있는지 등을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3. 설문조사 하기

우리 서비스에 맞춘 설문지 문항을 만들고 1번에서 말했던 카페 등 커뮤니티를 통해 설문조사를 요청한다. 혹은 자사 서비스 기존 고객에게도 설문조사를 요청할 수 있을 것이다. 설문조사 문항은 특정 답변을 유도하지 않으며, 풍부한 대답을 유도해야 사용자의 니즈를 더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가령 이런식이다. 

앱으로 식료품을 주문합니까? (X)

식료품을 어떻게 구입할지 결정할 때 어떤 생각을 하나요? (O)


잠재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자. 사용자를 인터뷰하고 트렌드를 파악하고 설문조사함으로써 우리가 세운 가설이 맞는지 검증하자. 사용자 행동 기반이여야만 market fit Product를 만들 수 있으니까 말이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제품 설계 0 to 1 vs 1 to 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