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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습관이 자라는 시기

영유아편

by My Way

학계에서도 여전히 의견이 분분하긴 하지만, 저는 영유아기를 36개월(만 3세)을 기준으로 영아기와 유아기로 구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세돌을 전후로 아이들의 발달 특성이 크게 달라지기도 하고, 올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 데 있어서도 시기별로 접근 방식이 달라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세 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말해주듯이, 영유아기는 인생 습관이 자라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이때에는 아이의 발달 단계와 기질, 성향에 맞춘 맞춤형 육아와 교육을 통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기르고, 정서적 안정감을 형성해 줄 필요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저는, 그리고 제 아이는 이 시기를 어떻게 보냈을까요?


만약 여러분께서 지금까지의 제 글들을 읽고 '육아와 교육이 참 평온하다.'라고 느끼셨다면, 그건 교육 부분만 강조한 '악마의 편집'때문입니다. 저 역시 좌충우돌하고 동분서주하다, 후회하고 반성하고, 또다시 반복하는 과정들을 겪었습니다.

다만, 일찍이 육아서를 맹신하며 정독한 적이 있다 보니,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미리 간파하고 그 시기를 더욱 주의 깊게 보며 신경 썼던 것 같습니다.


첫 번째, 영아기

일단, 첫돌 전에는 잘 먹고, 잘 놀고, 잘 자고, 잘 싸는 것에 집중하면서 아이의 처음들을 마음껏 칭찬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생후 10개월에 나타난 '내가 할 거야 증후군'을 잘 활용해 식습관, 이 닦기 등, 앞으로 규칙적으로 해나가야 할 일상적인 일들을 하나둘씩 적응시켜 나갔습니다.

또한, 조건부 친정살이(03화 참조) 중이었지만, 제가 아이의 육아와 교육의 주도권을 잡고 단순하고 확고한 규칙들을 만들어 일관성 있는 육아를 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생후 16개월, '내가 할 거야 증후군'이 점점 심해지고, '고집'이 생기면서 말도 안 되는 떼를 쓰기 시작했습니다. 아직 말이 서툰 시기라 최대한 감정을 섞지 않으려 노력했지만, 쉽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이 시기는 '마음은 알아주되, 행동은 통제하기'를 실천하던 때라, 아이를 혼내더라도 "잘못된 행동 때문이지 너를 싫어해서가 아니야."라는 것을 꼭 인지시킨 후, 반드시 안아서 달래주었습니다.


생후 23개월은 자기주장이 강해진 시기였습니다. 이젠 좋은 것과 싫은 것, 하고 싶은 것과 하기 싫은 것 등을 명확하게 말로 표현하기 시작했고, 특히 '패션'에 관한 한 타협은 없었습니다. 저는 안전과 남에게 피해를 주는 문제만 아니면 일단은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해 주었습니다.


생후 26개월, 제 인생 가장 바쁜 시기(학위 논문 심사)였는데, 아이의 자기주장과 고집도 더 강해져 육아에 어려움을 느꼈습니다. 마음이 여유롭지 못하니 감정 절제가 더 안돼 버럭 화를 내고, 후회하고, 반성하고, 다짐하고, 다시 버럭 화를 내는 일들이 늘었습니다. 그러다 제 아이의 성향은 강압적인 방식보다 안정적인 상황에서 공감, 설명, 설득해야 더 조절이 잘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후, 저는 아이의 성향에 맞춰 육아와 교육의 방식을 바꾸었습니다.


생후 32개월, 육아 난이도가 최상이었습니다. '지랄 총량의 법칙'이 있다고 하던데, 지금 생각해 보니 제 아이는 이때 반항을 다해버려서 중2 때 그리도 평온했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 시기는 '좋고 싫음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일과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일'이 있다는 것을 가르쳐야 해서 무척이나 힘이 들었습니다. 몇 번의 위기와 고비가 있었지만, 이유불문 해야 할 일이 있고, 잘못을 잘못으로 인지할 때까지 설명하고 설득하며 버텼습니다.


생후 34개월, 다 끝난 줄 알았던 반항이 다시 시작되었을 때는 정말 육아의 한계가 느껴졌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해서는 안 되는 일을 했거나, 혹은 반드시 해야 하는 일을 하지 않았을 경우,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을 금지하는 규칙을 적용해 엄마에게는 더 이상 반항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각인시켰습니다. 결국 아이는 떼를 쓰기보다는 말로 표현하고, 한숨을 쉬긴 했지만 꾸역꾸역 이를 닦았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그 당시 도움을 준 3세 아이 육아책, 방귀대장 뿡뿡이, 오즈의 마법사 동화책, 그리고 12월 한정이긴 하나 산타 할아버지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두 번째, 유아기

세 돌까지의 기간 동안, 아이의 성향과 기질 파악이 끝나고, 웬만한 훈육이 이루어져서인지, 독박육아가 다시 시작되었지만 그리 힘들지 않았습니다.

다만, 아직은 아이가 서툴고 부족한 부분이 많은지라 일상 속 잘못된 행동은 통제하고 긍정적인 행동으로 전환해 줄 필요가 있었는데, 이에 저는 '칭찬 스티커'를 활용했습니다. 제 아이는 승부욕이 강한 편이라 그런지 이 칭찬 스티커의 효과가 초등학교 입학 전까지 유효했습니다.


이 외에도 어린이집과 유치원에서 배우는 인성, 다양성 교육 등이 집에서도 일관되게 이어져, 아이가 혼란을 느끼지 않도록, 공중도덕을 일상에서 실천하고, 직업과 장애, 다문화 가정 등에 대한 편견과 선입견을 가지지 않도록 교육시켰습니다. 아닌 건 아니라고, 틀린 건 틀리다고, 다른 건 다르다고 가르치면서도 틀린 것과 다른 것을 구별할 줄 아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영유아기는 사교육이나 선행학습보다는 아이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을 위해 생활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 즉, 똑똑한 아이로 키우는 것도 좋지만 바르게 자라도록 돕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열세 번째 고슴도치 시선] 생후 9개월부터 걷기 시작한 아이는 생후 10개월엔 외할머니 주방에 침입(?)해 잽싸게 소쿠리 또는 바가지 들고 도망치기 등이 가능해졌습니다. 첫돌이 되기 전(생후 349일째)에는 공을 발로 차는 놀이(축구)가 가능해졌고, 생후 21개월에는 두 발 모아 뛰기가 가능했습니다. 개월수에 비해 빠른 신체발달은 단순한 운동 능력을 넘어 인지, 감각통합, 두뇌의 실행 기능이 발달했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제 아이가 그랬던 것 같습니다.


[생후 10개월] 바가지 들고 도망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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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이야기] 에필로그 : 네가 카이스트에 갈 상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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