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일의 기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장하는 MZ HRer Jan 20. 2023

당신은 좋은 동료인가?

최복동이라는 말을 아는가? ‘최고의 복지는 동료다’를 줄인 말이 다. 넷플릭스 CEO인 리드헤이스팅스Wilmot Reed Hastings Jr.는 좋은  직장의 조건은 멋진 사무실이나 스시 같은 공짜 점심이 아니라 함 께 성과를 내고 성장할 수 있는 일 잘하는 동료라고 말을 했다. 


탁월한 플레이어는 혼자 잘하는 사람이 아니라 함께 성과를 내고 성장 할 수 있는 사람이다. 자신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나는 함께 일하기 좋은 사람인가?’,  ‘나는 다른 사람들이 함께 일하려고 하는 사람인가?’ 마이크로소프 트 이소영 이사는 홀로 성장하는 시대는 끝났다고 말한다. 다른 사람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어야 진짜 탁월한 플레이어가 될 수 있다.




1. 동료의 고민에 관심을 갖자.

동료들과 대화와 잡담을 많이 나누고, 서로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어떻게 하 고 있는지, 어떤 고민과 어려움이 있는지를 공유하는 시간을 정기 적으로 갖는 것이 좋다. 서로 어떤 고민이 있는지 알아야 동료의 입 장과 처지를 이해할 수 있어 격려와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일상대 화를 통해 친밀도가 높아져야 심리적 거리감이 줄어들어 피드백도  자유롭게 할 수가 있기 때문이다.


2. 의욕과 실행력을 높이는 언어를 쓰자.

우리가 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늘 즐겁고 행복할 수만은  없다. 한정적인 자원과 시간, 부족한 역량 등의 이유로 결과를 만들 기 위한 과정은 힘들고 지치고 가끔은 포기하고 싶은 마음도 들 수  있는데 이를 극복하고 끝까지 해내기 위해서는 에너지와 동기가 필 요하다. 하지만 팀에서는 썩은 사과처럼 오히려 동료의 에너지를  뺏고 힘이 빠지게 만드는 사람도 있고 조금 더 긍정적으로 생각하 고 열심히 할 수 있도록 에너지레벨을 높여주는 사람도 있다. 팀의  실행력에 기여하는 플레이어는 원하는 결과를 만들기 위해 동료의  의욕과 실행력을 높이는 언어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나로 인해서 팀의 수준이 올라갈 수 있게 만들자.

나로 인해서 우리팀의 레벨이 올라간다고 생각하는 가? 팀의 레벨을 올리는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팀이 만들어놓 은 결과보다 더 나은 방법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학습하고 제시하 는 플레이어가 되어야 한다. 기존에 자신이 쌓아온 것을 활용하는  수준을 넘어 항상 더 나은 방법을 생각하고 새로운 지식을 발굴하 려고 노력해야 한다.




CNN을 창립한 테드 터너 회장은 다른 사람이 먼저 하기 전에  먼저 시작하는 것이 성공의 전략이라고 말하였다. 새로운 길을 간 다는 것은 주위의 염려와 우려, 비판에서 벗어나 앞으로 나아갈 용기가 필요한데 스스로 선구자가 될 것인지 아니면 추종자나 방관자가 될 것인지 선택하고 그 역할에 맞는 입장을 취해야 한다면서 그 의 좌우명 ‘이끌거나 따르거나 아니면 비켜서라’를 소개했다. 


나는 팀의 변화를 이끄는 사람인가? 따라가는 사람인가? 저항하는 사람인가? 

팀의 승리에 기여하는 플레이어가 되기 위해서는 동료들에게 영감과 동기를 줄 수 있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율과 책임의 문화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