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용마 Mar 12. 2017

원노트 구성 살펴보기

①전자 필기장-②섹션(섹션그룹)-③페이지(하위페이지)

Microsoft OneNote2016

Microsoft OneNote는 ①전자 필기장-②섹션(섹션그룹)-③페이지(하위페이지)의 3단 구성이다. Evernote는 탑다운 방식(위에서 아래로 써내려가는 방식)인데 비해 OneNote는 2차원 형태의 블록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편집하는 데 있어서 좀 더 용이하다. 


①전자 필기장


모닥불의 전자필기장


전자 필기장은 한 권의 책이라고 보면 된다. 원노트에서 가장 큰 단위의 분류이기 때문에 업무,개인, 사회 등으로 구분 짓자. 전자 필기장을 생성할 때는 오른쪽 마우스에서 ‘새 전자 필기장’을 클릭하면 되지만 삭제할 때는 실제 저장된 장소에 가서 지워야 한다. 원노트의 모든 데이터는 원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전자 필기장을 지우려면 원드라이브에서 지우면 된다.지우지 않고 닫기만 하려면 해당 전자 필기장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이 전자 필기장 닫기’를 누르면 된다. 본인 같은 경우는 분류함에 해당하는 ‘Inbox’, 회사 업무에 관한 내용을 담은 ‘Business’, 바인더(아날로그) 자료를 디지털화한 3P바인더, 모임에 관한 ‘바스락 낙엽’, 꿈 리스트의 과정을 담은 ‘Bonfire’로 구성했다.


전자 필기장 만들기



전자 필기장 탭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새 전자 필기장’ 선택


상단 메뉴 [파일] →[새로 만들기] →[전자 필기장 이름 입력]→[전자 필기장 만들기]



전자 필기장 닫기

전자 필기장 선택 후 오른쪽 마우스 클릭 → [이 전자 필기장 닫기]선택 


(전자 필기장이 삭제되는 건 아니다. 원노트에서만 닫히게 된다. 파일 메뉴의 ‘열기’ 기능을 통해 다시 해당 전

자 필기장을 불러올 수 있다.)


②섹션(섹션그룹)



한 전자 필기장에 종속되어 있는 섹션이다.  업무 같은 경우는 프로젝트별로 분류해도 좋고, 프로젝트가 많을 땐 ‘프리섹션’ 처럼 섹션 그룹을 만들어 별도로 관리하면 좋다.  


섹션 만들기 : + 모양을 클릭하면 새 섹션이 생성된다.

섹션 그룹 만들기 : + 모양 우측에 빈 공간에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고 새 섹션 그룹을 선택한다.

섹션 삭제 : 섹션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고 ‘삭제’를 선택한다. 


③ 페이지(하위 페이지)


각 섹션에는 여러 개의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다.우리가 원노트에 실제로 쓰는 공간이 이 페이지라고 보면 된다. 각 페이지는 상단 ‘보기’메뉴에서 페이지 색이나 노트 선,용지 크기 등을 설정할 수 있다. 페이지가 너무 많아지면 자료를 찾기 어려운 점이 있으니 비슷한 내용들은 하위 페이지를 만들어 평소에는 사용하지 않은 페이지들을 접어두자.


TIP. 하위페이지를 포함한 페이지는 어떻게 활용할까?

하위페이지를 만들면 최상단에 위치한 페이지는 각 하위페이지에 해당하는 링크를 걸어 사용하자. 링크는 페이지의 제목이나 내용(텍스트)을 드래그 한 후 단축키 Ctrl+K 또는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연결’을 눌러서 사용하자. 링크를 사용하게 되면 굳이 하위페이지를 펼치지 않아도 바로 이동할 수 있다. 



페이지 만들기 : 페이지 탭 상단에 위치한 페이지 추가를 누르면 하단에 페이지가 생성된다.

하위 페이지 만들기 : 페이지를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을 누르고 [하위 페이지 만들기]를 선택한다. 하위 페이지를 만들면 바로 위에 있는 페이지의 하위 페이지로 만들어진다. 

04. Monthly Plan이라는 페이지에 각 연도에 해당하는 페이지가 하위페이지로 들어갔음을 알 수 있다. 이때 04.Monthly Plan 페이지에는 각 하위 페이지들에 해당하는 링크를 만들어 놓으면 굳이 페이지를 펼치지 않아도 찾고자 하는 페이지에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페이지 삭제 : 페이지를 선택 후 [DEL] 키를 누르거나 마우스 오른쪽을 눌러서 [삭제]를 선택한다.


페이지가 삭제되더라도 60일동안은 서버에 저장되어 있다. 만약 삭제한 자료가 다시 필요하다면 전자필기장 휴지통을 열어보자. 





마이크로소프트 원노트 시리즈

01.원노트 ― 원노트 구성 살펴보기

02.원노트 ― 태그 활용하기

03.원노트 ― 바탕화면 도킹 활용하기

04.원노트 ― 캘린더 활용하기

05.원노트 ― 모든 자료를 목차화하기

06.원노트 ― 빠른 실행 도구 모음 활용

07.원노트 ―웹 콘텐츠 가져오기

08.바인더를 원노트에 담다.

09.원드라이브 정리하기

10. 나의 생산성 도구, 서피스 프로4

11. 원노트로 꿈 리스트 관리하기

12. 원노트 태그를 활용한 독서노트 기록법

13. 원노트를 통한 자료 관리 방법



https://paterson.oopy.io/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