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C(Table Of Contents) 사용법
Microsoft OneNote는 'Onetastic'이라는 Add-in을 사용할 수 있다. (쉽게 말하면 추가 기능) 원노트 자체만으로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지만 추가 기능까지 영역을 확장하면 그 활용성은 무궁무진하다. 위 그림에서 보이는 기능들은 현재 Onetastic에서 가장 인기 있는 녀석들이라 할 수 있다. (링크)
그 중에서도 오늘 소개할 추가 기능은 TOC(Table Of Contents)다.
TOC는 쉽게 말하면 현재 전자필기장(Notebook), 섹션(Section), 페이지(Page)에 있는 모든 자료에 대한 목차를 만들어준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말로 풀어쓰기보다 내 자료를 토대로 TOC가 어떤 식으로 활용될 수 있는지 살펴보자.
01. Inbox라는 전자필기장이 있다.
그리고 그 전자필기장 속에는 빠른 노트와 수집단계라는 섹션이 존재한다.
빠른 노트와 수집단계 섹션 안에는 외부에서 수집된, 아직 분류가 되지 않은 자료들이 페이지로 존재하고 있다.
이때 추가 기능인 Onetastic의 TOC(Table Of Contents) in Current Notebook을 사용하여 현재 전자필기장(Notebook) 에 속해있는 모든 자료들에 대한 목차를 만들어보자.
새로운 페이지가 만들어지고 현재 전자필기장(Inbox) 안에 있는 모든 섹션/페이지가 트리 구조로 링크가 걸려있다. 각 제목에 해당하는 링크를 클릭하면 해당 섹션(페이지)로 이동된다. 다만 아직은 불완전하여 제목(특히 한글)이 긴 경우 연결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수동으로 다시 연결해줘야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자료가 쌓이면 무엇보다 분류작업이나 이렇게 목차화를 거쳐야 나중에 찾기가 용이한데, 그걸 알고도 분류 작업 자체가 번거롭기 때문에 대부분이 사람이 건너뛰는데 원노트에서는 이렇게 추가기능으로 제공해주고 있으니 기회가 된다면 한 번 사용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