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용마 Nov 05. 2017

KB 알파원카드와 아이들 -4편-

에버노트를 통한 상품 설명서 확인법


국민 카드, 그리고 굴비카드까지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최소 4장에서 최대 10장 이상의 카드를 보유하고 있을 것이다. 카드가 많을수록 가끔씩 할인 혜택, 할인 한도, 실적 제외 항목 등이 헷갈리는 경우가 많다. 파인테크를 사용하고 있는 회사 동료 중 한 명은 파인테크 카드를 통해 90만 원 상당의 자전거를 무이자 할부로 구입했는데, 그때 이 정도 금액이면 이번 달 실적은 문제없다면서 좋아하는 모습을 봤다. 


'무이자 할부 혜택'을 받은 금액은 실적에 포함되지 않는다고 말했더니 그런 게 어딨냐며 쓴 돈이 얼마인데 실적 포함도 안 되냐며 크게 분노했다. 하지만 곧 지금이라도 알았으니 이번 달 실적 채워야겠다고, 용마씨 아니었으면 하마터면 실적 못 채울 뻔했다고 침착하게 말하던 동료의 모습이 생각난다.


잘 못 알았거나, 단돈 몇 천 원 때문에, 또는 매입이 늦어서 1달 동안 사용하고 있는 카드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면 정말 억울하다. 특히 카드사는 보통 시간이 지날수록 카드 혜택을 개악하기 때문에 우리는 그들이 홈페이지에 명시하는 설명서를 꼼꼼히 살필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국민카드가 참 못된다고 생각이 드는 것이 본인들이 손해 보고 있는 카드들은 카드를 검색할 때 바로 안 나오게 하거나 못 찾게 숨겨놓는다.



현재 해피포인트 체크카드는 발급이 가능하다. 하지만 국민카드에서 검색을 하면 신용카드와 플래티늄 카드밖에 나타나지 않는다. 



결국 고객들은 [카드] → [카드 상품 안내] → [체크카드] → [교육/의료/문화/레저]까지 이동해서 카드를 찾아야 한다. 


참 꽁꽁 잘 숨겨놓았다.


그나마 해피포인트는 있기라도 하지, 단종된 주니어 스타 체크카드는 더 이상 상품설명서를 볼 수 없게 만들어놨다. 



물론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서 검색을 통해 주니어 스타 체크카드 정보를 찾아볼 수도 있지만 블로그에는 보통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럴 때 카드별로 부여되는 고유 번호를 사용하면 국민카드에서 제공하는 '주니어 스타 체크카드' 설명서에 접근할 수 있다. 그럼 어떻게 고유 번호를 알 수 있을까?


그것은 구글링이 해결해주신다. 구글에서 '주니어 스타 체크카드'를 검색하면 국민카드 홈페이지에서 체크카드 소개 사이트가 등장한다. 클릭해보자.


그럼 예전 국민카드 홈페이지가 등장한다. 물론 여기에서 혜택이나 카드 상품 사용설명서를 확인해도 되지만, 우리가 원하는 종착역은 여기가 아니다. 


주소창을 한 번 보라. 맨 뒤 5자리 숫자가 보이는가?



너무 작으니까 확대해보자. 01639라는 숫자가 보인다. 이게 바로 주니어 스타 체크카드의 고유 번호다. 옛날 국민카드 사이트 말고 다시 현재 버전의 국민카드 사이트로 이동해보자. 그리고 카드 탭에서 아무 카드나 누르고 그 카드의 [카드 상품 안내] 페이지로 이동이 되면 맨 뒤 5자리를 저 숫자로 바꿔보자.



단종돼서 검색조차 안 되던 주니어 스타 체크카드의 상품 설명서가 고스란히 등장한다. 그리고 단종됐는데도 불구하고 '카드 신청하기' 탭이 활성화되어 있다. (괜히 호기심에 신청해보는 호기심은 갖지 않길 바란다. 아마 신청이 되더라도 심사팀에서 거를 확률이 상당히 높다.)


[KB 주니어 스타 체크카드 상품 안내 페이지 주소]

https://card.kbcard.com/CXPRICAC0076.cms?mainCC=a&cooperationcode=01639


이 방법으로 다른 카드들의 고유번호를 알면 맨 뒤 5자리 숫자만 바꿔서 얼마든지 카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Active X가 덕지덕지 붙어있는 사이트이다 보니 PC가 아닌 모바일 환경에서는 자꾸 Active X 설치하라는 팝업이 떠서 확인하기가 좀처럼 힘들다. 



우리가 보통 '상품 설명서'를 접근하는 주된 이유는 이 카드가 내가 사려는 물건에 대해서 할인 혜택이 있는지? 또는 실적이 제외되는지 확인하고 싶어서다. 그럼 확인하고 싶은 장소와 시간은 주로 언제일까.


단언컨대 책상에 앉아서 '내일 오후 3시에 GS25 편의점에 갈 건데, 주니어 스타가 할인 혜택이 제공되는지 한 번 살펴볼까?'라고 계획해서 소비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대부분은 아마 GS25에 들어가서 물건 집고 나서 '어, 이 카드가 할인됐나? 실적 제외 항목은 아니겠지?'라고 생각한다. 


그때 만약 핸드폰을 통해 손쉽게 상품 설명서를 열어볼 수 있다면? 바로 확인하고 결정을 내리겠지만 PC로도 홈페이지 접속이 짜증 나는데 모바일은 홈페이지 이용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다 보니 애써 불편함을 감수하려고 하지 않는다.  


그때 그 상황에서 도움을 드리고자 이렇게 구구절절 글을 쓰고 있다. 


에버노트를 통한 국민카드 상품 안내 설명서 살펴보기



카드별로 고유번호가 있고, 그 번호를 이용해서 카드 상품 안내 페이지까지 접근할 수 있는 건 위에서 확인이 됐다. 그러면 이제 모바일에서 상품 설명서를 어떻게 손쉽게 볼까? 만 해결하면 된다. 이때 에버노트를 이용하자.



모든 카드들은 상품 소개 페이지에 상품 안내장이 포함되어 있고 PDF로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 PDF 뷰어가 지원이 되는 브라우저를 통해 [저장하기]를 클릭하면 브라우저에서 PDF가 열린다.


KB 주니어스타 체크카드 상품 설명서

이때 페이지의 주소를 보면 역시 아까 카드 상품 소개 페이지에 접근할 때와 비슷하게 활용해볼 수 있다. 다만 아쉬운 건 고유번호 뒤에 날짜가 붙어있어 카드사에서 업데이트를 하면 접근이 불가능할 수가 있다. 그러면 차라리 PDF 파일로 저장해서 에버노트에 넣어서 확인하면 되는 거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럴 경우 카드 설명이 업데이트가 되면 알 도리가 없다. 그래서 나중에 접근이 불가능하더라도 이 방법을 추천드린다.


접근이 불가능하다는 얘기는 카드 상품 설명서가 업데이트되었다는 이야기와 같으니, 그때 수고스럽더라도 한 번 카드 홈페이지에 다시 방문해서 pdf 링크를 다시 걸어주면 된다.


깔끔하게 표로 정리해서 하이퍼링크를 걸어주자. 


모바일 환경에서 활용하기





국민카드 상품 안내 설명서를 에버노트 바로가기 탭에 추가해주자. 그러면 첫 번째 사진처럼 에버노트를 켜면 바로 설명서를 찾을 수 있다. 찾은 설명서를 클릭하면 이렇게 정리한 표가 등장하고, 모바일 환경이라면 PDF 파일을 열면 되고, PC에서는 상황에 따라서 홈페이지나 PDF를 확인하자.


잘 이해가 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필자가 작성한 에버노트 노트를 공유할 테니 참고해보자. (링크)




같이 보면 좋은 글


작가의 이전글 북바이북 <생각의 기쁨> 유병욱 작가 번개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