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존책방 Mar 31. 2022

'내면아이'를 치유할 때 일어나는 변화 3가지

아직도 아내와 이혼하지 않고 잘 살고 있다. 이것이 나의 가장 큰 변화가 아닐까?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아이들에게 아빠 역할을 제공하고 있다. 까칠했던 얼굴도 꽤 부드러워졌다. 가난 의식을 끊어내고 부유한 생각을 키워간다. 나는 내면아이 치유로 '진정한 나'로 살아가는 인생의 변화를 조금 맛 볼 수 있었다. 내면아이 치유란 '내 안에 아직 해결되지 않은 감정과 욕구'를 풀어내는 일이다. 성공의 조건을 갖춰도 불행한 사람이 많다. 이유는 내면이 불행하기 때문이다. 내면이 먼저 바뀌고 성공해야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다. 만약 내면아이를 치유하지 않는다면? 내면아이를 치유하지 않을 때 일어나는 일은 크게 세 가지가 있다.


<내면아이 특징 세 가지>
1. 시간이 지나도 해결되지 않는다.
2. 다른 외부의 것으로 채워지지 않는다.
3. 일상 속에서 계속 문제를 일으킨다.
-생존책방-


첫째, 나이를 먹는다고 해서 다 성숙해지지 않는 것처럼 내면아이 문제가 그렇다. 내면아이를 방치하면 하루 동안 사용할 내 소중한 에너지를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감정을 억압하는 데 사용하게 된다. 의식적으로 괜찮아졌다고 착각할 수 있지만 무의식은 여전히 내면아이와 분리되지 못한 경우가 많다. 일상에서 아이 같은 모습은 계속 드러나게 된다.

 

둘째, 내면아이는 어떤 외부의 것으로 해결될 수 없다. 예를 들어 음식을 많이 먹는다든지, 일의 성취나 인정, 운동, 이성, 종교 등. 외부의 무언가로 자신을 아무리 채워도 근본적인 감정의 뿌리는 해결되지 않는다. 마치 가면을 쓰고 사는 사람처럼 거짓 자아로 살아가게 되며 공허함은 점점 커진다.


셋째, 인식하지 못할 뿐 해결되지 않은 감정은 관계에서 계속 문제를 일으킨다. 퇴사하고 이직을 해도 내면이 바뀌지 않으면 여전히 관계가 어렵고 새로운 연인을 만나도 문제는 반복된다. 수치심은 자동적으로 일어난다.

그러므로 한 살이라도 젊을수록 '내면아이' 치유를 하는 것이 좋다.


내면 아이를 치유하면 크게 세 가지 변화를 경험하게 된다.

1.'나'를 찾을 수 있다.


내면아이 치유는 나 자신을 온전히 찾기 위해 꼭 필요한 일이다. 나 자신을 찾는다는 뜻는 '내가 무엇을 느끼고, 무엇을 원하는지'를 명확히 인식한다는 뜻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고, 어떤 것을 좋아하며 잘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다. 내면아이의 억압된 감정의 에너지가 클수록 일상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된다. 우울함, 불안함, 두려움, 공허함, 죄책감 같은 감정이 말과 행동으로, 경험으로 드러난다. 우리가 하는 생각의 90% 이상은 무의식이다. 아무리 변화를 추구해도 무의식이 변하지 않으면 성장이 더딜 수밖에 없다. 감정의 뿌리를 풀어야 나를 온전히 이해할 수 있다.   


2.'관계' 문제가 편해진다.


독서모임에서 치유를 결심하는 동기를 살펴보면 공통점이 있다. 대부분 '관계' 문제다. 나 자신을 찾고 싶어 한다. 자녀에게 상처가 대물림되지 않길 원한다. 배우자와의 갈등을 해결하고 싶어 한다. 관계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나 자신과의 관계'다. 내가 나로 존재하지 못하고 '거짓 자아'로 상대방에게 맞추거나 조종하는 관계를 맺으면 문제가 생긴다. 수치심에 감정이 묶이면 감정 조절이 어려워진다. 마음에 여유가 없기 때문에 상대방을 공감하기가 어렵다. 내 마음을 달래기 위해 상대방을 조종하거나 의존하게 된다. 내면아이 치유가 일어나면 가장 먼저 '나 자신과의 관계'가 회복된다. 관계는 마음과 마음이 통해야 한다. 내 마음에 공간이 넓어져야 상대방을 공감하고 용납할 수 있다.   


3.'에너지'가 바뀐다.


행복하게 살려면 감정을 잘 다스려야 한다. 감정은 나에게 있는 에너지다. 에너지는 살아있어 움직이는 특성이 있다. 부정적인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면 얼굴에서 드러난다. 나는 과거에 '피곤하다'는 말을 달고 살았다. 우리가 사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이유는 감정 에너지가 표출되기 때문이다. 말에도 부정적인 에너지가 실리면 상처를 받는다. 내면아이 치유가 중요한 이유는 하루에 사용할 에너지의 반 이상을 감정을 억압하는 데 사용하기 때문이다. 내면아이 치유가 일어나면 부정적 에너지가 생산적이고 긍정적인 에너지로 바뀐다. 치유가 일어날수록 나 자신을 위해 에너지를 쓰게 된다. 감정을 치유하면 의지를 강화시킬 뿐만 아니라 자기 계발과 다이어트도 성공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성장과 변화를 꿈꾼다면 의지를 바꾸려 하기보다 내면을 변화시키는 것이 먼저다. 성공의 조건이 충분해도 불행하다면 내면을 변화시켜야 한다. 내면이 바뀌면 말과 행동이 바뀌고 경험도 바뀐다. 희망적인 사실은 내 '생각'과 '감정'은 내가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어떤 환경에서 어떤 부모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든지 내면아이를 책임지기로 결정한다면 치유는 언제나 가능하다. 치유할 힘은 내 안에 이미 있다. 단, 치유하기로 결정하는 것은 나만 할 수 있는 일이다.

이전 15화 내가 '내면아이 치유'를 결심한 이유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