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북블레이더 Aug 08. 2024

지식은 고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공부하면 대인관계가 좋아지는 이유

북블레이더: 선생님, 제가 어디선가 읽은 말인데요. "지식은 고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라는 말이 있더라고요. 이게 무슨 뜻일까요?


쇼펜하우어: 그 말을 어디서 들으셨나요? 그건 사실 제 책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에서 나온 구절인데요.


북블레이더: 정말요? 우연히 SNS에서 봤는데, 그게 선생님 말씀이었군요!


쇼펜하우어: 맞습니다. 그 구절의 의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북블레이더: (고개를 갸웃거리며) 음... 제가 생각하기에는, 뭔가를 더 잘 알면 그것 때문에 덜 힘들어진다는 뜻 같아요. 맞나요?


쇼펜하우어: 좋은 해석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 볼 수 있을까요?


북블레이더: 음... 예를 들면, 제가 전에 건강 검진 결과를 받았을 때 너무 겁이 났어요. 그런데 의사 선생님께서 그 결과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자세히 설명해 주셨거든요. 그러고 나니까 훨씬 마음이 편해졌어요.


쇼펜하우어: 아주 좋은 예시입니다. 그렇다면 이 구절의 의미를 더 넓게 적용할 수 있을까요?


북블레이더: 아! 그러고 보니 제가 심리학을 공부하고 나서 대인관계가 많이 좋아졌어요.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이것도 지식이 고통을 줄인 예가 될 수 있겠네요?


쇼펜하우어: 맞아요. 지식은 우리가 세상과 우리 자신을 더 잘 이해하게 해주고, 그 이해를 통해 우리가 겪는 여러 가지 고통을 줄일 수 있게 해줍니다.


북블레이더: (갑자기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그런데 선생님, 가끔은 너무 많이 알면 오히려 더 걱정되고 불안해질 때도 있어요. 이건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요?


쇼펜하우어: 좋은 질문입니다. 때로는 지식이 새로운 걱정을 낳을 수도 있죠. 하지만 중요한 건 그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입니다. 올바른 지식은 결국 우리에게 대처 방법을 제시해 줍니다.


북블레이더: 그러니까 단순히 아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는 게 중요하다는 거군요?


쇼펜하우어: 바로 그겁니다. 지식은 도구와 같아서,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집니다.


북블레이더: (활짝 웃으며) 이제 정말 이해가 잘 돼요! 앞으로는 지식을 얻을 때마다 '이게 정말 나의 고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까?'라고 생각해봐야겠어요.


쇼펜하우어: 그렇게 하길 바랍니다. 그것이 바로 그 구절의 진정한 의미를 실천하는 방법입니다.


북블레이더의 독백

단순히 많이 아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우리 삶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지식을 얻고 그것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가 겪은 시험 불안증이 심리학 공부를 통해 나아진 것처럼, 또 요리를 배워 건강과 경제적인 면에서 이득을 본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모든 지식이 다 유용한 것은 아니다. 때로는 알면 알수록 더 걱정되고 불안해질 때도 있다. 중요한 건 그 지식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이다. 올바른 지식은 결국 우리에게 대처 방법을 제시해 준다.

앞으로 나는 지식을 얻을 때마다 '이것이 정말 나의 고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까?'라고 자문해볼 것이다. 단순히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지식을 실제 삶에 적용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지식은 도구와 같다. 그것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나는 이제 지식이라는 도구를 더 현명하게 사용하여, 나와 주변 사람들의 고통을 줄이는 데 기여하고 싶다. 그것이 바로 이 구절을 통해 배운 가장 큰 교훈이다.




이전 15화 인간은 의지의 종이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