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의외로 간단한 '행운'을 끌어당기는 방법

by 글토닥
행복한 사람은 스스로 행복을 창조하고 느끼는 사람이다.
하지만 행운의 열쇠는 좋은 마음가짐과
좋은 성향, 좋은 행동에 있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우리는 행운을 제어할 수 없다고 믿는다. 또한 운이 좋은 사람은 따로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행운이라는 것은 삶의 태도에 따라 끌어당겨질 수 있는 요소이다. 많은 이들이 행운을 좇지만, 닿지 못한다. 왜냐하면, 행운의 진짜 모습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운을 그저 주사위처럼 확률의 영역으로 여기는 경우가 많다. 물론 행운은 확률적으로 결정되는 영역이기도 하지만, 본질은 다르다.



이에 대해 고대 스토아 철학자들은 행운에 대해서 다르게 해석한다. 행운은 외부에서 발생되는 무작위적 사건이 아니라는 것이다. 행운은 외부에서 발생되는 사건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와 그에 대한 반응의 결과라고 말한다.



로마의 황제이자, 스토아 철학자였던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이렇게 말했다. " 행운의 열쇠는 좋은 마음가짐과 좋은 성향, 좋은 행동에 있다. " 즉 행운이라는 것은 긍정적인 생각과 태도, 행동이 모여 형성되어 만들어지는 그 무언가라는 뜻이다.



따라서 행운을 끌어당기기 위해서는 외부 환경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을 완벽하게 통제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한 것이다. 나의 내면을 돌아보기 위해서는 '인식'과 '반응'을 통제하는 연습을 꾸준히 해야 한다.



당신은 이 글을 통해 행운의 본질과 그것을 우리 삶에 끌어당기는 의외로 간단한 방법을 알게 될 것이다.




통제할 수 있는 것

통제할 수 없는 것을 구분하라


스토아 철학의 핵심은 바로 '통제할 수 있는 것에만 집중하기'이다. 예를 들어 날씨와 경제 상황, 전염병, 인종, 유전자, 타인의 평판, 질병은 우리가 통제할 수 없다. 반면에 우리의 판단, 태도, 의견, 욕구, 의지, 열정, 겸손, 감사, 행동, 사건에 대한 반응은 통제할 수 있다.



대부분의 불운은 통제 불가능한 영역에서 발생된다. 인생을 살다 보면, 중요한 발표날에 비가 쏟아지거나, 갑자기 병에 걸리거나, 열심히 노력했지만, 프로젝트가 실패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스토아 철학은 이것들을 통제 불가능한 영역이라고 정의했고, 이것을 통제하려고 노력했을 때 불행의 근원이 된다고 보았다.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글토닥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안녕하세요. ' 따뜻한 글'을 쓰는 INFJ 작가 글토닥입니다. 오늘 고된 하루를 보내셨나요? 잠시 쉬었다 가세요.

4,315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20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63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이전 06화과도한 쾌락이 재앙을 불러오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