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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23 진심-강윤선 준오헤어 대표

보통마케터 안병민의 [그 사람 그의 말] 023

"한 여자 손님이 회사에서 일을 끝내고 파마를 하러 온 적이 있었다. 다 끝나니 밤 12시가 됐다. 손님 혼자 보내려니 불안해서 안 되겠더라. 버스 정류장까지 함께 가서 버스 타는 걸 보고서야 가게로 돌아왔다. 마음으론 집까지 데려다 주고 싶었지만…. 그렇게 손님을 진심으로 대한다는 걸 손님들도 아는 것 같았다. 손님이 돈으로 보이면 사업은 그 순간 끝나는 거다."


내 제품, 내 서비스만 최고라며 들입다 구매를 권하는 '세일즈 기계' 고객은 눈을 감고 귀를 막습니다. 맹자가 이야기했던 측은지심으로 고객을 바라 때 '아, 이게 불편했겠구나', '아, 이게 힘들었겠구나'하며 고객의 고통에 공감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그런 고통을 해결해줌으로써 그들을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마케팅이지요. 손님을 돈으로 보는 순간 사업은 끝이라는 강윤선 대표의 말도 같은 맥락입니다. 결국 사람이고 결국 마음입니다. 성공적인 비즈니스의 열쇠는 진정성을 바탕으로 고객의 영혼을 감동시키는 데 있다는사실, 명심해야겠습니다. ⓒ보통마케터안병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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