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원작' 브런치북 가운데 원석을 발굴하는 출판 공모전
글쓰기를 할 때 가장 중요한 원칙이 무엇일까요? 브런치를 통해 책 출간에 이른 작가님들은 "글을 공개하라"라고 입을 모아 말합니다. 글이 아직 미흡해서, 세상에 내놓을 준비가 되지 않아서, 너무 사적인 내용이라서, 내 글이 너무 보석 같아서 서랍에만 담아두고 있지는 않나요? 글을 꺼내 보이면 '작가'의 길이 열립니다. 발 없는 글이 수 갈래의 길로 퍼져나가면 예상치 못한 '기회'를 가져다주기도 하지요.
제8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작가님의 소중한 글을 공개해 주세요. 10곳의 출판사에서 10인의 새로운 작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총 상금 5,000만 원과 책 출간의 기회를 드립니다. 출간이라는 명예로운 순간에 브런치가 함께 하겠습니다.
응모 기간: 2020년 9월 28일(월) ~ 2020년 11월 1일(일)
수상 발표: 2020년 12월 21일(월) 브런치팀의 공식 브런치
브런치북 대상 (10명)
브런치북 8회 참여 출판사에서 책 출간 + 상금 500만 원 + 브런치의 마케팅 지원
탈잉 특별상 (최대 5명)
탈잉 VOD 강의 제작 및 책 출간 + 상금 100만 원
가나출판사, 다산북스, 미래의창, 민음사, 알에이치코리아, 웅진지식하우스, 웨일북, 은행나무, 창비, 카멜북스
1) 브런치 작가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습니다.
기획한 내용으로 글쓰기를 시작해 주세요.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먼저 작가 신청을 해 주세요. 승인까지 최대 5일이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브런치북을 만들어 주세요.
기획 의도에 맞게 최소 10편의 글을 썼다면, PC에서 브런치북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제목, 표지, 소개 등을 쓰고 목차를 구성하여 브런치북을 완성한 뒤 '발간하기' 합니다.
3) 브런치북을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해 주세요.
제8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PC 화면에서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응모할 브런치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경제/경영, 에세이, 일(직업) 등 응모 분야를 선택하고 '응모하기' 하면 완료됩니다.
제8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는 창작자의 건강한 출판 생태계를 응원하는 카카오임팩트에서 대상 상금 총 5,000만 원을 지원합니다. 펄프・제지 전문기업 무림페이퍼에서는 약 2만 부에 해당하는 대상작 10편의 출판에 친환경 용지를 제공하며 새로운 작가의 탄생을 응원합니다. 응모 방법을 영상으로 쉽게 보고 싶으신 분들은 겨울서점 유튜브 채널을, 과거 수상 작가와 심사위원들이 전하는 브런치북 꿀팁이 궁금한 분들은 듣똑라 팟캐스트 '당신의 삶도 책이 될 수 있다' 방송과 뉴닉의 브런치 글 '고슴 작가가 알려주는 브런치 글쓰기 꿀팁'을 참고해 주세요!
브런치 작가님들의 많은 참여 기다립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FAQ와 유의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그 외에 궁금한 점은 브런치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1)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하려면 자격 조건이 있나요?
브런치 작가라면, 누구나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먼저 작가 신청을 해 주세요. 승인까지 최대 5일이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브런치북'이 무엇인가요? 브런치북을 만드는 데에 형식이나 분량 제한이 있나요?
브런치북은 마치 한 권의 책을 짓듯이 작가 스스로 기획 의도에 맞게 목차를 구성하고 글을 묶어서 발간하는 패키징 툴입니다. 최소 10편에서 최대 30편의 글로 목차를 구성할 수 있으며, 글 한 편당 분량 제한은 없습니다.
3) 브런치북을 만들면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바로 응모되는 건가요?
아닙니다. 브런치북을 발간한 후, 제8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PC 화면에서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를 통해 응모하여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응모 완료된 경우 PC에서 각 브런치북 상단에 '응모 완료'가 표시됩니다. 응모 마감은 2020년 11월 1일 23시 59분 59초입니다.
4) 만들어둔 브런치북이 없습니다. '매거진'으로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할 수 있나요?
불가능합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는 '브런치북' 중에서 원석을 발굴하여 세상에 알리는 출판 공모전으로, 브런치북으로만 응모 가능합니다. 매거진에 발행했던 기존 글을 묶어서 브런치북을 만들어 보세요. 이미 발행한 글, 발행하지 않고 저장만 해둔 글을 모두 묶어서 하나의 브런치북으로 발간할 수 있습니다.
5) 여러 개의 브런치북을 응모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다만, 여러 개의 브런치북을 응모하였더라도 작가 한 명당 하나의 작품으로만 수상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북은 한 계정에 최대 10개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6) 이전 회차에 응모했던 작품을 다시 응모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1~6회에 응모했던 매거진을 브런치북으로 발간했다면, 응모할 수 있습니다. 7회에 응모했던 브런치북도 다시 응모할 수 있습니다. 단, 과거 수상작은 재응모가 불가능합니다.
7) 브런치가 아닌 다른 곳에 게재한 글로도 응모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다른 매체나 사이트에 게재한 본인의 글을 브런치에 쓰고, 브런치북으로 만들면 응모할 수 있습니다. 단, 저작권·전송권 등의 계약 관계가 이미 성립되어 있는 작품인 경우 수상이 취소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 주세요.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할 수 없으므로 수상 발표일로부터 타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비공개 또는 삭제하여야 합니다. 수상 시 비공개 또는 삭제 가능한지 여부를 해당 웹/앱 서비스에 사전 문의한 후에 응모하시길 권장합니다.
8) 공동 저자로 집필한 매거진을 브런치북으로 발간하여 응모해도 되나요?
'브런치북'은 매거진과 달리 여러 명의 작가가 참여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대표자 1인의 계정으로 공동 저자의 글을 재발행하여 브런치북을 만들어야 합니다. 수상을 하게 될 경우에도 대표자 1인의 작가명이 공개된다는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간 시에는 출판사와 협의하여 공동 저자를 표기할 수 있습니다.
9) 작품의 주제나 장르에 제한이 있나요? 응모 분야 선택이 어려워요.
제한 없습니다. 응모 시 선택하는 '응모 분야'는 참고를 위하여 받는 부가 정보일 뿐, 심사에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응모 분야 선택이 어렵다면 아래 분류 예시를 참고해 주세요.
- 경제∙경영: 리더십, 프로페셔널, 마케팅, 세일즈
- 라이프스타일: 건강, 요리, 연애, 인테리어, 운동, 취미, 육아, 다이어트
- 문학: 시, 소설
- 문화∙예술: 영화, 음악, 미술, 연극, 뮤지컬, 대중문화
- 시사∙이슈: 시사, 경제, 뉴스, IT
- 에세이: 체험, 수기, 휴먼스토리, 일상 에세이
- 여행: 여행
- 인문교양: 역사, 과학, 인문
- 일(직업): 창업, 취업, 직장, 퇴사
- 일러스트∙웹툰: 만화, 웹툰, 일러스트
10) 정상적으로 응모된 건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나요?
있습니다. 제8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PC 화면 최하단의 '브런치북 응모 작품 보기'에 내 작품이 있다면 정상 응모된 것입니다. PC에서 내 브런치북 최상단 영역에도 응모 완료 상태를 표시해 드립니다.
11) 응모 이후에 취소하는 방법이 있나요?
있습니다. 제8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화면이나 내 브런치북 화면에서 '응모하기'를 누르면 응모한 브런치북이 보입니다. 브런치북 위에 마우스오버 하고 '응모 취소'를 눌러주세요. '확인' 버튼까지 누르면 즉시 응모 취소되고 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응모 취소한 작품이더라도 마감일까지 재응모가 가능합니다.
1) 어떤 작품이 심사 대상으로 올라가나요?
응모 기간에 정상적으로 응모 완료한 모든 브런치북이 심사 대상입니다.
2) 대상 심사 및 선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제8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참여한 출판사 10곳에서 응모 작품을 심사합니다. 각 출판사에서 대상 작품 후보를 선정한 뒤, 해당 작품의 작가의 미팅을 진행하여 책 출간 의사를 확인합니다. 출판사 그리고 카카오와의 계약서 검토 후 최종 수상을 결정합니다.
3) 특별상 심사 및 선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탈잉에서 응모 작품을 심사합니다. 특별상 후보 작품을 선정한 뒤, 해당 작품의 작가와 미팅을 진행하며 VOD 강의 제작 및 책 출간 의사를 확인합니다. 탈잉 그리고 카카오와의 계약서 검토 후 최종 수상을 결정합니다.
4) 특별상 선정 기준을 알고 싶어요.
VOD 강의 제작/판매 관점에서 작품의 완성도, 적합성 등을 중점적으로 판단하여 선정합니다. 심사 결과에 따라 수상작은 최소 1개에서 최대 5개로 유동적입니다.
5) 이전 회차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 작가입니다. 새로운 작품으로 응모해도 되나요?
'새로운 작가의 탄생'이라는 프로젝트 취지에 따라,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 이력이 있는 작가는 중복 수상이 불가합니다. 대상 외에 특별상, 금상, 은상 등의 수상 이력이 있는 작가는 중복 수상이 가능합니다.
1) 수상을 하게 되면, 브런치북의 내용 그대로 책을 출간하게 되나요? 출간 절차가 궁금합니다.
원작 브런치북의 고유한 콘셉트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출간될 책의 방향성이나 분량 등에 대하여 출판사와 논의를 진행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퇴고와 편집, 필요한 경우 추가 원고 집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출판사 담당자와 협의를 통하여 집필 일정, 디자인, 교정・교열, 인쇄 등을 결정합니다.
2) 대상 수상작의 저작권과 출판권, 인세 등 계약 조건이 정해져 있나요?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습니다. 출판권은 출판을 담당하는 출판사에 귀속되며, 출판권의 귀속 기간은 약 5년, 인세는 약 8~10% 선에서 출판사와 작가가 협의하여 최종 결정합니다.
3) 책이 출간되면 브런치에서 책 홍보까지 지원하나요?
출간 시점에 맞추어 다양한 홍보를 지원합니다. 수상작 특별 전시, 브런치를 포함한 카카오의 광고 구좌 및 SNS를 통하여 대상 출간작을 홍보합니다. 원활한 프로모션 진행을 위하여 사전에 초상권 이용에 대한 동의를 구한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4) 탈잉 특별상 혜택을 자세히 알고 싶어요.
원작 브런치북의 고유한 콘셉트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탈잉 담당자와 협의를 통하여 VOD 강의 영상 콘텐츠 특성에 맞추어 기획을 구체화합니다. 글을 영상으로 옮기는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스크립트 제작, 추가 원고 집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VOD 오픈 일정은 2021년 상반기 중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VOD 제작 이후 탈잉 출판사에서의 출간 작업이 진행됩니다. 출간 절차 및 조건은 위의 1), 2)항과 동일하며 출간 예정일은 추후 협의를 통하여 결정합니다.
5) 특별상 수상작의 저작권과 판매권, 수익 배분 및 인세 등의 계약 조건이 정해져 있나요?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습니다. VOD 강의 판매권과 출판권은 탈잉에 귀속되며, 판매 수익에 대한 배분은 계약 기간, 마케팅 지원 범위 등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VOD 계약서와 출간 계약서를 각각 체결하며, 계약 조건은 탈잉과 작가가 협의하여 최종 결정합니다. VOD 강의는 튜터로 출연하는 작가의 얼굴과 이름이 드러나는 콘텐츠인 만큼 계약 기간 동안 초상권 이용에 대한 동의가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6) 수상 이후 브런치에서 작품을 삭제하거나,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를 해도 되나요?
수상작은 브런치에서 삭제 불가합니다. 수상작 발표 후 다른 웹/앱 서비스에 마케팅 목적 등으로 인하여 중복 게재가 되어야 하는 경우 반드시 브런치팀과 미리 협의 부탁드립니다.
작품의 저작권은 전적으로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본인이 작성하지 않았거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과 관련 분쟁의 소지가 있는 경우 수상이 취소됩니다.
도서로 발간되었거나 출간 예정인 콘텐츠,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작품은 심사 대상에서 제외되거나 수상이 취소됩니다.
응모하신 글은 카카오의 서비스를 통해 노출될 수 있으며, 관련 프로모션에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수상작은 브런치에서 삭제 불가하며, 수상작 발표 후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 시 사전 협의가 필요합니다.
수상작에 제공하는 출간 지원금에 대한 제세공과금은 수상자 부담입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대상 수상 이력이 있는 작가는 중복 수상이 불가합니다.
수상작 최종 발표 전 작가 미팅을 진행하여 출판 계약서 및 출판 의사 여부를 서로 검토 후 최종 수상이 결정됩니다.
탈잉 특별상 수상작 선정 시 작가와 사전에 VOD 제작 및 출판 진행 여부를 검토하고 최종 수상을 결정합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란?
브런치에서 주최하는 출판 공모전입니다. 브런치 작가라면 누구나 응모할 수 있습니다. 심사위원으로 참여하는 출판사에서 대상 수상작을 선정하고, 편집 과정을 거쳐 책을 출간합니다. 출간 후에는 카카오와 브런치의 마케팅 지원 혜택을 받게 됩니다. 지금까지 7회에 걸친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를 통해 115권의 책이 출간되었으며, <90년생이 온다> 등 베스트셀러가 탄생하고 있습니다.
브런치북이란?
브런치 작가 스스로 기획하고 완성한 '원작'입니다. 마치 한 권의 책을 짓는 것처럼 기획 의도에 맞게 목차를 구성하고 10~30편의 글을 묶어서 발간합니다. 이후 '인사이트 리포트'로 제공되는 독자 데이터로 작품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서랍에 담아둔 글이 있다면, 매거진으로 연재하던 글이 있다면 '브런치북'으로 꺼내어 완성시켜 보세요. 그리고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해 보세요. 출간의 기회가 가까워집니다.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역대 수상작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작가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