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 오리지널 전자책으로 재탄생할 브런치북을 기다립니다
김초엽 작가의 첫 번째 장편소설 『지구 끝의 온실』을 아시나요? 한국 SF의 우아한 계보라고 평가받는 김초엽 작가 특유의 장점으로 손꼽히는 인간에 대한 날카로운 통찰과 자유로운 상상력을 느낄 수 있는 SF 작품입니다. 흥미로운 건 『지구 끝의 온실』이 밀리의 서재에서 직접 기획·제작한 '밀리 오리지널' 작품이라는 사실입니다.
국내 최대 온라인 독서 플랫폼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오디오북·챗북을 기반으로 구독자들에게 새로운 독서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밀리 오리지널 전자책으로 재탄생할 브런치북을 발굴합니다. 브런치와 손을 잡고 브런치 작가님들에게 창작 활동의 새로운 무대를 제공합니다.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는, 작가 스스로 완성에까지 이른 수많은 '원작' 브런치북 가운데 원석을 발굴하여 밀리 오리지널 전자책으로 확장시키는 통로입니다. 총 상금 2,000만 원과 전자책 출간의 기회를 드립니다. 밀리의 서재에서 수상작을 직접 전자책으로 제작하고 2021년 하반기 내 출판합니다. 누적 회원 300만을 보유한 밀리의 서재에 서비스합니다.
(*앱에서 응모 시, 최신 버전 업데이트 필수)
응모 기간: 2021년 3월 15일(월) ~ 2021년 4월 11일(일)
수상 발표: 2021년 5월 31일(월), 브런치팀의 공식 브런치를 통해 발표
당선 인원: 20명
당선 혜택: 밀리 오리지널 전자책 출판 + 상금 100만 원
※ 유명 소설가, 작가, 평론가, 기자로 구성된 4인의 심사위원단이 응모작을 심사합니다. 심사위원단은 수상작 발표와 함께 공개됩니다.
10편 이상의 글을 묶어 브런치북을 발간한 뒤,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해 주세요.
작가 본인의 브런치 프로필 화면에서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응모 화면이 열립니다. (*앱에서 응모 시, 최신 버전 업데이트 필수)
▷ 내 프로필에서 프로젝트 응모하기 ◁
1) 브런치 작가라면, 누구나 응모 가능
기획한 내용으로 글쓰기를 시작해 주세요.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먼저 작가 신청을 해 주세요. 작가 심사에는 최대 5 영업일이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응모할 브런치북 만들기
기획 의도에 맞게 최소 10편의 글을 썼다면, PC에서 브런치북을 만들어 주세요. 제목, 표지, 소개 등과 목차를 구성하여 브런치북을 완성한 뒤 '발간하기'를 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응모하기' 단계를 진행해 주세요.
[PC > 작가 프로필 > 작품 탭 > '브런치북 만들기' 버튼 클릭]
3)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
응모할 브런치북을 발간하고,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해 주세요.
작가 본인의 브런치 프로필 화면에서 '응모하기' 버튼을 누르면 응모 화면이 열립니다. 응모할 브런치북의 응모 분야를 선택한 후 '응모하기' 버튼을 눌러 주세요. 응모가 완료됩니다.
(4/5 추가) 이제 브런치 앱에서도 응모하기가 가능합니다. 최신 버전으로 앱을 업데이트 해 주세요!
브런치북이란?
브런치 작가 스스로 기획하고 완성한 '원작'입니다. 마치 한 권의 책을 짓는 것처럼 기획 의도에 맞게 목차를 구성하고 10~30편의 글을 묶어서 발간합니다. 이후 '인사이트 리포트'로 제공되는 독자 데이터로 작품의 잠재력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작가의 서랍에 담아둔 글이 있다면, 매거진으로 연재하던 글이 있다면 '브런치북'으로 꺼내어 완성시켜 보세요. 그리고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해 보세요. 출간의 기회가 가까워집니다.
(*앱에서 응모 시, 최신 버전 업데이트 필수)
2월 8일에 예고했던 것처럼,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는 '브런치북 확장'의 첫 번째 본격화입니다. 작가 스스로 완성에까지 이른 작품 '브런치북'은 창작물로서 무한한 가능성을 지녔습니다. 종이책 출판으로 그 가능성은 이미 널리 증명되었습니다. 이제 브런치는 밀리의 서재와 같은 파트너와 손 잡고 더 많은 가능성을 증명하려 합니다. 하반기에 예정된 제9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를 비롯하여, 연내에 지속적으로 '브런치북'을 응모하는 프로젝트를 공개할 계획입니다. 전자책, 오디오북, VOD 등 브런치북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저작물의 포맷을 다각화하며 브런치북이 확장되어 가는 모습을 기대해 주세요.
브런치 작가님들의 많은 참여 기다립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FAQ와 유의사항을 확인해 주세요. 그 외 궁금한 점은 브런치 고객센터로 문의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1) 프로젝트에 응모하려면 자격 조건이 있나요?
브런치 작가님이라면 누구나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할 수 있습니다. 아직 브런치 작가가 아니라면, 먼저 작가 신청을 해 주세요. 작가 심사에는 최대 5 영업일이 소요될 수 있으니 미리 신청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브런치북을 만들면 프로젝트에 바로 응모되는 건가요?
아닙니다.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 응모하기 화면에서 응모할 브런치북을 선택 후 '응모하기'를 하여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응모 완료된 경우, 응모한 브런치북 화면 상단에 '응모 완료'가 표시됩니다.
3) 브런치북을 만들었는데 응모 화면에 브런치북이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해당 작품이 '작가의 서랍'에서 확인된다면, 발간 완료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브런치북 만들기 화면에서 '발간'까지 해 주셔야 응모 화면에 노출됩니다. 발간한 브런치북은 내 브런치의 '작품'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 책으로 출간된 브런치북, 과거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서 수상한 브런치북은 응모가 불가능한 작품이므로 응모 화면에 노출되지 않습니다.
4) 만들어둔 브런치북이 없습니다. '매거진'으로 프로젝트에 응모할 순 없나요?
불가능합니다. 매거진에 발행했던 기존 글을 묶어서 브런치북으로 만들어 보세요. 이미 발행한 글, 발행하지 않고 저장만 해둔 글을 모두 묶어서 하나의 브런치북으로 발간할 수 있습니다.
5) 이전에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했던 작품을 다시 응모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7~8회에 응모했던 브런치북도 다시 응모할 수 있습니다. 브런치북 기능이 만들어지기 전이었던 1~6회에 응모했던 매거진을 브런치북으로 발간했다면, 이 또한 응모할 수 있습니다. 단, 과거 수상작은 당선에서 제외됩니다.
6)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수상 작가입니다. 새로운 작품으로 응모해도 되나요?
가능합니다. 본 프로젝트는 전자책 출판을 경험하고 싶은 모든 작가님에게 기회가 열려 있습니다. 단, 과거 수상작은 응모가 불가능하오니 새 작품을 발간하여 응모해 주시기 바랍니다.
7) 여러 개의 브런치북을 응모해도 되나요?
가능합니다. 다만, 여러 개의 브런치북을 응모하였더라도 작가 한 명당 하나의 작품으로만 수상할 수 있습니다.
8) 브런치가 아닌 다른 곳에 게재한 글로도 응모할 수 있나요?
가능합니다. 다른 매체나 사이트에 게재한 본인의 글을 브런치에 쓰고, 브런치북으로 만들면 응모할 수 있습니다.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은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할 수 없으므로 수상 발표일로부터 타 사이트에서 콘텐츠를 비공개 또는 삭제하여야 합니다. 수상 시 비공개 또는 삭제 가능한지 여부를 해당 웹/앱 서비스에 사전 문의한 후에 응모하시길 권장합니다.
또한, 전자책·종이책으로 출판되었거나 출판 예정인 작품, 출판권·전송권 등의 계약 관계가 성립되어 있는 작품, 국제도서표준코드(ISBN)가 등록되어 있는 작품은 본 프로젝트에 응모하였더라도 심사 대상에서 제외된다는 점에 유의해 주세요.
9) 공동 저자로 집필한 매거진을 브런치북으로 발간하여 응모해도 되나요?
브런치북은 매거진과 달리 여러 명의 작가가 참여하는 기능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대표자 1인의 계정으로 공동 저자의 글을 재발행하여 브런치북을 만들어야 합니다. 수상을 하게 될 경우에도 대표자 1인의 작가명으로 공개된다는 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전자책 출판 시에는 밀리의 서재와 협의하여 공동 저자명을 표기할 수 있습니다.
10) 작품의 주제나 장르에 제한이 있나요? 응모 분야 선택이 어려워요.
제한 없습니다. 응모 시 선택하는 응모 분야는 참고를 위하여 받는 부가 정보일 뿐, 심사에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응모 분야 선택이 어렵다면 아래 분류 예시를 참고해 주세요.
- 경제∙경영: 리더십, 프로페셔널, 마케팅, 세일즈
- 라이프스타일: 건강, 요리, 연애, 인테리어, 운동, 취미, 육아, 다이어트
- 문학: 시, 소설
- 문화∙예술: 영화, 음악, 미술, 연극, 뮤지컬, 대중문화
- 시사∙이슈: 시사, 경제, 뉴스, IT
- 에세이: 체험, 수기, 휴먼스토리, 일상 에세이
- 여행: 여행
- 인문교양: 역사, 과학, 인문
- 일(직업): 창업, 취업, 직장, 퇴사
- 일러스트∙웹툰: 만화, 웹툰, 일러스트
11) 정상적으로 응모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나요?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응모 완료된 경우, 응모 작품 보기 페이지에 노출됩니다. 또한 수상작 발표 전날까지(~5/30) 응모한 브런치북 화면 상단에 '응모 완료'가 표시됩니다.
12) 응모 이후 취소하는 방법이 있나요?
있습니다. 브런치북 전자책 출판 프로젝트 응모 화면에서 브런치북 위에 마우스 오버하고 '응모 취소'를 눌러 주세요. '확인' 버튼까지 누르면 즉시 응모가 취소되고, 심사 대상에서도 제외됩니다. 응모 취소한 작품은 마감일까지 재응모가 가능합니다.
1) 응모작 심사 및 선정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유명 소설가, 작가, 평론가, 기자로 구성된 4인의 심사위원단과 밀리의 서재 운영진에서 응모작을 심사합니다. 응모작의 주제와 장르에 관계없이 작품의 완성도, 독창성, 시장성, 문장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심사할 예정입니다. 20개의 수상 후보작을 선정한 뒤 작가님에게 개별 연락을 드려 전자책 출판 의사를 확인합니다. 이때 제3자의 저작권 침해가 없는지 등의 팩트 체크를 하고 계약서 검토 등의 과정의 거친 후 최종 수상을 결정합니다.
2) 수상작으로 선정되면 반드시 전자책을 출판해야 되나요?
전자책 출판에 동의한 작가님에 한해 수상작 선정이 이루어집니다. 수상 후보작으로 선정된 작가님이 전자책 출판 의사가 없음을 밝힐 경우 최종 수상작에서 제외됩니다.
3) 본 프로젝트에서 수상하면 이후에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할 수 없게 되나요?
아닙니다. 본 프로젝트에서 수상한 작가도 이후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에 응모하여 수상할 수 있습니다. 단, 수상했던 작품으로는 중복 수상이 불가능합니다. (연내 제9회 브런치북 출판 프로젝트 개최 예정)
4) 수상작으로 선정되면 어떤 절차를 거쳐 상금을 받게 되나요?
밀리의 서재에서 2021년 6월 이내에 상금을 지급합니다. 상금에 대한 제세공과금(4.4%)은 수상자 부담입니다. 제세공과금 처리 절차를 돕기 위하여 주민등록번호를 비롯한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모든 절차가 끝나면 개인정보는 안전하게 파기될 예정입니다.
5) 수상작은 어떤 절차를 거쳐 전자책으로 출판되나요?
종이책 출판 절차와 유사합니다. 먼저, 원작 브런치북의 고유한 콘셉트를 해치지 않는 선에서 전자책의 방향성이나 분량 등에 대하여 밀리의 서재와 작가 간의 논의를 진행합니다. 이에 따라 퇴고와 편집, 필요한 경우 추가 원고 집필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집필 일정과 디자인, 교정·교열 등의 세부 과정은 모두 밀리의 서재 담당자와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6) 수상작에 대한 전자책 출판 계약 조건이 정해져 있나요?
작품에 대한 저작권은 작가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자인 작가는 밀리의 서재와 전자책 출판 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밀리의 서재는 작가에게 업계 최고 수준의 수익 배분 기준을 마련하였으며, 자세한 내용은 계약 체결 시 안내될 예정입니다.
7) 수상작을 전자책이 아닌 종이책으로 출판할 수도 있나요?
본 프로젝트의 수상작은 모두 밀리 오리지널 전자책으로 출판됩니다. 해당 작품을 종이책으로 출판하길 원하는 출판사가 있다면, 밀리의 서재 독점 서비스 기간(계약 시 협의)이 지난 후 작가와 출판사 간 별도 계약을 통해 출판할 수 있습니다.
8) 수상작으로 나온 전자책은 밀리의 서재에서만 볼 수 있나요?
밀리의 서재처럼 전자책을 대여하는 형태의 구독 기반 플랫폼(리디 셀렉트, 예스24 북클럽 등 월정액 구독 서비스)에서는 해당 전자책을 서비스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전자책을 개별로 판매하는 플랫폼(리디북스, 예스24, 교보문고 등)에 해당 전자책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밀리의 서재와 전자책 출판 계약 체결 시 안내될 예정입니다.
9) 수상작을 브런치에서 삭제하거나, 다른 웹/앱 서비스에 중복 게재를 해도 되나요?
수상작은 브런치에서 삭제 불가합니다. 수상작 발표 후 다른 웹/앱 서비스에 마케팅 목적 등으로 인하여 중복 게재가 되어야 하는 경우 브런치팀과 미리 협의 부탁드립니다.
본 프로젝트 응모작의 저작권(저작인격권과 저작재산권)은 응모자에게 있습니다.
전자책 출판에 동의하여 수상작으로 선정된 작품에 한하여 밀리의 서재는 전자책 출판 계약을 체결하고, 계약 기간 동안 밀리의 서재 플랫폼 내에서 서비스합니다.
응모자는 응모작이 제3의 저작권 및 초상권 등 기타 제반 권리를 침해하지 않도록 관련 법령 준수의 의무를 다하여야 합니다.
본인의 창작물이 아니거나 기타 법령 위반 등의 분쟁 소지가 있는 콘텐츠, 이미 전자책·종이책으로 출판되었거나 출판 예정인 콘텐츠, 타 공모전에서 수상한 콘텐츠는 심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수상 이후 발견 시 수상이 취소되고 지급받은 상금을 반환하여야 합니다.
수상작은 카카오 서비스와 밀리의 서재에 노출될 수 있으며, 지면상의 적합한 구성을 위해 작품의 의미를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일부 재가공될 수 있습니다.
작가를 꿈꾸고 있나요?
서랍 속에 간직하고 있는 글을 꺼내어 주세요.
(*앱에서 응모 시, 최신 버전 업데이트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