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종민 Aug 09. 2024

54. 불안한 내일 오늘의 여유

요즘 일어나는 현상들을 보면 내가 언제 어떻게 될지는 정말 모를 일이다. 굳이 아등바등거리면서 살 이유가 있을까 싶다. 탄소 과다로 인해 지구가 아파지면서 이상 현상이 연달아 이어지니 주변이 불안과 우울로 가득 찬 것만 같다.


체감온도 40도를 넘나드는 무더위가 한 달째 이어지고 있다. 밤새 틀어대는 에어컨 때문에 아마 전력은 바닥날 듯싶고, 맑은 하늘에 갑자기 구름이 끼더니 비가 퍼붓고는 다시 맑아진다. 우리나라도 동남아와 같은 날씨를 보이고 있고 한 달간 내리는 비로 곳곳이 물에 잠기고 사람이 죽고 농작물은 엉망이 되었다. 감기와 비슷한 줄 알았던 코로나는 1년이면 끝이겠지 싶었는데 5년을 넘기고 있다. 동해에 해파리가 떼로 출몰하여 관광객들을 위협하고 있고, 수온은 높아져 태풍의 위력은 계속 강력해지고 있다. 2023년에는 태풍이 연달아 들이닥치고 올해는 또 어떨지 모르겠다.


겨울은 따뜻하고 봄은 눈이 올 정도로 춥다. 간간히 지진이 일어나는데 언제 큰 지진이 올지 몰라 불안하다. 그 외에도 이상 현상은 너무나도 많다. 불안을 조장하려고 이런 말을 하는 게 아니다. 오히려 행복하게 살자고 하는 말이다. 언제 어떤 일을 당할지 모르는데도 우린 여전히 인생을 고달프고 어렵게 살아간다. 당장 내일 지구가 멸망한다 해도 그렇게 살 수 있을까? 아까운 하루하루 너무 고통스럽게 살지 말고 맑은 하늘과 짙푸른 숲도 바라볼 여유를 가지고 시원한 맥주 한잔 마시며 수다 떨 수 있는 여유를 가져 보는 것은 어떨까? 물론 맥주를 마시지 못하는 사람은 커피나 다른 것도 좋다.


유명한 스피노자의 말이 떠오른다. '내일 지구가 멸망한다 하더라도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그 말은 오늘 내가 할 일을 하겠다. 나는 오늘을 즐기겠다로 느껴진다. 그러니 힘듦으로 오늘을 날리지 말고 내일 지구가 멸망한다 생각하고 오늘 하루만이라도 여유를 가져보았으면 좋겠다. 어차피 힘든 거 하루쯤은 괜찮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53. 책과 가제트 팔과 사골국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