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종민 Aug 18. 2024

63. 우리 아이는 정말 착해요

"우리 아이는 인사성도 바르고 부모 말도 잘 듣고 너무 착해요. 여태까지 반항 한 번 하지 않고 제 말이라면 모두 따라 주었어요.", "이야 그 집 아이는 정말 순하네요, 좋으시겠어요." 이런 말을 자주 듣는 아이는 속 마음이 어떨까? 아이들이 계속 착하기만 한 것이 과연 좋은 걸까? 그건 아니라고 생각한다. 아이들은 누구나 부모에게 항변하고 싶은 마음이 있고 자신의 말을 부모가 들어주길 바란다. 그런데 착하다는 말을 듣는 아이들은 그 마음을 속에 꽁꽁 감추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나도 어렸을 때 정말 착한 아이로 불렸다. 남동생이 있었지만 부모님의 심부름은 죄다 내가 했고 말썽 한번 부린 적 없다. 그렇게 있는 듯 없는 듯 티 나지 않게 자랐다. 아버진 지금도 지인들을 만나면 우리 첫째는 사춘기 한번 겪지 않고 내 말을 잘 따라주었다고 말한다. 나는 그 말이 너무 듣기 싫다. 정말 착해서 그랬던 것이 아니고 착한 척하며 자라야 했기 때문이다. 나를 그런 아이로 포장해 버리니 그 틀을 벗어나기 어려웠다. 인식이란 것이 무서워서 한 번 그런 인식이 박혀버리니 나도 모르게 그런 척하게 되어 버린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인형처럼 자랐다. 하고 싶은 것도 없었고 할 줄 아는 것도 없었다. 그저 아버지가 시키는 대로 하는 것이 편했다. 수동형 인간으로 자란 것이다. 성인이 되어서도 그 틀에서 벗어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다. 이제 난 그렇게 착한 녀석이 아니다. 그런데 오히려 속이 더 시원하다. 이제 내 말을 할 수 있게 되었으니 말이다.


그러니 내 아이가 너무 착하다고 생각된다면 천천히 들여다보자. 천성적으로 착한 아이들도 있겠지만 부모를 실망시키지 않으려고 일부로 자신을 포장하는 경우도 있으니 말이다. 착하다는 의미도 잘 생각해봐야 한다. 단지, 부모 말을 한 번씩 듣지 않는다고 그 아이가 착하지 않은 것은 아니니 말이다. '착하다'는 개념은 어쩌면 부모들의 바람일 수도 있으니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62. 나는 운이 좋은 놈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