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망으로 김재식 Dec 17. 2022

사랑의 기준

그저 기도 68 - 사랑의 기준


뭇 사람들에게 인기 좋은 사람을 보면서

왜 나는 남들에게 무지 사랑받지 못할까?

생각에 가끔은 아쉽고 작아지기도 합니다

그러다 또 하나의 생각이 들었습니다

왜 나는 모든 사람을 좋아하지 못하지?

돌아 보니 나는 참 까탈스럽고 너그럽지 못한

그런 뾰족한 사람이었습니다

내 기준으로 이런저런 싫은 이유가 많고

그 때문에 싫은 사람도 너무 많아졌습니다

호불호가 분명한 것은 내 울타리가 좁아진다는

불행한 결과를 불러오는데도 안고쳐졌습니다

누군가는 그런 내가 싫다는 그 이유로 나를 떠나고

또 상대가 싫다는 이유로 내가 등을 돌리곤 했습니다

세상 인류 모두를 품에 안아주시는 당신은

그 기준이 얼마나 넓어서 가능한지요?

제게도 그 너그러운 사랑의 기준을 좀 주세요

매년 새해가 오면 드렸던 이 소원이

이제 마흔 번도 넘어가는데…

작가의 이전글 잠잠히 사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