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견 제조업체 N테크는 가전제품 부품을 생산하는 회사로, 하루 24시간 공장이 돌아가야 하는 대규모 생산라인을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비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방식을 사용하고 있었고,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은 부족했다.
등장인물
• 이상훈 공장장 – 20년 차 베테랑, 하지만 데이터보다는 경험을 우선하는 스타일
• 김지훈 생산팀장 – 생산 효율을 높이고 싶지만, 데이터 관리와 분석의 한계에 부딪힘
• 박미나 품질관리팀장 – 불량률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만, 정확한 원인 분석이 어려움
• 최재혁 이사 – 경영진, 매출과 생산량 증대만을 요구
이들은 데이터 분석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를 곧 깨닫게 된다.
오늘의 목차입니다.
생산관리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는
전통적인 데이터 관리 및 분석 방식에서 비효율을 경험하고 큰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설비 고장 및 예기치 못한 문제 발생, 비효율적인 시스템과 프로세스, 긴급 대응 및 문제 해결 부담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하지만 실시간으로 쌓이는 데이터를 통해 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음에도 전통적인 데이터 관리 및 분석 방식을 버리지 못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불편을 야기합니다.
그럼 생산관리 업무에서의 비효율적인 데이터 관리 및 분석 방식이 어떤 참사를 불러 일으키는지 이어서 보겠습니다.
"3호 라인 다시 멈췄다고요?"
이상훈 공장장이 다급하게 소리쳤다.
지난 한 달 동안 3호 생산라인의 다운타임(비가동 시간)이 점점 늘어나고 있었지만,
이를 정확히 분석하지 못하고 있었다.
✔ 설비 가동률 데이터는 엑셀 파일로 관리 → 실시간 확인 불가
✔ 고장 원인은 작업자 수기로 기록 → 오차 발생
✔ 과거 데이터 분석이 미흡 → 예방 정비를 하지 못함
결국, 제대로 된 원인 분석 없이 ‘당장 생산을 재개하는 것*에만 집중한 결과,
설비는 완전히 멈춰 버렸고, 그로 인해 하루 5,000개 생산해야 할 제품이 전량 손실되었다.
며칠 후, 박미나 품질관리팀장이 얼굴이 창백한 채 회의실로 들어왔다.
"지난주 출고한 제품 중 15%가 불량 판정을 받았습니다. 고객사에서 반품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김지훈 생산팀장이 당황하며 물었다.
"불량 원인이 뭔가요?"
"정확한 데이터를 뽑아봐야 하는데… 그게 어렵습니다."
✔ 불량 원인 데이터가 여러 시스템에 분산 → MES, ERP, 수기 기록이 따로 관리됨
✔ 데이터 정리가 늦어져 문제 발생 후 한참 지나서야 파악
✔ 불량 제품이 이미 출하된 후라 대응이 늦음
결국, 고객사로부터 거래 중단 경고까지 받게 되었다.
경영진은 생산량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공장을 24시간 가동하기로 결정했다.
최재혁 이사가 단호하게 말했다.
"불량률이 오르더라도 생산량을 채워야 합니다. 고객사와의 계약을 지키는 게 우선입니다."
김지훈 팀장은 고민했다.
"이미 설비 상태가 좋지 않은데… 이렇게 밀어붙이면 더 큰 사고가 날 수도 있는데…"
하지만 경영진의 지시를 거스를 수 없었다.
✔ 설비 정비 없이 무리한 가동
✔ 작업자들의 피로 누적으로 작업 실수 증가
✔ 품질 관리 미흡으로 인해 불량률 급증
그리고 결국, 대형 사고가 터지고 말았다.
심야 작업 중, 과부하가 걸린 설비가 폭발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 3명의 작업자가 부상을 입었고, 공장 일부가 가동 중지되었다.
✔ 수억 원의 설비 수리 비용 발생
✔ 주요 고객사 2곳과의 계약 해지
이상훈 공장장은 망연자실했다.
"이렇게까지 될 줄은 몰랐습니다…"
하지만 김지훈 팀장은 알고 있었다.
✔ 만약 데이터를 제대로 분석하고 실시간 모니터링을 했다면, 사고를 막을 수 있었다.
✔ 설비 가동률과 이상 징후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미리 정비 일정을 조정했어야 했다.
✔ 불량률 패턴을 빠르게 파악하고, 원인을 해결했어야 했다.
그러나 엑셀, 수기 기록, 단절된 데이터 시스템을
유지한 대가는 너무나도 컸다.
사고 후, 경영진은 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전면 개편하기로 했다.
- AI 기반의 실시간 데이터 분석 시스템 도입
- 설비 이상 감지 & 자동 알림 기능 활용
- 불량률 분석 및 원인 예측 기능 강화
그리고 그 중심에는 디피니트의 다비스 챗봇이 있었다.
▪️ 다비스 챗봇을 도입한 후 변화
중견 제조업체 N테크가 다비스 챗봇을 도입하여 다음과 같은 변화를 경험하였습니다.
▶️ 실시간으로 설비 가동률과 이상 징후를 감지하여 다운타임을 예방
▶️ 불량률 패턴을 분석해 문제 발생 전 조치 가능
▶️ 경영진, 생산팀, 품질팀이 데이터를 쉽게 확인하고 신속한 의사결정 가능
이제, 제조업체 N테크 다비스 챗봇을 통해 데이터를 그저 쌓아두는 것이 아니라 문제 상황을 미리 발견하고 예방할 수 있는 도구로 탈바꿈할 수 있었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스토리는 전통적인 제조관리 방식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 상황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실무자가 경험하는 문제상황을 수 없이 많을 것입니다.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활용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문제는 지속적으로 발생할 것입니다.
이번 기회에 귀사도 AI 기반의
데이터 분석 방식으로 전환해보시면 어떨까요?
다비스가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