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딱 300원만 있었으면 좋겠다

국민학교 1학년에서 3학년 사이 어느 때였던 걸로 기억합니다. 1980년대 후반.

더운 여름날이었습니다.

학교가 끝나고 친구들이 하나 둘 집으로 돌아가고 저는 왜인지 운동장에 홀로 남아있었습니다.


아 너무 덥다.

목이 너무 마르다.

시원한 콜라 하나 벌컥벌컥 마시면 소원이 없겠다.

딱 300원만 있었으면 좋겠다.


하지만 돈이 없잖아.

어디 내가 마술을 부려서 돈을 한번 만들어볼까?

수리수리 마수리...... 주머니에 돈이 생겨있게 해 주세요.


주문을 외우며 바지 주머니에 손을 넣었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걸.

정말 동전이 잡히는 겁니다.

300원이었던가. 250원이었던가.


말도 안 돼.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가 있는 거지?

정말 마법이 통했나?

너무 신기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학교 정문 앞에 있는 문방구로 갔습니다.

콜라가 있습니다.

냉장고 안에 이슬이 맺혀있던 시원해 보이는 조그만 병 콜라.

그래, 이걸 마시고 싶었어.



맨 우측에 있는 작은 병 콜라. 사진 출처: http://m.todaysppc.com/renewal/view.php?id=free&no=128774


한참을 바라봤습니다.

저는 사지 않고 그냥 집으로 갔습니다.

돈을 써 버리기가 너무 아까워서.


어머니가 일터에서 돌아오시자 저는 말했습니다.

"엄마엄마. 오늘 진짜 이상한 일이 있었어.

학교 끝나고 목이 너무 말랐는데 내가 마술을 부렸거든.

근데 주머니에 진짜로 동전이 있는 거야."


"그래서 콜라 사 먹었니?" 어머니가 물었습니다.


"아니 목마른 거 꾹 참고 그냥 가지고 왔지롱."

저는 자랑스럽게 손을 내밀며 동전을 보여드렸습니다.

"내가 진짜 마술을 부렸어."


어머니는 깔깔 웃다가 갑자기 울컥 눈물을 흘리셨습니다.

"그거 너 혹시 목마를까 봐 음료수 사마시라고 엄마가 아침에 주머니에 넣어준 건데...

그냥 가지고 돌아왔니."


아, 그런 거였구나. 마술이 아니었구나...

그제야 무슨 일인지 파악이 되었습니다.


어릴 적 저희 집은 꽤나 가난한 편이었습니다.

어머니가 주머니에 동전을 넣어주는 건 그 전에는 없던 일이었습니다.

목마를까 봐 얼마나 걱정했으면.

그걸 그대로 가지고 왔으니 얼마나 속상했을까.


이 기억이 좀처럼 잊혀지질 않습니다.



관련 글:

리바이스 청카바

어머니와 함께 어머니의 고향을 여행하기

먹는 거에 돈 아끼지 말거라

매거진의 이전글 수습 급여를 70%만 주는 회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