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실조직과 명품조직의 특징

-척 보면 압니다.

by 청년홈즈

한참 전 아주 촌스럽게 생긴 반짝이 추리닝이 유행적이 있다. 당시 인기리에 방영되었던 텔레비전 드라마에서 남자 주인공이 입고 나왔기 때문이었다. 시골 장터에서 파는 싸구려 같은 반짝이 추리닝을 입은 남자 주인공에게 여자 주인공이 촌스럽다고 놀리자 ‘이 옷이 이래 봬도 이태리 장인이 한 땀 한 땀 손으로 수놓은 명품’ 이라며 자랑하는 장면이 있었다. 그 뒤로 ‘이태리 장인이 한 땀 한 땀~’이라는 말이 유행어가 되었었다.

왜 명품을 ‘이태리 장인이 한 땀 한 땀 만든 것’이라 표현했을까? 바로 장인정신 때문이다. 장인정신이란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혼신의 힘을 쏟아부어 완벽한 결과를 만들어 내기 위한 노력을 말하기 때문이다. 명품 조직이란 이와 같이 장인정신으로 한 땀 한 땀 혼과 열정이 스며든 품격이 다른 조직을 말한다. 똑같은 재료로 가방을 만들었어도 일반 제품과 명품 라벨이 붙은 제품은 적게는 두 세 배 많게는 열 배 이상의 가격차이를 보이듯 조직도 규모는 똑같아도 명품 조직이냐 아니냐에 따라 성과는 두 배, 세 배 차이가 난다.


어떤 조직을 명품 조직이라고 하는가? 무조건 성과를 잘 내는 조직이 명품 조직인가? 아니면 성과는 못 내더라도 성실한 조직을 명품 조직이라 하는가? 명품 조직은 리더와 조직원들이 조직의 목표에 한 방향 정렬하고, 조직을 향한 마음이 정성과 혼을 깃든 조직을 명품 조직이라 할 수 있다. 오랜 세월 조직관리자로 살아온 나는 명품 조직과 부실 조직의 특징을 알고 있기에 명품 조직과 짝퉁 부실 조직을 한눈에 알아낼 수 있다. 어떤 조직이든 부임해서 한 번만 방문해보면 대강의 조직 상태를 금방 알 수 있다. 어깨가 축 처져 있고, 눈빛이 흐리멍덩하고, 사무실이 지저분하며, 나누는 인사가 형식적이고, 목소리에 힘이 느껴지지 않는 조직은 혼이 없는 부실 조직이다. 만나는 사람마다 얼굴이 막 피어난 꽃처럼 생기가 넘치고, 사무실 환경이 깔끔하며, 조직원 어깨가 올라가 있고, 건네는 인사가 활력이 있는 조직은 혼과 정성이 깃든 살아있는 명품 조직이다.

악순환의 고리를 타고 있는 부실 조직은 조직에 혼이 없다. 이런 혼이 없는 조직 분위기 속에 어깨가 당연히 내려가고, 집중할 수 없으며, 사무실 정리를 할 생각을 하겠는가? 조직원들은 언제나 기회만 되면 그 조직을 탈출하고 싶을 것이다. 그러니 인사도 형식적이고 의욕이 없다. 건들면 바로 폭발할 것 같은 분위기 일 수밖에 없다. 반면 명품 조직은 잘 되는 선순환의 고리를 타고 있기 때문에 항상 긍정적이고 매사에 적극적이다. 눈빛은 초롱초롱 빛나며 조직이 활력이 넘친다. 한마디로 격이 다르다. 이런 조직이 바로 누구나 꿈꾸고 만들고 싶어 하는 명품 조직이다.


짝퉁 부실 조직의 특징>

-눈빛이 흐릿하다. (눈을 잘 맞추지 않는다)

-어깨가 처져 있고 행동이 느리다.

-매일 5분 이내 지각자가 많다.

-사무실 환경이 지저분하고 정돈되어 있지 못하다.

-옷차림이 정갈하지 못하다.

-어떤 목표를 주어도 안 되는 이유를 먼저 찾아낸다.

-매사에 부정적이고 소극적이다.

-내부 갈등이 많다.

-조직에 위계질서가 없다. 목소리 큰사람이 왕이다.

-말라죽은 화분이 늘어져 있다.

-해 지난 과거 사진이나 상장, 상패가 널려져 있다.


명품 우수조직의 특징>

-조직이 활력 있고 조직에 에너지가 넘친다.

-표정이 밝고 쾌활하다.

-목소리가 힘이 있고 하이톤이다.

-어떤 목표를 부여해도 일단 해보겠다고 한다.

-매사 긍정적이고 도전적, 적극적이다.

-항상 자신감에 차 있고 얼굴에 윤기가 흐른다.

-사무실 환경이 정돈되어 있고 밝다.

-옷차림이 화사하고 깔끔하다.

-조직 내 위계질서가 잘 잡혀 있다.

-화분의 식물들이 생기 있게 살아 있다.

-사진이나 상장이 1년 안의 것들이다.

다운로드.jfif

똥인지 된장인지 꼭 찍어 먹어봐야 알 수 있는 건 아니다. 조직관리를 하다 보면 힘들여 조직진단을 하지 않더라도 척 보면 알 수 있다. 위에 열거한 부실 조직과 명품 조직의 특징 외에도 방문해보면 조직에서 전해오는 첫 느낌 하나로도 그 조직이 잘 되는 조직인지 아닌지 금방 알 수가 있다. 위에 열거한 짝퉁 부실 조직의 특징과 명품 우수조직의 특징을 보면 모르는 항목은 하나도 없다. 명품 조직을 만드는 것도, 부실 조직을 탈피하지 못하는 것도 몰라서 그러는 것이 아니라는 얘기다. 지금 현상을 깨닫지 못하고 명품 조직으로 가고자 하는 비전의 부재가 그 원인이다. 명품 조직을 만들고 싶다면 지금 당장 당신의 조직을 자세히 살펴보아야 한다. 자기 조직을 객관적으로 냉정하게 살펴보면 명품 조직으로 가는 길이 보인다.


조직도 명품이 있다. 지금 당신의 조직은 어느 조직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명품인가? 부실인가?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재미있고, 멋지고, 당당하게재멋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