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rofessor Sunny Oct 28. 2021

인도어 사이클 명상 시간

(Indoor Cycling and Meditation)

재작년 즈음, 무슨 마음을 먹었는지는 모르겠으나, 400불가량을 주고 실내에서 운동할 수 있는 자전거를 샀었다. 그 이후로는 그 물건이 있는지 없는지 신경조차 쓰지 않고, 그러다 생각이 나면 종종 타기도 했었다. 지난 6월부터는 괜스레 체력을 키우고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했고, 그때부터 지금까지, 별일이 없는 한 한 주에 2-3번씩 싸이클링을 하고 있다.  


내가 테니스와 더불어, 무념무상으로 임하는 루틴이다. 어릴 때는 운동을 곧잘 하곤 했었는데, 일을 하기 시작하고, 아이를 키우면서 바빠지자 운동을 하는 것에 아주 큰 공백이 생겼다. 다시 시작하려니 운동은 도대체 어떤 마음으로 받아들여야 하는 존재인지, 꽤 낯설다. 운동을 하는 내가 낯설었지만, 일상으로 끼어들길 바라며 무작정 시작해봤다. 


이 인도어 사이클이라는 것은, 무한반복으로 바퀴를 돌려야 하는 것을 인정하면 된다. 대반전이라고 한다면, 내가 4달 이상을 꾸준히 해본 결과 이 인도어 사이클은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는 것이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니 1시간 이상 타고, 그 안에 600칼로리 이상을 태워야 한다고 하는데, 내가 그만큼은 안 해서 그런지도 모르겠다. 어쨌든, 이제까지 꾸준하게 행해 온 행위들에, 장기간이 걸리더라도 결과가 보이거나 아니면 결과의 냄새라도 났기 마련인데, 이 일은 아직까지도, 내 몸이 건강해지고 있다든지, 날씬해진다든지, 지방(fat)들이 떠나가고 있다든지, 하는 눈에 보이는 성과가 없다. 


성과가 눈에 보이지 않자, 동기화가 되지 않는다. 그래서 나는 좋아하는 일들과 하나씩 매치를 시켜봤다. 

자전거를 타면서 책을 읽는다- 시야가 너무 흔들려서 실패. 
자전거를 타면서 노래를 듣는다- 이건 좀 괜찮은 방법이지만, 다시 금세 심심해진다. 
자전거를 타면서 티비를 본다- 티비에 집중하게 되어서 자전거 바퀴 돌리는 속도가 현저히 떨어진다. 

결국은 동기 부여를 위한 것들을 찾아내는 것을 포기하고, 무념무상의 자세로 임했다. 

자전거에 앉아서 무한히 다리를 움직인다. ‘나는 30분 동안 자전거와 한 몸인가 보다’라는 좀 멍청한 생각을 하고 앉아있어 봤다. 그러다 보니 이 격하게 움직여야 하는 유산소 운동이 눈을 쉬고 머리를 좀 비우는 명상의 시간으로 바뀌었다. 



운동기구들과 친해지는 시간


작가의 이전글 그래서, 그다음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