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편 : 우적가(遇賊歌)
♤ 향가 이야기 ♤
- 제17편 「우적가(遇賊歌)」 -
오늘은 ‘도적(賊)’을 ‘만난(遇)’ 이야기를 노래로 만든 영재라는 이가 지은 「우적가」를 소개합니다. 「영재우적가」, 「도둑 만난 노래」, 「도적가」 등으로도 불리는 원성왕 때 나온 10구체 향가입니다.
먼저 배경설화부터 살펴봅니다.
“승려인 영재는 재주가 뛰어나고 재물에 관심 없고 향가를 잘 하였다. 그가 늙어 은거하려고 산중을 찾아가는데 대현(청도군 ‘한재’)에서 도적떼가 나타나 칼을 들이대도 조금도 두려워하지 않자, 도적들이 이상하게 여겨 그의 이름을 물으니 영재라 하였다.
도적들은 오래 전부터 그 이름을 알고 있어 그에게 노래를 지으라고 명하자 영재가 이 노래를 지어 불렀다. 그 노래를 듣고 도적들이 감동하여 자신들의 행동을 뉘우치고 비단 두 필을 주고자 하자 영재가 '재물은 죄악의 근본'이라고 하며 받지 않았다.
이에 도적들은 더욱 감동하여 칼과 창을 버리고 머리를 깎고 영재의 제자가 되었으며, 지리산에 들어간 뒤 다시는 세상에 나오지 않았다고 한다.”
이어지는 노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향가는 빠진 글자가 많아 학자들마다 해석의 차이가 많은데, 김완진 교수의 해독을 옮깁니다.)
“제 마음의
모습이 볼 수 없는 것인데,
일원조일(日遠鳥逸) 달이 달아난 것을 알고
지금은 수풀을 가고 있습니다.
다만 잘못된 것은 강호(强豪)님,
머물게 하신들 놀라겠습니까.
병기(兵器)를 마다하고
즐길 법(法)을랑 듣고 있는데,
아아, 조만한 선업(善業)은
아직 턱도 없습니다.”
좀 더 쉽게 풀어봅니다.
“지금 나는 내 마음 속 세속의 번뇌를 벗어버리고, 깊은 산중으로 수도를 하러 가는 수도승이다.
너희들 칼에 내가 찔리면 좋은 날이 바로 올 것이라 슬플 것이 없지만,
아직도 정진해야 할 길은 멀리 남아 있는데,
그렇게 무참히 명을 끊을 수 있겠느냐.”
「우적가」의 배경설화에서 나타난 내용으로 유추해 볼 때 이미 영재 스님은 향가 가수로 이름난 분이셨습니다. 요즘 식으로 말하면 당대 인기가수(?)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사실이 둘입니다. 하나는 향가가 꽤 유행하여 노래 부른 이를 다 안다는 사실입니다. 이는 향가 성격 규정에 중요한 내용이 됩니다. 즉 향가는 당시 일부 계층이 아니라 신라인들이 모두 즐겼다는 사실.
다른 하나는 도적들까지도 향가를 좋아했다니 이 시절에는 불교노래가 절 안에서만 불렀던 게 아니라, 바로 민중의 생활 속에 그들의 삶과 함께 하고 있었다는 사실입니다. 즉 불교노래를 항시 부르며 생활했다고 봅니다.
끝내면서 이향아 시인의 「우적가」란 시를 덧붙입니다.
- 우적가(遇賊歌) -
이향아
만약, 대낮에 도적과 마주치면
나는 아마도 시선을 피하게 될 것 같다
그가 도적이라는 것을 아직 모르고 있는 척,
그것을 믿게 하려고 나는 그에게 아첨할는지도 모른다
오밤중에 도적을 만나면 나는 눈을 뜨지 않을 것이다
더 깊은 밤 속으로 빠져 있는 듯 잠꼬대를 지어낼 것이다.
밤이고 낮이고 도적을 만나건만 나는 만나지 않을 것이다
목숨을 도둑맞지 않기 위해 소리치지 않을 것이며
내 것을 도둑맞지 않으려고 도둑을 도울는지도 모른다
나는 도둑보다 더 추워 떨고 도둑보다 열 배나 불행할 것이다.
나는 도둑보다 먼저 고발당할 것이며 유구한 세월 징역을 살 것이다.
나는 오히려 편안할 것이다
나의 도피는 끝이 났다고, 본래의 고향을 찾았다고
나는 드디어 한 기다림의 끝을 바라보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