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문학 독서

칼의 노래

김훈 / 문학동네

by 정작가


<칼의 노래>는 그동안 작가지망생을 비롯하여 많은 이들에게 커다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김훈이라는 이름을 널리 알린 계기가 된 소설이기도 하다. 특히 작가의 간결한 문체는 모범적이어서 필사의 교본으로서도 널리 활용되고 있다. 작가의 문체에 집중해서 읽어서 그런지 개인적으로는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하는 데는 실패했다. 하지만 필사의 교본답게 처음부터 끝까지 이어지는 간결한 문체는 감탄을 자아낼 만하다. 그만큼 체계적이고, 완벽에 가깝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기 때문이다.


<칼의 노래>는 이순신 장군에 관한 이야기다. 1인칭 주인공시점인 이 소설은 독백하듯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책을 읽다 보면 마치 내가 이순신 장군이 된 것 같은 착각에 빠진다. 이런 착각에 빠져든 것은 어느 독자라도 수긍할 수 있을 만큼 내면의 심리를 치밀하게 묘사한 이유 때문이다. 국가를 위해 목숨을 걸고 적과 싸우고도 정치적인 이유로 죽음을 택할 수밖에 없었던 이순신 장군의 비극은 우리에게 의미심장한 메시지를 전달해 준다.


<칼의 노래>에서는 그동안 우리가 가졌던 이순신 장군의 이미지를 보란 듯이 깨버린다. 한 사람의 고독한 인간의 모습을 그리고자 했던 작가의 의지는 책을 읽는 동안 충분히 느낄 수 있다. 작가의 상상력을 통해 이순신 장군은 그야말로 재탄생한 것이나 다름없다. 이순신 장군의 입을 빌려 말한 것들은 작가의 생각이 투영된 것이다. 그것은 주관적인 것이지만 독자의 입장에서 충분히 수긍할만한 것들이다. 이는 구국의 영웅이 정쟁의 희생양이 되어 오히려 금의환향할 입장에서도 죽음을 맞이할 수밖에 없었던 개인의 아픔을 대변하려는 측면이 강하다. 역사는 반복된다고 한다. 우리가 이런 과거의 역사를 반복한다면, 다시 임진왜란과 같은 전란의 상황이 닥칠 때, 제2의 이순신 장군이 탄생할지는 장담할 수 없다.


<칼의 노래>는 역사의 위대한 영웅인 이순신 장군과 거리감을 좁히는 데 일조한 소설이다. 그런 면에서 이 소설은 그동안 우리가 통념적으로 가지고 있었던 선입관을 깨버린다. 또한 이순신 장군의 영웅적인 전적만이 아닌 고뇌와 갈등을 지닌 한 인간의 가치를 재조명했다는 측면에서도 위대한 기념비적인 작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바람의 화원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