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를 읽고
2021년, 부동산 가격이 정말 많이 올랐다. 올랐다는 표현으로도 뭔가 부족하다. 사실상 폭발했다. 뉴스에서도 연일 집값 폭등에 대해 떠들어댔고, 사람들 또한 온통 부동산 얘기에 여념이 없는 해인 것 같다.
사실 이러한 상승장은 2019년 말 부터 시작되었었고, 그 당시 나도 여느 직장인들과 다름 없이 회사에 가서 많은 사람들과 부동산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었다. 그러면서 부동산을 좀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그 길로 공인중개사 인강을 등록했다. '그 때 공부를 시작하는게 아니라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을 샀다면 참 좋았을텐데...지금 이 책을 보면서 이렇게 고민하지 않았을텐데' 라는 생각을 한다. '지금 내 손에 쥐어진게, 공인중개사 자격증이 아니라, 어디 핫한 지역의 내 명의로 된 등기부였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 말이다. 앉은 자리에서 몇 억을 벌 수 있었던 순간을, 막상 공부한 후에 알게되었을 때의 속은 참 쓰린 것 같다. 내 인생에 찾아온 기회, 아니 사실 나에게만 찾아오지는 않았으니까 내 시대에 찾아온 기회 중 하나를 놓친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그 대신 나에겐 부동산에 대한 지식이 쌓였고, 아직도 배울 것이 많으며, 단순히 아파트 한 채를 잘 샀다는 것만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 나를 풍요롭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부동산 캐시 플로우를 만들어야 겠다는 생각이 더 간절해졌다. 그러면서 수 많은 부동산 관련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게 되었고, 그들이 하는 말을 곱씹어보게 되었다. 그러던 도중 내가 꽤 괜찮다고 생각하는, 합리적으로 시장 상황을 분석하는 통찰력이 있는 것 같은, 유튜버가 하나의 책을 영상에서 언급했다. 오늘 내가 읽었던 책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였다. 이 책이 마침 집 책장에 꽂혀있는 것이 우연히 눈에 띄었고, 그 길로 바로 책을 집어들고 읽기 시작했다.
책을 다 읽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워낙 최근 관심이 있는 주제이기도 했고, 내용 자체가 상당히 사례와 경험 중심적이어서 몰입하기 쉬웠기 때문이었다. 글쓴이 너바나는 월급 외의 수입원으로 부동산을 선택했으며, 돈 버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자신만의 합리적인 전략을 세워 시장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기회가 왔을 때 확신을 가지고 투자했다.
너바나의 투자 전략은 내가 최근 고민했던 투자 전략과는 많이 달랐다. 난 아파트 청약을 메인으로 생각했지만, 너바나는 여러 부동산 전략 중에도 갭투자에 가장 많은 비중을 두었다. 물론 시대가 다르니 투자 전략이 달라질 수 있다. 이 책이 발간된 시점은 2015년이며, 2010~2014년까지의 너바나의 투자 시기는 우리나라 근래 부동산 중 암흑기였던 매매가가 굉장히 낮은 시점이었다. 따라서 전세와의 차이가 크지 않았고 충분히 갭 투자를 시도할 만한 시기였다. 하지만 지금 2021년의 상황은 다르다. 매매가와 전세가의 차이가 어마어마하게 벌어져있고, 수 많은 지역들이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으로 묶여 쉽사리 2주택조차 보유하기 힘든 시기이다.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과하다 못해 지나칠 정도로 많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서도 말하고 나 또한 느끼고 있는 시대를 관통하는 부동산 시장에서의 전략과 인사이트가 있다.
- 부동산 투자를 할 수 있는 눈을 키워야 한다는 것. 이 눈은 수 많은 책과 강의, 그리고 본인의 경험을 통해 얻을 수 있다. 즉, 부동산에 대한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은 내가 멀티 플레이어가 되어 모든 것을 혼자 해내야 한다는 원맨쇼와는 다르다. 나는 내가 필요한 공부를 하되, 전문적인 것들은 잘 하는 사람들에게 돈을 주고 맡기면 된다. 나의 시간은 소중하고 한정되어있기 때문이다.
- 씨드 머니의 확보. 부동산은 소액을 투자하기 힘들다. 그러기에 일정 부분 이상의 씨드 머니를 확보하고 시작해야 한다. 단순히 매매 이외에도 계약서, 중개비, 취득세, 법무사비용 등 수 많은 부대비용들이 추가적으로 들어간다. 이러한 씨드머니 확보 기간동안 나의 재정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앞서 말한 부동산을 보는 눈을 키우는 작업을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내가 지금까지 본, 최근 부동산으로 성공했다는 사람들이 겪어온 과정이 이 과정인 것 같다.
-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기회를 기다리는 것. 기회 또한 하나의 비용이다. 앞서 언급한 것 처럼 부동산에는 적지 않은 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잘못 들어갈 경우 기회비용이 크다. 그리고 많은 금액이 한 곳에 묶여있어야 하므로 유동성이 떨어진다.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이되, 현명한 판단을 해야하며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절대 조급해지면 안된다.
이 외에도 많은 내용이 있으나, 하나의 글에 모든 내용을 담기가 어렵다. 앞으로 브런치를 통해 부동산 수익률 및 내가 조사한 많은 내용을 정리해 볼 예정이다. 나를 위해서는 정리의 글이 될 수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즐겁게 읽는 소설같은 글이, 누군가에게는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