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낮별 May 05. 2022

어린 나에게

5월 5일 어린이날의 악필 편지


당신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우는 모습이 떠오릅니다. 당신은 눈물이 참 많았죠. 지금의 저보다도 많았죠. 기억이 닿는 가장 오랜 옛날부터 울보라는 별명은 언제나 당신을 따라다녔습니다. 아마 두 가지 이유였을 겁니다. 하나는 물론 잘 울어서지요. 다른 하나는 한 번 울면 온 동네가 들썩이도록 대성통곡을 했기 때문이었을 겁니다. 울기만 하면 동네 사람들이 다 알았을텐데, 사람들이 울보라고 부르지 않을 수가 없었겠죠.


그 시끄럽고 요란한 울음엔 얼마간의 분노도 섞여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랬기에 당신은 울면서도 물건을 자꾸 집어 던지고 소리를 질렀겠지요. 그 분노는 누구를 향한 것이었을까요? 아마 스스로를 향한 것이 아니었을까, 조심스레 넘겨 짚어 봅니다. 우는 모습이 흉한 걸 알면서도, 남에게 눈물을 보이기 싫으면서도 꾸역꾸역 눈물을 흘리는 자신이 싫었을 것 같아요. 그러면서도 어쩔 수 없었고, 그래서 더 슬프고, 그래서 더 화가 났겠지요.


그런 모습도 기억이 나요. 학교에서 수학 시험을 형편없이 마치고 돌아온 어느 날이었지요. 집에 돌아오자마자 공구함에서 망치를 꺼내들고 방에 들어간 당신은 울면서 아끼던 장난감 총들을 부숴버렸어요. 점수를 올리기 전까지 이런 건 쳐다도 보지 않겠다면서요. 그건 그냥 장난감들이 아니었어요. 용돈을 몇 달씩 모아서 사고, 고장이 났을 땐 인터넷을 보면서 직접 고치다 장난감 회사를 찾아가서 부품을 구해 고쳤을 정도로 아끼던 것들이었지요.


아무도 시키지 않은 일이었어요. 어머니는 흐뭇해하며 이따금 ‘네가 그렇게 공부를 열심히 했지’라고 말하며 이따금 그 때를 떠올리지만, 지금의 저는 그 순간을 떠올리면 마음이 아픕니다. 시험을 좀 망칠 수도 있는 건데 당신은 왜 그랬을까요. 어린 나이에 장난감을 좋아하는 건 너무도 당연한 건데 당신은 왜 그렇게 아끼던 장난감을 제 손으로 엉엉 울면서 부숴버렸을까요. 아무도 뭐라고 하지 않았는데 왜 당신은 그렇게 스스로를 괴롭히고, 벌을 주려 했을까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제 저는 당신보단 조금 더 머리가 컸지요. 몇 달씩 용돈을 모으지 않아도 훨씬 근사한 장난감을 얼마든지 살 수도 있지요. 그러나 왜 당신이 그렇게까지 스스로를 괴롭혔는지, 여전히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어린이날인 오늘 저는 당신에게 물어보고 싶어요. 그렇게 어린 당신이 왜 그렇게 스스로를 미워해야 했나요? 왜 그토록 작은 가슴에, 왜 그토록 무거운 눈물과 분노를 안고 살아갔나요?


저도 오랜 시간을 답을 찾아 헤맨 의문이에요. 그러나 저는 당신이 제게 분명한 답을 주리라고 바라지는 않아요. 제가 바라는 것은 우리가 함께 이 답이 무엇인지 고민을 시작하는 거예요. 그 고민이란 놀라운 힘이 있더라구요. 사랑하게 하는 힘이지요. 나를, 나의 우는 모습을, 그리고 나를 사랑하는 타인을요. 저는 지금의 저를 좋아합니다. 이제는 울고 있는 당신을 안아줄 수 있을 것 같거든요.


특별한 날인데도 슬프게도 당신에게 줄 수 있는 선물이 별로 없네요. 장난감 총이라면, 아니면 수학 문제집 같은 거라면 산더미처럼 살 수 있지만 당신에게 전해 줄 방법이 없지요. 그래서 저는 당신에게 마음을 전합니다. 이렇게요. 


“나는 너를 사랑해.”




웹사이트 링크를 통해 편지를 보내 주세요. 답장으로 악필 편지를 매주 목요일 저녁 6시에 보내드려요.

작가의 이전글 룸메이트와 매일 싸우는 당신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