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 관리와 상담
학생과 학부모는 각각의 기대와 요구를 가지고 학원을 찾습니다. 그중 가장 큰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기대와 요구는 ‘성적이 오르게 해 주세요.’ 일 것이 확실하죠. 그 외, '아이가 학원을 다니게만 해주세요.', '맞벌이라 아이를 돌볼 수 없으니 학원이 맡아주세요.' 등이 있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우선이 되는 요구는 ‘성적 향상’ 임이 틀림없죠. 그렇다면, 학원은 고객의 기대와 요구를 만족시키고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필요한 이유 또한 학원이 서비스업이기 때문이죠. 고객 만족의 여러 지표가 있겠지만, 그중 명확한 지표는 바로 학생의 성적입니다. 따라서 성적은 단순히 학생과 교사의 성과물을 넘어, 고객 만족 지표로 볼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학생의 성적이 조금씩 상승하고, 학부모가 학원의 역할과 가치를 체감할 때, 학원에 대한 신뢰가 형성됩니다. 이 신뢰는 학생의 지속적인 재원과 학부모의 긍정적인 입소문으로 이어지며, 학원의 성장을 가능하게 하죠.
쉽게 이야기하자면, 결국 성적과 상담은 학원의 교육 철학과 서비스 마인드가 제대로 실행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척도라는 것입니다. 고로 학생의 성적 변화와 학부모의 만족은 학원의 전문성을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결과물이 됩니다.
성적 관리에는 두 가지 영역이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성적 향상을 만들어내는 영역 그리고 그 과정을 학부모에게 소통하는 영역입니다. 앞서 시험대비와 맞춤교육에 대해 이야기하며 직접적으로 학생의 성적을 올리는 교육 파트에 대해 충분히 다뤄 보았기 때문에, 보다 서비스 측면에 초점을 맞춰 들여다봅시다.
학생 성적 관리에서 서비스는 무엇이 있을지 한 번 고민해 봅시다.
학생과 학부모는 학업과 입시에 대해 무엇과 어떻게를 잘 모릅니다. 잘하고 싶고, 잘 해내야 하지만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죠. 그렇다면 우리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무엇을 이렇게 하세요!’라고 알려주면 됩니다. 다시 말해, 오직 이 학생을 위한 하나의 커리큘럼, 개별 로드맵을 짜주는 것이죠.
한 명의 학생을 위한 하나의 커리큘럼은 학생 개개인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아래 3가지 과정을 통해 커리큘럼은 도출될 수 있습니다.
1. 이전 시험 점수와 학습 태도를 바탕으로 학생의 현재 상태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
2. 학생의 약점을 파악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맞춤형 학습 계획을 세우는 것.
3. 학생이 자신의 노력을 성적으로 확인하며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것.
첫 번째는 학생의 현재 상태를 평가하고 분석하는 것에 해당합니다. 두 번째는 교사의 직접적인 지도와 개입을 의미하죠.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동기부여를 뜻합니다. 학생을 움직이게 만드는 원동력입니다. 이 세 가지 과정을 거쳐 학생을 진단하고 학생의 학업 여정에서 다음 거점은 어디인지, 최종적으로 어디를 향해 가야 하는지 가능한 구체적이게 학생과 학부모에게 그려주어야 합니다. 교사가 제안한 여행기는 체계적이고 합리적 이어 학생과 학부모 모두 납득 가능해야 하죠. 납득을 넘어 신뢰 차원이 되면 가장 좋습니다.
이 모든 과정은 학생과 학부모의 불안은 낮추고 만족은 높이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결과적으로 학생과 학부모가 학원을 신뢰하게 만드는 서비스로 작용하죠.
그러나,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혹자는 인간에게 신이 준 가장 큰 축복이 망각이라 하죠. 사람은 언제나 기억에서 흐릿해지고, 의지가 약해지고, 주변에 흔들리기 마련입니다. ‘목적지를 향해 가기 위해 이러한 여정을 거쳐야 한다.’는 것을 선언하고 합의했다 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이 계속 유지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정한 기간을 유지하며 자주 학부모와 상담하는 것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우리가 함께 선언하고 합의한 목적지에 대해 여전히 동의하는지, 학생의 현재 체력은 어떠한지, 거점으로 생각했던 중간 지점들에 변화나 변경이 필요한지에 대해 주기적으로 지속적이게 이야기하며 하나의 팀이 ‘살아있어’야 하죠.
학부모 상담은 단순히 자녀의 학습 결과를 보고하는 시간이 아닙니다. 학부모는 자녀의 현재 학습 상태를 명확히 이해하고, 자녀가 학원을 통해 어떤 변화를 경험하고 있는지 확인하며, 앞으로의 학습 방향에 대한 신뢰를 형성하는 중요한 시간이죠. 짧지만 강력합니다.
학부모와의 신뢰가 쌓일 때, 학생도 안정된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부모님은 아이의 첫 번째 교육자이자 평생의 멘토이기 때문이죠. 학원에서의 상담은 부모님이 특히 청소년기 자녀와 더 깊이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저는 현장에서 학부모 상담 이후 부모님의 태도와 관심이 학생의 학업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자주 확인하곤 합니다.
짧지만, 강력한 시간. 학부모 상담.
어떻게 하면 잘하는 걸까?
부모님 상담에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적용해 보면 어떨까요?
1. 학생의 성장 가능성을 강조하라
학생의 성적만을 논하지 말고, 그들의 학습 태도와 잠재력을 이야기하세요.
"이번 시험에서는 어떠한 부분에서 실수가 있어 학생도 아쉬워하고 있어요. 문제 출제도 난도가 있는 편이어서 기대만큼 성적은 잘 나오지 못했지만, 노력한 만큼 성장한 것이 보이고, 또 앞으로도 지금과 같이 매진하고 지금의 실수를 다듬어간다면 더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2. 현실적인 목표와 방향을 제시하라
학부모에게 자녀의 현재 상태와 목표를 명확히 전달하며, 이를 어떻게 달성할 수 있을지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구체적인 교사의 지도 계획과 노력을 함께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법 개념은 좋은데 문제 풀이에 실수가 종종 보여요. 문법 문제를 많이 풀어보며 실전 경험을 쌓아가는 게 필요할 것 같아, 이번 달은 문법 문제 풀이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지도해보려 합니다."
3. 학부모님과 신뢰를 쌓아라
학생 성적 관리와 부모님 상담은 동전의 양면과 같습니다. 학생이 성장하려면 부모님의 신뢰와 지원이 필요하며, 부모님이 학원과 신뢰를 쌓을 때 학생은 더 안정적인 환경에서 학습할 수 있습니다. 학생은 자신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부모님은 자녀의 미래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어야 하죠. 그 과정에서 학원은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다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녀도 학원도 함께 최선을 다하고 있음을 충분히 납득할 수 있도록 최대한 투명하게 그리고 진정성 바탕으로 소통하는 것이 중요하죠.
"아버님, 지금까지 아이가 정말 열심히 해왔어요. 스스로도 아쉬움이 많고, 저도 아쉬움이 남네요. 이번에 조금 더 격려해 주시면 다음 시험에서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을 거예요. 저도 다음번에 아쉬움이 남지 않게 아이 곁에서 디테일하게 지도해 보겠습니다."
학생 성장 곡선 관리는 학원의 서비스 철학을 실천하는 과정이며,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학원을 통해 만족과 신뢰를 경험하도록 만드는 핵심적인 활동입니다.
학생의 성장 곡선을 설계하고 실현해 나가는 것이 성적 관리이며, 상담은 그 성장 곡선을 학부모와 함께 확인하고 조율하는 과정입니다. 두 가지가 모두 학원 서비스의 완성을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학원 원장과 교사는 단순히 교육을 잘하는 것을 넘어,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을 이끌어내기 위한 서비스 마인드를 기반으로 이 영역을 운영해야 합니다. 학생 한 명, 한 명의 가능성을 발견하고, 학부모와 함께 그 가능성을 키워가는 여정이야말로 학원이 고객에게 전달할 수 있는 진정한 가치입니다.